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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대안학교 영어교사들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 = Korean alternative schools' English teachers' beliefs and their instructional practices / 김우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420.7 -15-658
형태사항
viii, 16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49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 영어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이준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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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논문개요) 11

I.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3. 연구 구성 19

II. 이론적 배경 20

2.1. 대안교육운동과 대안학교 20

2.1.1. 대안교육의 개념 22

2.1.2. 대안학교의 유형 23

2.1.3. 대안학교의 특성 25

2.1.4. 대안학교 교사 28

2.1.5. 대안학교 영어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0

2.2. 교사신념 34

2.2.1. 교사신념의 개념 35

2.2.2. 교사신념의 형성요인 37

2.2.3. 교사신념과 교수행위의 연관성 39

2.2.4. 한국 영어교사의 교사신념에 관한 선행연구 43

III. 연구방법 47

3.1. 연구문제 47

3.2. 연구대상 48

3.3. 연구도구 51

3.3.1. 면담 51

3.3.2. 수업관찰과 수업일지 54

3.3.3. 학생설문조사 55

3.4. 자료 수집 절차 56

3.5. 자료 분석 57

IV. 연구결과 60

4.1. 교사 1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 분석결과 61

4.1.1. 교사 1의 교사신념 61

4.1.2. 교사 1의 교사신념의 형성요인 71

4.1.3. 교사 1의 교사신념의 교수행위의 연관성 81

4.1.4. 교사 1의 신념과 교수행위의 일치 또는 불일치의 원인 102

4.1.5. 교사 1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 요약 106

4.2. 교사 2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 분석결과 108

4.2.1. 교사 2의 교사신념 108

4.2.2. 교사 2의 교사신념의 형성요인 117

4.2.3. 교사 2의 교사신념의 교수행위의 연관성 124

4.2.4. 교사 2의 신념과 교수행위의 일치 또는 불일치의 원인 143

4.2.5. 교사 2의 신념과 교수행위 요약 147

V. 결론 및 제언 149

5.1. 연구결과의 요약 149

5.2.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 153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55

참고문헌 156

부록 164

부록 1. 면담 질문문항 164

부록 2. 수업일지 양식 166

부록 3. 학생설문조사 1 167

부록 4. 수업자료 170

ABSTRACT 171

〈표 1〉 대안학교의 유형 24

〈표 2〉 참여자 정보 50

〈표 3〉 면담항목과 내용요약 53

〈표 4〉 학생설문조사 문항의 예 56

〈표 5〉 자료수집 절차 57

〈표 6〉 자료 분석 절차 59

〈표 7〉 교사 1의 교사신념 70

〈표 8〉 학생설문조사 결과 83

〈표 9〉 수업일지 1 85

〈표 10〉 수업일지 2 85

〈표 11〉 교사 1의 연극수업 절차 86

〈표 12〉 학생설문조사 결과 87

〈표 13〉 교사 1의 영어사용 88

〈표 14〉 교사 1의 읽기수업 절차 89

〈표 15〉 학생설문조사 결과 90

〈표 16〉 학생설문조사 결과 91

〈표 17〉 교사 1의 수업활동과 과제의 예 92

〈표 18〉 학생설문조사 결과 93

〈표 19〉 교사 1의 시 수업 절차 94

〈표 20〉 학생설문조사 결과 94

〈표 21〉 교사 1의 1-3차시 수업활동 영역 95

〈표 22〉 학생설문조사 결과 96

〈표 23〉 교사 1의 수업교재 97

〈표 24〉 학생설문조사 결과 97

〈표 25〉 학생설문조사 결과 98

〈표 26〉 학생설문조사 결과 99

〈표 27〉 학생설문조사 결과 102

〈표 28〉 교사 1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 요약 106

〈표 29〉 교사 2의 교사신념 116

〈표 30〉 교사 2의 전형적인 수업활동 126

〈표 31〉 협동학습 내용 127

〈표 32〉 학생설문조사 결과 129

〈표 33〉 교사 2의 수업교재 130

〈표 34〉 학생설문조사 결과 130

〈표 35〉 교사 2의 수업활동과 과제의 예 132

〈표 36〉 학생설문조사 결과 132

〈표 37〉 교사 2의 언어사용 133

〈표 38〉 학생설문조사 결과 135

〈표 39〉 교사 2의 수업활동 137

〈표 40〉 학생설문조사 결과 138

〈표 41〉 학생설문조사 결과 139

〈표 42〉 학생설문조사 결과 140

〈표 43〉 수업활동 141

〈표 44〉 학생설문조사 결과 142

〈표 45〉 교사 2의 수업교재 142

〈표 46〉 교사 2의 신념과 교수행위 147

초록보기 더보기

 90년대 기존의 한국 공교육이 앓고 있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고자 대안교육운동이 일어났고, 이 운동의 일환으로 많은 대안학교들이 생겨났다. 대안학교는 교육주체의 회복, 인본주의 교육, 지속가능한 가치, 평화를 지향한다. 그러나 대안학교가 등장하고 20년이 지난 현재,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안학교의 중요한 교육주체인 교사들에 관한 연구와 특히 영어교사들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한국의 중·고등 대안학교의 영어교사들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의 연관성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한국의 대안학교라는 특수한 교육적 상황 안에 초점을 두고 영어교사들의 교사신념과 교수행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학교 영어교사들은 교사신념은 무엇이고, 신념을 형성하도록 영향을 끼친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대안학교 영어교사들의 신념과 실제 교수행위가 일치하는 점과 불일치하는 점은 무엇이고, 일치 또는 불일치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한국의 대안학교의 영어교사 두 명이다. 이들이 근무하는 학교는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대안교육운동의 흐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곳이다. 5개월 동안 6차례의 심층면담과 수업일지, 수업관찰, 학생설문조사, 수업자료를 연구 자료로 수집했다. 이 자료들은 근거내용분석(Grounded Content Analysis)방식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육관은 학교의 교육이념과 일치하는 점을 찾아볼 수 있었다. 공통적으로 교육의 역할은 전인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을 교사신념으로 밝혔다. 또한 이런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교수자의 역할은 교사는 지시자가 아닌 조력자로 학생들의 자아실현을 도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기질을 배려하고 주체성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교수에 관한 신념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 생태, 평화, 환경의 내용이 담긴 원서사용, 협동학습, 수업에서 예술적 접근을 강조했다.

둘째, 교육신념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요인은 이전학습경험, 교수경험, 교육환경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교사교육은 교사들의 교사신념을 형성하는 데 강력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교사신념과 교수행위를 일치 또는 불일치하게 하는 요인은 교사개인과 학교교육환경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두 교사의 신념이 대부분 교수행위로 이어졌는데 그 원인은 이들이 처한 교육환경의 특징 때문이었다. 교사 1과 교사 2가 처한 교육환경은 입시를 중심으로 하지 않는 교육철학,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의 교육협력, 교사 1인당 적은 학생 수, 교사의 수업 자율성 보장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불일치하는 경우는 교사신념들 간의 갈등과 교사개인의 역량부족, 교육환경의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다. 기존의 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한 한국 대안학교 영어교사의 사례연구를 통해 이들의 신념과 교수행위를 입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대안학교 교사들의 신념과 수업의 실제를 면밀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교사신념과 교수행위에 있어서 교육환경은 표층적으로나 심층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대안교육현장은 교육주체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교사들이 수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는 시사점을 제언할 수 있다. 또한 여전히 대안학교와 대안학교영어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고, 대안교육이 안정되게 한국사회에 뿌리내리기 위해 영어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위한 연구모임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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