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수 감각의 요소 13
나. 수학적 태도의 요소 14
다. 암산활동 프로그램 1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암산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가. 암산의 중요성 15
나. 암산의 필요성 16
다. 암산의 정의 및 특징 17
라. 암산의 주요 전략 18
2. 수 감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가. 수 감각이 강조되는 배경 19
나. 수 감각의 정의 20
다. 수 감각의 특성 21
라. 수 감각의 구성 요소 23
3. 수학적 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가. 수학적 태도 25
4. 선행 연구 분석 27
III.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수 감각 요소 29
1. 수의 의미에 대한 이해 29
2. 수 사이의 관계 29
3. 수의 크기에 대한 감각 30
4. 계산의 의미와 계산의 관련성 이해 31
가. 계산의 의미 31
나. 계산 사이의 관계 32
다. 계산의 성질 32
라. 계산의 결과 통찰 32
5. 측정 기준척도의 사용 33
6. 유창한 계산과 합리적 어림 33
IV.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수학적 태도 요소 34
1. 교과에 대한 자아 개념 34
2. 교과에 대한 태도 34
3.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34
V. 연구의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기간 및 절차 35
3. 검사 도구 36
가. 수 감각 사전검사지 개발 과정 36
나. 수학적 태도 검사지 분석 기준 37
다.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수 감각 검사 실시 및 결과 38
라.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실시 및 결과 41
마. 실험 대상자와 비교 대상자의 선발 43
바. 선발 대상자의 사전 수 감각 검사 및 수학적 태도 검사 및 결과 43
4. 암산활동 모듈 구안 및 적용 43
가. 대상 및 시기 44
나. 암산 활동 모듈 구안 44
다. 암산 활동 모듈 적용 50
5. 연구의 과정 51
가. 연구 문제 1의 실행 51
나. 연구 문제 2의 실행 51
VI. 연구의 결과 52
1.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가. 실험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나. 비교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3
다.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사후검사 결과 54
2.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가.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나.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6
3. 사전·사후검사 수 감각 점수와 수준, 요소별 통과율 변화 비교 57
가. 실험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나. 비교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다.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 감각 점수 및 수준 변화 59
라. 사전·사후 수 감각 검사지의 난이도 비교 60
4. 사전·사후검사 수학적 태도의 변화 비교 60
가.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0
나.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1
다.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점수 변화 62
VII. 요약 및 결론 64
참고문헌 68
부록 11
〈부록1〉 사전검사지 69
〈부록2〉 사후검사지 73
〈부록3〉 머리셈 문제 77
〈부록4〉 수학적 태도 검사 87
ABSTRACT 89
〈표 V-1〉 연구 기간 및 절차 36
〈표 V-2〉 수 감각 사전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문항 수 37
〈표 V-3〉 수학적 태도 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문항 수 37
〈표 V-4〉 실험반 사전 수 감각 검사 결과 38
〈표 V-5〉 비교반 사전 수 감각 검사 결과 39
〈표 V-6〉 실험반 사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40
〈표 V-7〉 비교반 사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40
〈표 V-8〉 실험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1
〈표 V-9〉 비교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2
〈표 V-10〉 선발 대상자 사전 수 감각 검사 및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3
〈표 VI-1〉 실험반 선발 학생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표 VI-2〉 비교반 선발 학생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3
〈표 VI-3〉 실험반 사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54
〈표 VI-4〉 비교반 사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54
〈표 VI-5〉 실험반 선발 학생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표 VI-6〉 비교반 선발 학생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6
〈표 VI-7〉 실험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표 VI-8〉 비교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표 VI-9〉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 감각 점수 및 수준 변화 59
〈표 VI-10〉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0
〈표 VI-11〉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1
〈표 VI-12〉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점수 변화 62
〈그림 III-1〉 수의 합성과 분해 30
〈그림 III-2〉 숫자 추측하기 30
〈그림 III-3〉 열기구의 높이 31
〈그림 III-4〉 덧셈과 뺄셈의 관계 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