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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결핍 캐릭터의 콘텐츠 활용 방안 : 반쪽이 설화를 중심으로 = Use of lack of character contents : centered the story halves / 김보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00.68 -15-140
형태사항
v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5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2015.8. 지도교수: 고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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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10

제2절 연구사 검토 12

제2장 결핍 캐릭터의 성격과 양상 16

제1절 결핍 캐릭터의 개념 16

제2절 결핍 캐릭터의 유형 19

1. 순응형 20

2. 반항형 23

3. 극복형 27

4. 혼합형 31

제3장 반쪽이 설화의 분석과 의미 32

제1절 반쪽이 설화의 분류 32

1. 기본형 33

2. 변이형 43

제2절 반쪽이 설화의 의미 47

제3절 반쪽이 설화 속 캐릭터 분석 50

1. 반쪽이의 캐릭터로서의 특성 50

2. 어머니와 형제 등의 경우 58

제4장 반쪽이 설화를 활용한 콘텐츠 현황 65

제1절 도서 65

제2절 공연 77

제3절 기타 82

1. 학습교구 82

2. 웹툰 84

제5장 콘텐츠 소재로서 반쪽이 설화의 활용 89

제1절 '반쪽' 형상의 새로운 해석 89

제2절 극복의 테제로서 반쪽 형상 91

제3절 반쪽이 설화 변이형의 종합 93

제6장 결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07

표 1. 반쪽이 설화 기본형의 화소 비교 48

표 2. 반쪽이 캐릭터의 특징 57

표 3. '반쪽 사람'과 '호랑이 잡은 반쪽이'의 차이점 69

표 4. '반쪽이를 장가 보낸 종'과 각편 K 비교 71

표 5. 도서 「반쪽이」와 각편 기본형의 비교 73

표 6. 반쪽이 설화를 바탕으로 한 공연 81

표 7. 웹툰 '반쪽이'와 각편 기본형의 비교 86

표 8. 반쪽이 스토리 종합 97

그림 1. 주인공 아왕의 생김새 28

그림 2. 온전한 신체에 대한 반감 29

그림 3. 아왕의 모습 변화 과정 30

그림 4. '반쪽이전' 포스터 77

그림 5. '내 친구 반쪽이'포스터 78

그림 6. '천하장사 반쪽이' 포스터 79

그림 7. 가족인형극 '반쪽이'무대 80

그림 8. 학습교구 현장 배치도 84

그림 9. 반쪽이의 복수 85

그림 10. 웹툰 '반쪽이'의 결말 87

그림 11. 도서 콘텐츠 속 반쪽이와 형제들 모습 90

그림 12. 게임 슈퍼 마리오의 버섯 9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구성원들에 의해 전승, 생성 된 설화가 깊은 고민 없이 관행처럼 활용되는 현 시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콘텐츠로써의 설화의 의미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반쪽이 설화 속 주인공 반쪽이를 결핍 캐릭터로 상정하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개인적 결핍을 지닌 인물이 작품 속에 역할하는 것을 결핍 캐릭터로 상정하고 이러한 결핍 캐릭터를 이야기의 주인공이 결핍에 대해 갖는 태도에 따라 네 가지 유형-순응형, 반항형, 극복형, 혼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반쪽이 설화의 의미를 도출하기 위해 각편 12편의 화소를 정리하여 이야기 결말에 따라 혼인으로 이야기를 맺는 8편을 기본형으로, 주인공이 반쪽의 신체를 가졌다는 특징 외에 화소가 전혀 다른 4편을 변이형으로 분류하였다. 반쪽이 설화 속에는 주인공 반쪽이 외에 다른 등장인물인 어머니, 형제, 부자가 있었다. 분석을 통해 도출한 반쪽이의 특성은 온쪽이와 같은 자유로운 행동, 결핍을 채울 수 있는 타고난 능력, 능청스러운 성격, 지적인 능력으로 총 네 가지가 있었다. 반쪽이의 어머니는 반쪽 형상의 원인 제공자이자 반쪽이의 능력을 시험하고 단련시키는 인물이며 반복되는 화소속에서 이야기의 흐름이 늘어지지 않는 역할을 한다. 반쪽이의 형제는 반쪽이의 결핍을 받아들이지 못하지만 후에 반쪽이의 도움으로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호의적인 인물로 캐릭터의 성격이 달라진다. 반쪽이 혼인에 빌미를 제공하는 부자는 오만함과 욕심으로 가득 찬 모습을 보여준다.

반쪽이 설화를 활용한 기존 콘텐츠에는 도서, 공연, 학습교구, 웹툰이 있었다. 분석을 통해 반쪽이 설화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들 대부분이 줄거리 전체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줄거리 전체를 활용하는 방식은 설화 활용에 폭을 넓히기가 어렵고 향유자들에게 반복적으로 비슷한 이야기를 전달하게 되므로 소재 자체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에 반쪽이의 '반쪽'형상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통해 반쪽이의 '반쪽'형상을 주인공이 갖고 있는 조건의 결핍이라는 은유로 표현하여 반쪽 형상이 시각화 되었을 때 초래할 수 있는 불편한 느낌을 없애고 다양한 반쪽이를 표현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 반쪽 형상이 극복의 테제로써 작용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반쪽형상을 극복하기 위한 능력을 부여할 때 한 번 부여된 능력이 끝까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제한과 같은 조건을 두어 향유자의 관심을 지속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서 분석했던 반쪽이 설화 및 콘텐츠의 화소를 종합하여 확장된 반쪽이 스토리를 만들어 이를 통해 각편 기본형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반쪽이와 가족들이 서로를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 반쪽이가 호랑이를 잡으러 떠나게 되는 강력한 동기 부여, 다양한 보상이 추가되어 이야기가 보다 복잡한 단계를 갖게 되었다.

본고를 통해 기존에 제작된 반쪽이 설화 콘텐츠들이 주로 교훈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 대상 콘텐츠이며 설화의 줄거리 전체를 활용하는 방식을 답습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콘텐츠의 활용의 폭이 매우 좁다고 할 수 있다. 콘텐츠 소재로서 반쪽이 설화의 활용에서는 반쪽이 설화를 기존 콘텐츠와 다르게 활용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했으나 각 방안이 실제 특정 콘텐츠 장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못한 한계를 갖고 있기에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고가 제안한 설화의 콘텐츠 활용 방안이 설화 콘텐츠의 기존 제작 방향 외에 다른 시각으로 설화 활용을 바라볼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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