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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2
3. 연구 방법 20
II. 백석 시에 나타난 음식 서사의 양상 31
1. 백석 시의 음식 소재 유형 31
2. 백석 시의 두 가지 음식 서사 40
1) 유년기의 자아회복 41
2) 청장년기의 이역 정서 53
III. 백석 시의 음식 서사와 해외입양인의 정서 69
1. 일상식의 음식 서사 71
2. 전통의례식의 음식 서사 78
IV. 백석 시의 음식 서사를 통한 해외 입양인 치유방안 88
1. 음식 서사를 활용한 해외입양인 한국어 교육 88
2. 해외 입양인의 치유를 위한 백석 시 활용 교수 학습방안 90
1) 시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교수 학습 모형의 개념 및 실제 92
2) 제7차 교육과정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백석 시의 현황 및 백석 시 교수 학습 기본 모형의 실제 95
3) 해외 입양인을 위한 백석 시 활용 수업 모형 제안 101
V. 결론 115
참고문헌 118
부록 7
[부록 1] 해외 입양인 설문자료 122
[부록 2] 해외 입양인 응답자료 123
국문초록 126
Abstract 128
[표 1] 맛의 분류 33
[표 2] 백석 시 음식 소재 유형 35
[표 3]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실제 93
[표 4] 대화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실제 95
[표 5]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문학』에 수록된 백석 시의 현황 96
[표 6] 백석 시 교수 학습의 기본 모형 98
[표 7] 백석 시 교수·학습 지도안의 실제 100
[표 8] 반응·대화·가치탐구 중심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1차시 106
[표 9] PPT 학습자료 1 108
[표 10] PPT 학습자료 2 108
[표 11] PPT 학습자료 3 109
[표 12] 반응·대화·가치탐구 중심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2차시 109
[표 13] PPT 학습자료 4 110
[표 14] PPT 학습자료 5 111
[표 15] 반응·대화·가치탐구 중심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3차시 112
[표 16] PPT 학습자료 6 113
[그림 1] 레비 스토로스의 요리 삼각형의 도식화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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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교육적 가치는, 그 문학이 태동한 시대와 상관없이 지금의 현실 속에서 새롭게 해석되고 조명되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당대의 현실을 대변하고 적용된다는 데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1930년대 혹독한 일제 강점기 시대 속에서도 끊임없이,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가운데 자아회귀를 모색할 뿐 아니라, 고향상실을 그리움으로 승화시키는 백석의 시 세계는, 한국전쟁 이후 혼돈과 상실의 시대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고국을 떠나야했던 해외입양인들의 슬픈 정서와 많은 부분에서 교집합을 이룬다.
특히 일상음식과 전통의례음식들을 소재로 하여 아름다운 음식 서사로 풀어나가는 백석의 시 세계는, 미각과 후각을 통해 유년의 아름답고 '맛있었던' 기억을 견인해 내고 회상함으로써, 핍절을 풍요로 바꾸는 힘이 있다. 이러한 힘은 치유력이 되어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부모와 조국으로부터 버려졌다고 하는 상처 속에서 아픔을 겪는 해외 입양인들에게 극복 의지를 부여한다.
다시 말해서 음식 서사라는 시적 장치를 통해서 내면의 기억을 떠올려 상실을 그리움으로 치환하듯, 시어 속에 스며든 공감각을 통해서 어머니의 손맛을 기억해 내고, 유년의 시간들을 회상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백석 시가 은유하는 치유의 언어들이 해외 입양인들의 자아정체성 회복 및 민족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자긍심을 회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전제로 이 연구는 출발한다.
이를 입증하는 과정 속에서 먼저, 음식과 관련된 치유 양상 및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백석 시 활용 교수법에 관한 선행 연구 자료를 검토하였다.
더불어 유년기의 자아회복을 중심으로 한 기억의 견인과 감성적 치유를 유도하는 음식의 은유와 백석의 외롭고 높고 쓸쓸한 청장년기의 이역 정서를 현장에서 인터뷰한 해외 입양인들의 진술과 맞물려 비교 서술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과정을 토대로 해외 입양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이상적인 모형을 모색한다는 관점에서 백석 시를 활용한 교수 학습 모형을 구안(具案)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적 시도가 미래 한국어 교육의 연구에 있어 새로운 논의의 장(場)을 마련할 뿐 아니라, 문학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는 바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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