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친환경 자동차에 관한 일반적 고찰 12
제1절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현황 12
1. 자동차 산업의 역사 12
2. 자동차 산업의 현황 14
제2절 자동차 동력장치 유형 24
1. 자동차 동력발생 장치 24
2. 자동차 동력전달장치 28
제3절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31
1.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배경 31
2. 친환경 자동차 개요 33
3. 친환경 자동차 개발 전략 35
제3장 친환경 자동차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37
제1절 친환경 자동차의 현황 37
1. 국내 현황 37
2. 국외 현황 43
제2절 친환경 자동차의 문제점 51
1. 친환경 자동차 보급 미비 51
2. 국내업계 기술경쟁력의 부족 52
3. 법·제도적 지원의 미비 53
제4장 친환경자동차 활성화 방안 54
제1절 친환경 자동차 보급 촉진 지원강화 54
제2절 기술의 고도화 55
제3절 법·제도적 지원 확대 56
제5장 요약 및 결론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2
〈표 2-1〉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사 12
〈표 2-2〉 차급별 승용차 생산 추이 15
〈표 2-3〉 차종별 상용차 생산 추이 16
〈표 2-4〉 업체별 자동차 생산능력 17
〈표 2-5〉 현대·기아 지역별 해외 생산 추이 18
〈표 2-6〉 투자 동기별 투자규모 추이 19
〈표 2-7〉 국내 차급별 승용차 판매 21
〈표 2-8〉 국내 차급별 상용차 판매 22
〈표 2-9〉 업체별 국내 자동차 판매 추이 23
〈표 3-1〉 2012년 국내 시장규모 37
〈표 3-2〉 친환경 자동차 타입별 국내 시장규모 전망 38
〈표 3-3〉 2012년 친환경 자동차 기술별 가격 40
〈표 3-4〉 기술별 가격 전망 40
〈표 3-5〉 정부투자 계획 41
〈표 3-6〉 친환경 자동차 수출의 전망 42
〈그림 2-1〉 국내 차종별 자동차 판매 추이 20
〈그림 2-2〉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추이 24
〈그림 3-1〉 친환경 자동차 국내 시장규모 전망 38
〈그림 3-2〉 친환경 자동차 수출의 전망 추세 42
〈그림 3-3〉 친환경차 국외 지역별 판매 추이 43
〈그림 3-4〉 차종별 비중 44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등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달하는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다. 지난 20년간 명실상부 한 제조업 1위가 자동차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세계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로 이행 중이다. 지구온난화, 대기오염, 화석연료 수급 불균형 등이 글로벌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세계 주요 국가들은 모터구동의 고연비 저공해 전력기반차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온실가스 및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을 살피고 친환경 자동차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친환경 자동차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미비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현재 순수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는 높은 가격뿐 연료 공급인프라의 보급이 미비하여 구매 매력도가 매우 낮다.
둘째, 하이브리드차의 국내 기술경쟁력은 선진국 대비 70% 수준이며, 부품 소재 자급도 50%가 낮으며, 수소연료 전지자동차의 기술은 일본기술 수준 대비 65%에 불과하다. 완성품의 주요 핵심 부품이 선진국제품으로 부품 소재의 기술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열위인 상태이다.
셋째, 차량 구입 시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뿐 아니라 정부 주도의 인프라 구축과 연구개발 지원으로 제품의 대중화를 이룰 필요가 있으나 현재는 이러한 것들이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친환경 자동차를 활성화하기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자동차 보급 촉진 지원방안으로 재정지원, 이용 기반시설 확충 및 운행단계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각 차종별에 따른 특성에 따라서 지원방식을 달리하여 지원의 효과를 늘려야 할 것이다.
둘째, 기술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수소연료전지차의 경우 아직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서 도전이 가능한 분야이다. 하이브리드차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잠재역량 축적이 중요하다. 핵심 부품 및 기술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역량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셋째, 법과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국내 민간소비자들에게 친환경차 시장의 정착을 위해 각종 홍보 및 지원책 마련 할 필요가 있으며, 친환경차 특허기술의 상용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업계의 기술개발노력에 대한 정책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