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금오신화〉와 〈수신기〉의 비교 연구 = (A)comparative study between 〈Geumoshinhwa〉 and 〈Soushenji〉 / 장효동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811 -15-114
형태사항
iv,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572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천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전공, 2015.8. 지도교수: 신재홍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문제 제기 8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3. 선행연구 13

II. 본론 18

1. 작가와 창작배경 18

1) 김시습, 〈금오신화〉 18

2) 간보, 〈수신기〉 20

2. 각 작품의 비교 연구 23

1) 생자와 사자의 만남: 〈만복사저포기〉와 〈한담생〉·〈자옥과 한중〉의 비교 23

2) 사후재회: 〈이생규장전〉과 〈왕도평 아내〉 〈상사수〉의 비교 37

3) 몽유: 〈취유부벽정기〉와 〈옥녀지경과 현초〉의 비교 47

3. 비교의 의의 61

III. 결론 67

IV. 참고문헌 70

中文摘要 72

초록보기 더보기

 〈금오신화〉는 작가 김시습이 15세기 후기에 창작한 조선 최초 한문 전기소설집이다. 작가 김시습은 어릴 때부터 〈중용〉〈대학〉 등을 통달하고 뛰어난 재능으로 남들에게 '김오세'라고 불렸다. 그 후에 김시습은 가족이별을 겪었고 계유정난 사건에서 충격을 받아 금오산에 가서 은거했다. 이곳에서 〈금오신화〉를 저작하였다. 이 소설집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을 포함하여 총 다섯 편이 있다. 이 다섯 편 작품은 후세 한국 소설의 발전에 대해 아주 막대한 영향을 낳았다.

〈금오신화〉가 저작된 시기는 불교가 쇠퇴해지고 있고 유교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그리하여 〈금오신화〉는 유교사상을 주로 하고 불교사상을 부로 하는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다. 내용 측면을 보면 귀신, 사랑, 불우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이 세 편 작품은 사랑을 중심으로 남녀 주인공들이 공간과 죽음을 초월한 감정을 서술하는 작품이고, 〈남염부주지〉는 작가가 재능과 포부를 가지고 있으면서 성공하지 못하는 불운함을 토로하는 작품이고, 〈용궁부연록〉은 신비한 용궁을 방문하는 기이한 경험을 서술하는 내용이다. 〈금오신화〉의 예술적 특색은 인물의 형상과 작품의 구성과 수사 방식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진실과 거짓이 섞여 있으면서 아주 기이하다. 중국 전기소설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았지만 작가 김시습 자신의 독창적인 사상과 정서로 말미암아 〈금오신화〉는 조선의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수신기(搜神記)〉는 동진 시기 유명한 사상가이자 사학가인 간보(干寶)가 수십 년간 심혈을 기울인 결정체이며 위진 남북조 시기 지괴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집이다. 간보는 어려서부터 음양에 대해 관심이 많아 귀신에 관한 것을 열심히 연구해 왔다. 그리고 아버지의 첩과 형제가 죽고 나서 다시 부활하는 사실을 직접 목격한 다음에 간보는 귀신이 우리가 볼 수 없는 공간에 존재하는 것을 더욱 믿는다. 그리하여 간보는 민간 곳곳을 모두 방문하고 귀신에 관한 야담을 모아서 〈수신기〉를 저작했다. 〈수신기〉는 464편 작품으로 구성되는데 아깝게도 이제까지 전해온 〈수신기〉는 인정하지 않다. 〈수신기〉는 유교사상을 주로 하고 불교와 도교사상을 부로 하여 짧고 간단하지만 신기하고 기이한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허구성이 있고 깊은 문학적 경향을 지니고 있다.

본고는 비교할 작품들이 생자와 사자의 만남, 사후재회, 몽유로 세 가지 주제를 나누었다. 〈만복사저포기〉와 〈한담생(漢談生)〉, 〈자옥과 한중(紫玉韩重)〉은 살아있는 남자가 죽은 여인과의 사랑을 서술하였다. 인간과 귀신은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서로 만나고 사랑했는데 금기사항이 존재하기에 결국 금기사항을 인간이 어기게 되어 귀신과 인간이 영원한 부부관계를 지켜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생규장전〉과 〈왕도평 아내(王道平妻)〉, 〈상사수(相思树)〉는 죽고 나서 다시 만나게 된 애정이야기를 서술하였다. 죽고 나서 다시 만난 경우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남자가 살아있고 여인이 죽었는데 다시 부활한 것이다, 또 하나는 남녀주인공이 모두 죽고 다시 영혼으로 나타나 인연 관계를 계속 이어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사람들의 영혼불멸사상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욕신은 비록 없어졌으나 그 영혼은 영원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몽유 주제와 관련하는 작품은 〈취유부벽정기〉와 〈옥녀지경과 현초(玉女知琼與弦超)〉이다.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일은 꿈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은 두 작품의 내용에 볼 수 있다. 꿈속에서 사랑한 사람을 만났는데 꿈은 비현실적인 것이라서 남녀주인공들이 결국 이별하는 결말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작가들의 낭만주의와 완벽주의를 덕분에 두 작품들 중의 남녀주인공들이 결국 다시 재회했다.

본고는 문헌 연구와 비교 연구의 방법으로 인귀교환에 대해 서술하는 애정 이야기를 중심으로 비교 연구하여 두 소설집의 창작동기, 인물특징, 사회사상 등 방면의 공통점과 차이점, 후세에 끼친 영향과 의의를 탐구하는 목적이다. 처음에는 두 소설집의 작가생애와 시대배경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다음에는 〈금오신화〉 중 사랑에 관련한 작품인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정전〉, 〈취유부벽정기〉을 뽑아 〈수신기〉 중에 비슷한 작품과 비교하는 것이다. 비교를 통해 사회배경, 인물특징 등 측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김시습은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모습과 특징에 비추어 남주인공들의 이미지를 유생으로 설정하여 소설 작품들 중의 주인공들이 마지막 성공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속에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큰 포부도 이루었다. 간보는 여성의 이미지 묘사에 치중하여 간보 필 끝의 여성이 당시의 봉건적인 사회제도에 구속되어 있는 여성과 달리, 그녀들이 용감하게 속박을 타파할 뿐만 아니라 대담하게 사랑을 추구하는 정신을 지니고 있다는 특징이다. 마지막 부분은 두 작품집의 특색, 서로 다른 점과 같은 점을 분석하고 후세에 대한 영향과 의의를 총괄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