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학생들의 표현력 신장을 위해 노래방 반주기기를 활용한 가창 수업방안 = Singing lesson plans using the karaoke machine for improving musical ex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 엄태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80.7 -15-195
형태사항
vii,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4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김명숙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및 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3

4. 선행연구 고찰 14

II. 이론적 배경 18

1. 음악과 교육 18

2. 가창 학습 22

3. 중학생과 노래방 문화 28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절차 35

3. 연구도구 36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8

1. 설문지분석 38

2. 교과서 활용 제재곡 분석 53

3. 노래방 반주기기를 활용한 가창 수업 60

가. 수업실연 60

나. 평가지 및 인터뷰 분석 68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79

ABSTRACT 94

〈표 III-1〉 연구 절차 36

〈표 III-2〉 설문지 문항의 구성 37

〈표 IV-1〉 기본 인적사항 중 성별 38

〈표 IV-2〉 음악수업 선호도 38

〈표 IV-3〉 음악수업 중 마음가짐 39

〈표 IV-4〉 음악수업의 기능 39

〈표 IV-5〉 음악수업 내 활동 선호도 40

〈표 IV-6〉 음악수업의 만족도 40

〈표 IV-7〉 가창수업 선호도 41

〈표 IV-8〉 가창수업의 선호도 관련 이유 - 즐거움 41

〈표 IV-9〉 가창수업 선호도 관련 이유 - 즐겁지 않음 42

〈표 IV-10〉 가창수업의 기능 42

〈표 IV-11〉 가창수업의 중요 요소 43

〈표 IV-12〉 가창수업 활동의 선호 장르 43

〈표 IV-13〉 음악적 활동의 기능 44

〈표 IV-14〉 선호하는 음악활동 44

〈표 IV-15〉 음악활동에 영향을 받은 곳 45

〈표 IV-16〉 노래방 선호도 46

〈표 IV-17〉 노래방 이용 빈도수 46

〈표 IV-18〉 노래방 선호 이유 47

〈표 IV-19〉 노래방 기능 47

〈표 IV-20〉 노래방의 교육적 가치 48

〈표 IV-21〉 노래방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긍정적 측면 48

〈표 IV-22〉 노래방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기대 49

〈표 IV-23〉 노래방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부정적 측면 49

〈표 IV-24〉 노래방 기기를 활용한 가창수업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50

〈표 IV-25〉 현재 우리나라 18종 중학교 음악교과서 54

〈표 IV-26〉 18종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영역별 비교 분석 55

〈표 IV-27〉 가창영역 분류기준 56

〈표 IV-28〉 K노래방책에 수록된 중학교 18종 통합 교과서 제재곡 57

〈표 IV-29〉 '별' 단원개요 60

〈표 IV-30〉 '별' 교수-학습과정안 1/2차시 61

〈그림 IV-1〉 피아노 반주에 맞춰서 노래 부르는 모습 66

〈그림 IV-2〉 처음 기기를 사용하여 노래 부를 때 모습 66

〈그림 IV-3〉 가사에 집중하면서 부르게끔 하는 모습 67

〈그림 IV-4〉 리듬표현을 하면서 부르게끔 한 모습 67

〈그림 IV-5〉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모습 68

〈그림 IV-6〉 학습 평가지 69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우리나라 음악교육은 음악의 표현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교육공학의 발달로부터 올바르고 다양한 미디어매체를 사용한 교육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음악적 표현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노래방 반주기기라는 매체를 사용한 가창수업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설문지분석, 교과서분석, 수업실연을 통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진행 후 결과를 분석하여 결론을 얻었다.

서울 양천구 지역 중학교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절반이 넘는 수의 중학생들이 음악 및 가창수업을 좋아한다고 대답하였지만 수업 활동이 재미없다, 노래 부르기가 어렵게 느껴진다와 같은 의견이 있어 아직 수업 지도방향에 아쉬운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음악 감상과 노래방에서 노래하기를 학교 수업 외 가장 많이 하는 음악활동으로 대답함으로써 노래방 문화가 학생들과 상당히 밀접하고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학생들과 친숙한 노래방 기기라는 미디어매체를 활용하여 음악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새로운 가창수업을 진행해보고자 학생들의 사전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 참여가 높아지고 가창력이 향상될 것 같다는 긍정적 의견이 있었던 반면, 오히려 수업에 방해를 줄 것 같다거나 교육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부정적인 의견들이 좀 더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수업 실연을 위해 현재 사용 중인 중학교 18종 음악 교과서 내 수록된 가창영역의 제재곡을 분석하였다. 총 1115곡의 가창 제재곡 중 노래방 반주기기에 수록되어 있는 곡은 총 131곡으로써 노래방 반주기기에 있는 노래를 가창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음악 표현력 지도에 용이한 제재곡을 선정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업 후 사후 평가지와 인터뷰를 진행해 본 결과, 기존 피아노 반주에 따른 가창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 높았고, 리듬, 가락, 셈여림, 빠르기, 가사를 더욱 적극적이고 정확하게 나타내 보고자 하는 모습이 보였다. 특히 설문조사에 비해 수업 후 학생들의 수업에 관한 긍정적인 의견이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노래방 반주기기를 활용한 가창수업이 그동안의 정적인 음악수업을 환기시켜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음악적 표현력을 살리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시설설치와 학습 분위기, 지속적 효과에 대한 한계도 나타나 앞으로의 과제해결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본 연구가 기존의 접근에서 벗어난 새로운 지도 방법으로 학생들의 음악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연구로써 기여하길 바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