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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1. 서론 9
2. 연구 배경 및 관련 연구 10
2.1. V2X 통신 10
2.1.1. IEEE 802.11p 표준 12
2.1.2. IEEE 1609 표준 15
2.2. 시뮬레이터 17
2.2.1. 교통 시뮬레이터 17
2.2.2.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18
3. 시뮬레이터 구성 및 인터페이스 18
3.1. VISSIM 구성 및 인터페이스 19
3.1.1. VISSIM External Interface 20
3.2. QualNet 구성 및 인터페이스 21
3.2.1. QualNet External Interface 22
4. 환경 구성 및 평가 24
4.1. 시뮬레이션 환경 24
4.2. 시뮬레이터 간 데이터 교환방식 및 동기화 26
4.3. VISSIM 인터페이스 구현 30
4.4. QualNet 인터페이스 구현 31
4.5. 시뮬레이션 결과 32
5. 결론 35
참고문헌 37
Abstract 38
표 1. IEEE 802.11p 최대 전송 파워 제한 12
표 2. 10MHz OFDM 채널에서의 Data Rate 별 변조방식 13
표 3. 시스템 동작 환경 26
그림 1. V2V, V2I 통신 개념도 11
그림 2. WAVE 아키텍처 11
그림 3. WAVE 채널 할당 14
그림 4. WAVE 1609.4에서의 CCH와 SCH 시간 분할 16
그림 5. WAVE Short Message 구조 17
그림 6. VISSIM COM 객체 모델 21
그림 7.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성도 24
그림 8. 시뮬레이션 테스트베드 구성 25
그림 9. TimeStamp 기반 동작 27
그림 10. RealTime 기반 동작 28
그림 11. 시뮬레이터 동작 절차 29
그림 12. QualNet External 인터페이스 시작 메시지 프로토콜 31
그림 13. QualNet External 인터페이스 데이터 메시지 프로토콜 32
그림 14. step-100ms 33
그림 15. step-75ms 33
그림 16. step-50ms 33
그림 17. step-25ms 33
그림 18. VISSIM Processing delay 34
그림 19. QualNet Processing delay 34
초록보기 더보기
V2X(Vehicle-to-Infra/Vehicle) 협력통신 시스템은 V2X통신을 통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실수들을 제어하여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융합기술이다. 실제 교통 상황에서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동작할지 예상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실차 기반의 검증 과정을 진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테스트 차량이 주행하기 위한 도로 구축과 실제 통신을 검증하기 위한 통신 장비 구축, 결과를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전문 인력,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연구소나 대학에서는 이러한 실차 기반의 검증 환경 구축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개발한 시스템을 시험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V2X 장비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검증 환경은 실차 기반 시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열악한 환경에 있으므로 차량 안전 어플리케이션과 V2X 통신기술을 저렴한 비용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팅 환경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기반 테스팅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테스팅 시스템은 External인터페이스를 통한 병렬 시뮬레이터 시스템으로, 트래픽 시뮬레이터와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병렬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구현하였다.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에서는 차량 노드의 이동을 실제 차량과 같이 구현하는 것과 많은 차량 노드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어렵다. 때문에 교통 시뮬레이터에서 차량 이동성 정보를 생성하여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에 제공하였고, 이를 위해 두 시뮬레이터를 연동하였다. 또한 시뮬레이터 간의 동기화문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차량 통신 시나리오를 통한 동작 검증 및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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