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로컬푸드체험관광이 지역의 음식가치, 이미지, 애호도 및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원미경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경주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D 338.4791 -15-186
형태사항
vi, 1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111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주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2015.2. 지도교수: 이연정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와 구성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로컬푸드체험관광 23

1. 로컬푸드체험관광의 개념 23

2. 로컬푸드체험관광의 측정유형 28

제2절 지역의 음식가치 45

1. 음식가치의 개념 45

2. 음식가치의 측정유형 47

제3절 지역 이미지 49

1. 지역 이미지의 개념 49

2. 지역 이미지의 측정유형 55

제4절 지역 애호도 57

1. 지역 애호도의 개념 57

2. 지역 애호도의 측정유형 63

제5절 지역 활성화 67

1. 지역 활성화의 개념 67

2. 지역 활성화의 측정유형 69

제3장 연구방법 72

제1절 연구모형 72

1. 연구모형의 설정 72

제2절 가설의 설정 73

1. 로컬푸드체험관광과 지역의 음식가치와의 관계연구 73

2. 로컬푸드체험관광과 지역 이미지와의 관계연구 74

3. 음식 가치와 지역 이미지와의 관계 연구 77

4. 음식가치와 지역 애호도 간의 관계연구 78

5. 음식가치와 지역 활성화 간의 관계연구 80

6. 지역 이미지와 지역 애호도 간의 관계연구 81

7. 지역 이미지와 지역 활성화 간의 관계연구 83

8. 지역 애호도와 지역 활성화간의 관계연구 86

제3절 측정변수의 선정과 분석방법 88

1. 측정변수 설정 88

2. 분석방법 92

제4장 분석 및 결과해석 94

제1절 기초자료분석 94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94

2. 로컬푸드의 이용형태 95

3. 체험관광의 이용형태 99

제2절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정 101

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101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106

제3절 확인적 요인 분석(CFA) 113

1. 로컬푸드체험관광 활동 114

2. 측정척도의 단일 차원성 검정결과 130

제4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132

1. 이론적 모형분석 132

2. 수정모형분석 133

3. 가설의 검정 135

제5절 연구모형의 이론적 변수간 효과 137

제5장 결론 및 시사 14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40

제2절 연구의 시사 145

1. 이론적 시사점 145

2. 실무적 시사점 14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49

참고문헌 150

설문지 176

Abstract 186

〈표 2-1〉 로컬푸드 개념 25

〈표 2-2〉 체험관광 개념 27

〈표 2-3〉 로컬푸드 선행연구 32

〈표 2-4〉 체험프로그램 유형 34

〈표 2-5〉 체험관광의 다각화 방안 36

〈표 2-6〉 체험관광 선행연구 40

〈표 2-7〉 부처별 농어촌 관광 관련사업 42

〈표 2-8〉 음식가치 개념 47

〈표 2-9〉 지역 이미지의 개념 54

〈표 2-10〉 지역 애호도 개념 62

〈표 2-11〉 지역애호도 선행연구 66

〈표 3-1〉 설문지의 측정 문항 추출 8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94

〈표 4-2〉 로컬푸드 이용형태 97

〈표 4-3〉 체험관광 이용형태 100

〈표 4-4〉 로컬푸드 체험관광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02

〈표 4-5〉 음식가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103

〈표 4-6〉 지역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104

〈표 4-7〉 지역 애호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105

〈표 4-8〉 지역 활성화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106

〈표 4-9〉 체험관광 활동에 대한 신뢰성 검증 108

〈표 4-10〉 음식가치에 대한 신뢰성 검정 109

〈표 4-11〉 지역 이미지에 대한 신뢰성 검정 110

〈표 4-12〉 지역 애호도에 대한 신뢰성 검정 111

〈표 4-13〉 지역 활성화에 대한 신뢰성 검정 112

〈표 4-14〉 측정척도 구성요인에 대한 신뢰성 검정 113

〈표 4-15〉 로컬푸드 체험관광 활동 적합도 평가 결과 116

〈표 4-16〉 로컬푸드체험관광 활동 확인적 요인분석 118

〈표 4-17〉 음식가치의 적합도 평가결과 119

〈표 4-18〉 음식가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21

〈표 4-19〉 지역 이미지의 적합도 평가결과 121

〈표 4-20〉 지역 이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23

〈표 4-21〉 지역 애호도의 적합도 평가결과 124

〈표 4-22〉 지역 애호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26

〈표 4-23〉 지역 활성화의 적합도 평가결과 127

〈표 4-24〉 지역 활성화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29

〈표 4-25〉 구성요인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30

〈표 4-26〉 측정척도의 신뢰성과 단일 차원성 검정결과 131

〈표 4-27〉 가설검정 결과표 135

〈표 4-28〉 측정도구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와의 분석결과 13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2〉 Gutnan Means-end chain 개념 모델 재인용 49

〈그림 3-1〉 연구 모형 73

〈그림 4-1〉 로컬푸드체험관광 활동의 확인적 요인분석 117

〈그림 4-2〉 음식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20

〈그림 4-3〉 지역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122

〈그림 4-4〉 지역 애호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25

〈그림 4-5〉 지역 활성화의 확인적 요인분석 128

〈그림 4-6〉 이론적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133

〈그림 4-7〉 수정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13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