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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개발 연구 =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roject based learning for the cultivation of multicultural citizenship : 중학교 서울형 자유학기제 수업을 중심으로 / 김재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70.117 -15-46
형태사항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4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신주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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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선행연구의 검토 15

3. 연구방법 및 내용 19

II. 이론적 배경 21

1. 다문화 시민성 21

1.1. 다문화 시민성의 개념 21

1.2. 다문화 시민성의 목표와 내용체계 25

1.3. 다문화교육의 목표로서 다문화 시민성 29

2.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다문화 시민성 31

2.1. 중학교 사회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시민성의 목표와 내용체계 31

2.2. 사회과교육과정에 제시된 다문화 시민성의 특징 34

2.3.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다문화 시민성 함양의 필요성 36

III. 다문화 시민성 함양 프로젝트 학습 개발 40

1. 다문화 시민성 함양 프로젝트 학습 개발절차 모형 40

1.1. 분석(Analysis) 단계 40

1.2. 설계(Design) 단계 42

1.3. 개발(Development) 단계 45

1.4. 실행(Implement) 단계 48

1.5. 평가(Evaluation) 단계 49

2. 프로젝트 학습 수업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49

2.1.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 49

2.2. 9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51

IV. 프로젝트 학습 적용 및 결과분석 62

1. 프로젝트 학습 적용 62

1.1. 적용대상 및 연구설계 62

1.2. 연구절차 및 자료처리 63

2. 결과분석 63

2.1. 사전·사후검사 결과분석 64

2.2. 프로젝트 학습 적용 의의 70

V. 결론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 80

〔부록1〕 다문화수용성 진단 검사지 80

〔부록2〕 〈표 III-9〉 문제인식 및 탐색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2차시) 참고자료 82

〈표 III-1〉 ADDIE 모형에 따른 연구내용 40

〈표 III-2〉 2009 개정 교육과정 '다문화' 영역의 성취기준 41

〈표 III-3〉 2009 개정 교육과정 '다문화' 영역의 단원 목표와 내용 요소 42

〈표 III-4〉 프로젝트 학습 단계에 따른 학습 주제 43

〈표 III-5〉 교수·학습 과정안 개요 45

〈표 III-6〉 수행평가 기준안 47

〈표 III-7〉 동료평가표 48

〈표 III-8〉 문제인식 및 탐색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1차시) 51

〈표 III-9〉 문제인식 및 탐색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2차시) 53

〈표 III-10〉 프로젝트 주제결정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3차시) 54

〈표 III-11〉 프로젝트 활동계획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4차시) 55

〈표 III-12〉 토의카드 57

〈표 III-13〉 탐구 및 표현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5~6차시) 57

〈표 III-14〉 전시 및 발표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7~8차시) 59

〈표 III-15〉 평가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안(9차시) 60

〈표 IV-1〉 다문화수용성 진단 검사지 채점방식에 따른 문항 구분 64

〈표 IV-2〉 다양성 차원 대응표본 통계 65

〈표 IV-3〉 다양성 차원 대응표본 상관 66

〈표 IV-4〉 다양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66

〈표 IV-5〉 다양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66

〈표 IV-6〉 관계성 차원 대응표본 통계 67

〈표 IV-7〉 관계성 차원 대응표본 상관 67

〈표 IV-8〉 관계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68

〈표 IV-9〉 관계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68

〈표 IV-10〉 보편성 차원 대응표본 통계 69

〈표 IV-11〉 보편성 차원 대응표본 상관 69

〈표 IV-12〉 보편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69

〈표 IV-13〉 보편성 차원 대응표본 검정 결과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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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정부 차원에서 학교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400여 개교가 넘는 다문화교육 연구학교를 지정·운영하는 등 노력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에 대한 효율성이 부족하고, 특히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 교육이 일회성, 전시성 행사가 대부분이고, 다문화배경 학생이 없는 학교에서 다문화 교육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문화 시민성 향양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해 주류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정규교과시간에 지식을 재성찰하고 재개념화하여 지식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정규교과시간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 교사들에게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사회 '사회의 변동과 발전' 단원에서 '함께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주제로 2015년 4월 13일부터 5월 12일까지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1학년 4학급 120명을 대상으로 4주간 1주일에 3시간 편성되어 있는 사회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총 9차시분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 및 수행평가 기준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해 통계 처리는 SPSS 22.0을 사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다문화 수용성의 다양성·관계성·보편성 차원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사후 검증 비교를 위해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시민성의 개념을 정리하여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에 반영하였다. 다문화 시민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 상이한 문화를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태도이며,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능력이다. 이러한 개념을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목표 및 내용과 관련시켜 구성하였다.

둘째, 학교현장에서 대부분 일회성, 전시성 행사로 이루어지는 다문화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사회과 정규교과시간에 중학교 1학년 '사회의 변동과 발전' 단원에서 '함께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주제로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9차시의 프로젝트 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본 교수·학습 과정은 다문화 관련 주변생활 문제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문제를 해결한 성공사례를 제시하여 다문화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 갈등양상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탐구하여 최종결과물을 제작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 프로젝트 교수·학습안이 중학교 서울형 자유학기제 수업에 적용되었을 때, 학생들의 다문화시민성을 함양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1학년 4개 학급 120명 집단에 대해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수업을 실행한 후 동일 집단에 대해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다양성·관계성·보편성 차원 모두에서 p(유의수준)〈0.05로 나타났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였다. 따라서 사회과 프로젝트 교수·학습안 적용이 의미 있는 역할을 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넷째,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 되었다.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연구 주제에 대한 흥미가 높고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여서 9차시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즐겁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다. 또한 문제 인식 및 탐색하기 단계에서부터 반성 및 성찰하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목도할 수 있었고, 평가에 민감한 일부 학생의 경우 모둠활동을 꺼리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개별평가와 모둠평가를 동시에 수행함에 따라 의견충돌을 완화시켜 협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수업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참여를 높여 수업목표를 달성시킬 뿐만 아니라 다문화 시민성 함양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가 학교현장에 맞게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에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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