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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대학 학생선수의 진로경로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Narrative inquiry toward experience of career pathway on students of athletic college / 남궁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96 -15-366
형태사항
viii,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256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생활스포츠학과, 2015.8. 지도교수: 김동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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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들어가기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2

1) 학생선수(student-athlete) 12

2) 진로경로(Career-Pathway) 12

II. 연구 동향 13

1. 학생선수의 삶 13

1) 학생선수의 정체성 13

2) 학생선수의 학습권 15

3) 학생선수의 중도탈락 16

2. 운동중단 후 삶 18

1) 운동중단 후 진로 18

2) 직업경로 19

3.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활용 21

1)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이론적 기반 21

III. 연구 방법 23

1.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적용 23

2.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절차 24

3. 연구 참여자 26

1) 연구 참여자의 선정과정 26

2) 연구 참여자 소개 28

4. 자료 수집 31

1) 연구자료 수집 31

5. 자료 분석 32

6. 연구의 진실성 34

7. 연구의 윤리성 35

IV. 이야기하기 36

1. 김태욱의 이야기 36

1) 동행 36

2) 훈련 속에 훈련 37

3) 체육대학 신입생 39

4) 두 번째 선택 41

2. 김형기의 이야기 43

1) 학생선수가 되는 길 43

2) 현실 속에 우월함 45

3) 선수로 가는 문턱 46

4) 진로의 벽 47

3. 이승수의 이야기 48

1) 나만의 영웅 48

2) 야구 선수로서의 첫걸음 49

3) 숨기고 싶은 비밀 50

4) 또 다른 삶 51

4. 황희상의 이야기 52

1) 이중생활 52

2) 갈등 53

3) 새로운 도약에 대한 시선 54

V. 다시 이야기하기 56

1. 한 곳만 바라 본 삶 56

1) 선택의 순간 56

2) 각자의 길 57

3) 마지막 선택 58

2. 연결고리 59

1) 또 다른 교육 59

2) 같은 상황 속에 다른 진로 60

3. 나의 모습과 재회 61

1) 정체성의 확립 61

2) 거울 속에 '나' 62

VI. 내러티브 마치며 64

1. 학생선수의 경험을 통한 삶에 대한 논의 64

1) 학생에서 운동선수가 되는 길 64

2) 학생선수의 진로경로에 대한 경험 65

2. 결론 67

3.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중도 탈락 원인 17

〈표 2〉 내러티브 탐구 절차 25

〈표 3〉 연구 참여자 현황 28

〈그림 1〉 학교운동부의 영역 14

〈그림 2〉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의 삶 16

〈그림 3〉 Cooperation network of Olympic Support Center Berlin 20

〈그림 4〉 내러티브 개념도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학생선수들의 다양한 진로경로를 선택함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삶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 방법 중 내러티브 탐구를 실시하였다. 의도적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선정된 4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통해 수집 된 자료들은 학생선수의 삶 이야기, 체육대학 경험 이야기, 심층면담, 참여관찰, 현장노트, 자서전적 글쓰기 등의 문서들이다. 자료 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통해 그들의 경험이야기를 분석에 따라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라는 '명분'속에 그들은 자율적 존재가 아니며, 선택권이 박탈된 채 성장하게 된다. 또한 운동선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학업이 아닌 훈련이라고 인식하게 되며 일방적인 삶을 살게 된다. 하지만 체육대학에서의 삶은 체육전공자들을 위한 공간이기에 자기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정하게 된다. 둘째, 체육대학에 입학하면서 체육전공분야의 직업이 다양한 것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진로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열리기 시작한다. 반면 각 종목마다의 문화와 직업의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직업을 정하는 것에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그들만의 관계 속에서 진로경로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된다. 또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틀 안에서 선택한 진로는 그들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줄 열쇠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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