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암산활동이 수 감각 발달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정우익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72.7 -15-57
형태사항
ix,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496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김용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수 감각의 요소 13

나. 수학적 태도의 요소 14

다. 암산활동 프로그램 1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암산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가. 암산의 중요성 15

나. 암산의 필요성 16

다. 암산의 정의 및 특징 17

라. 암산의 주요 전략 18

2. 수 감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가. 수 감각이 강조되는 배경 19

나. 수 감각의 정의 20

다. 수 감각의 특성 21

라. 수 감각의 구성 요소 23

3. 수학적 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가. 수학적 태도 25

4. 선행 연구 분석 27

III.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수 감각 요소 29

1. 수의 의미에 대한 이해 29

2. 수 사이의 관계 29

3. 수의 크기에 대한 감각 30

4. 계산의 의미와 계산의 관련성 이해 31

가. 계산의 의미 31

나. 계산 사이의 관계 32

다. 계산의 성질 32

라. 계산의 결과 통찰 32

5. 측정 기준척도의 사용 33

6. 유창한 계산과 합리적 어림 33

IV.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수학적 태도 요소 34

1. 교과에 대한 자아 개념 34

2. 교과에 대한 태도 34

3.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34

V. 연구의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기간 및 절차 35

3. 검사 도구 36

가. 수 감각 사전검사지 개발 과정 36

나. 수학적 태도 검사지 분석 기준 37

다.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수 감각 검사 실시 및 결과 38

라.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실시 및 결과 41

마. 실험 대상자와 비교 대상자의 선발 43

바. 선발 대상자의 사전 수 감각 검사 및 수학적 태도 검사 및 결과 43

4. 암산활동 모듈 구안 및 적용 43

가. 대상 및 시기 44

나. 암산 활동 모듈 구안 44

다. 암산 활동 모듈 적용 50

5. 연구의 과정 51

가. 연구 문제 1의 실행 51

나. 연구 문제 2의 실행 51

VI. 연구의 결과 52

1.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가. 실험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나. 비교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3

다.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사후검사 결과 54

2.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가.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나.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6

3. 사전·사후검사 수 감각 점수와 수준, 요소별 통과율 변화 비교 57

가. 실험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나. 비교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다.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 감각 점수 및 수준 변화 59

라. 사전·사후 수 감각 검사지의 난이도 비교 60

4. 사전·사후검사 수학적 태도의 변화 비교 60

가.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0

나.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1

다.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점수 변화 62

VII. 요약 및 결론 64

참고문헌 68

부록 11

〈부록1〉 사전검사지 69

〈부록2〉 사후검사지 73

〈부록3〉 머리셈 문제 77

〈부록4〉 수학적 태도 검사 87

ABSTRACT 89

〈표 V-1〉 연구 기간 및 절차 36

〈표 V-2〉 수 감각 사전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문항 수 37

〈표 V-3〉 수학적 태도 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문항 수 37

〈표 V-4〉 실험반 사전 수 감각 검사 결과 38

〈표 V-5〉 비교반 사전 수 감각 검사 결과 39

〈표 V-6〉 실험반 사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40

〈표 V-7〉 비교반 사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40

〈표 V-8〉 실험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1

〈표 V-9〉 비교반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2

〈표 V-10〉 선발 대상자 사전 수 감각 검사 및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43

〈표 VI-1〉 실험반 선발 학생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2

〈표 VI-2〉 비교반 선발 학생의 수 감각 사후검사 결과 53

〈표 VI-3〉 실험반 사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54

〈표 VI-4〉 비교반 사후 수 감각 요소별 통과율 54

〈표 VI-5〉 실험반 선발 학생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5

〈표 VI-6〉 비교반 선발 학생의 수학적 태도 사후검사 결과 56

〈표 VI-7〉 실험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7

〈표 VI-8〉 비교반 수 감각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표 VI-9〉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 감각 점수 및 수준 변화 59

〈표 VI-10〉 실험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0

〈표 VI-11〉 비교반 수학적 태도 사전·사후검사 결과 61

〈표 VI-12〉 실험반, 비교반 사전·사후 수학적 태도 점수 변화 62

〈그림 III-1〉 수의 합성과 분해 30

〈그림 III-2〉 숫자 추측하기 30

〈그림 III-3〉 열기구의 높이 31

〈그림 III-4〉 덧셈과 뺄셈의 관계 3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