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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통합설계능력 배양을 위한 대학 건축교육과정에서의 BIM교육방안 = (A)study on BIM adaptation in architectural education for the cultivate of integrated design capacity / 조현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90 -15-430
형태사항
vi,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2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2015.8. 지도교수: 안치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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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3. 연구 흐름도 15

2. 이론적 배경 16

2.1. BIM의 정의 17

(1) BIM의 기원과 발전 17

(2) 다양한 BIM의 정의 18

2.2. BIM에 의한 설계방식의 변화 21

2.3. 선행연구 분석 25

3. BIM 전문인력의 역량분석 29

3.1. BIM의 도입 및 활용 31

(1) BIM의 도입과 성과 31

(2) BIM 적용 현황 33

(3) BIM 관련 소프트웨어 34

3.2. BIM도입의 장애요인 35

3.3. BIM 교육과 인적자원 37

3.4. 소결 39

4. 국내대학 교육과정 분석 41

4.1. 국내 건축관련 학과의 컴퓨터 과목 42

(1) 건축학과의 컴퓨터 관련 과목 42

(2) 건축공학과의 컴퓨터 관련 과목 44

4.2. 컴퓨터 과목 중 BIM관련 교육현황 45

4.3. BIM 교육도입 해외사례 49

(1) Pennstate University 49

(2) Higher Education Academy (HEA UK) 50

(3) Milwaukee School of Engineering (MSOE) 51

4.3. 소결 53

5. 결론 55

5.1. 분석의 종합 55

5.2. 개선된 교육과정의 제안 57

(1) 소프트웨어 기능교육 59

(2) BIM 이론교육 59

(3) 학·공학 통합프로젝트 60

(4) BIM을 적용한 설계 스튜디오 60

참고문헌 63

부록 66

(1) 설문지 66

(2) BIM 모델링 소프트웨어 72

(3) 초기 모델링 소프트웨어 73

ABSTRACT 74

표 1. 연구의 흐름 15

표 2. 각국의 BIM 정의 18

표 3. 새로운 설계방식의 단계와 그 내용 23

표 4. 기존 설계방식과 BIM기반 설계프로세스의 비교 24

표 5. 설계사무소 BIM적용 관련 문헌 25

표 6. BIM 교육에 관한 문헌 27

표 7. 설문 기본정보 29

표 8. 설문대상 설계사무소의 현황과 응답 수 30

표 9. BIM의 도입동기 31

표 10. BIM 도입 후 실제 향상된 성과 31

표 11. BIM 적용 설계 단계 33

표 12. 설계사무소에서 진행되는 교육 내용 37

표 13. BIM 필수 교육요소 40

표 14. 건축학과 학년별 컴퓨터 과목 개설현황 43

표 15. 건축공학과 학년별 컴퓨터 과목 개설현황 44

표 16. 건축학과 BIM 관련 수업 주요내용 47

표 17. Pennstate University 교육과정 49

표 18. Higher Education Academy BIM 교육과정 50

표 19. Milwaukee School of Engineering 교육과정 52

표 20. BIM교육항목의 내용 58

표 21. BIM필수 교육요소를 적용한 교육과정 61

그림 1. 건축정보량의 증가 10

그림 2. 노동생산성 지표 10

그림 3. 조달청 BIM 적용 지침서와 국토해양부 건축분야 BIM 적용가이드 11

그림 4. Macleamy Curve 22

그림 5. BIM의 도입 동기와 도입 후 실제 향상된 성과 비교 32

그림 6. 설계사무소에서 사용하는 BIM 관련 도구 34

그림 7. BIM 도입 전 장애요인과 실제 도입 후 문제점 35

그림 8. 설계사무소에서 사원교육에 투자하는 교육시간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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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의 발전과 규모의 증가, 기술의 발전, 환경과 에너지의 중요성 등으로 복잡해지고 있는 현대건축은 설계를 비롯하여 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인 건축설계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건축물의 정교함은 건물의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고 자세하게 정의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에 따라 결과가 매우 달라지게 된다.

현재 건설산업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통합설계라는 개념이 제시되었고 최근에 이르러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건축정보의 통합과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BIM의 기본개념이 정립되었다. 따라서 건설현장에서는 BIM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장에서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BIM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여 다양한 BIM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현재 대학 건축교육과정에서 BIM 교육은 CAD와 같은 기존의 컴퓨터 관련 과목들과 같이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중점을 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대학 건축교육과정의 목표에 충족하면서 BIM을 통한 통합설계 능력을 가지는 미래 전문건축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건설산업에서 확산되고 있는 BIM프로젝트에 대응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에 따른 통합설계 수행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해 현재 대학에서의 BIM교육현황과 BIM전문인력의 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건축물의 통합설계 능력배양을 목표로 대학 건축교육과정의 큰 흐름에 BIM을 적용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단계별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건설산업의 화두로 떠오른 BIM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조사하였다. BIM은 현재까지도 개인, 단체, 국가마다 다르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다양하게 정리되고 있는 의미들을 통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사항들을 종합하였다. 그리고 BIM의 적용과 함께 제시된 새로운 통합설계방식에 대해 정리하고 BIM도입 이전과 이후의 설계방식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였다.

2) 현재 대학에서의 BIM교육에 관한 문헌과 국내 실무에서의 BIM 도입과 활용현황에 대한 문헌으로 분류하여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BIM교육에 관한 문헌을 통해 현재 국내대학 건축교육과정에서의 BIM적용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였고, 설계사무소 BIM도입과 활용현황에 대한 문헌을 통해서는 기존 설계방식으로 작업하고 있는 실무에서 새로운 프로세스의 적용에 대한 내용과 실무에서 나타나는 BIM적용의 문제점들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3) 선행된 이론적 배경과 사전문헌의 고찰을 바탕으로 인터뷰와 설문항목들을 작성하여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신의 BIM 도입상황과 도입 장애요인들을 통해 도입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교육적 측면에서 접근 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4) 이어 현재 국내대학 건축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에서 진행되고 있는 컴퓨터 과목과 BIM 관련 과목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해외대학 BIM선진사례 학교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현재 건설현장에서 요구하는 BIM의 중요도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5) 앞 장의 분석내용들을 종합하고 대학 건축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개선된 BIM교육 도입방안을 제시하였다. 대학에서의 BIM교육의 전제조건을 설정하고, BIM 전문인력으로써의 필수요소들을 점진적으로 심화되어 가는 설계과정에 맞추어 건축교육과정의 흐름에 적용하였다.

BIM이 건축설계과정에서 효율적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실무에서의 BIM기반 통합설계의 활성화에 걸맞는 미래 전문인력을 교육하기 위한 대학 건축교육과정을 제안한다. BIM이 추구하는 설계환경의 변화를 대학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비롯한 BIM의 통합설계 환경을 경험하게 한다. 이를 통해 건축가의 종합사고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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