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어동화 Shadowing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발음훈련 향상 효과연구 = (A)study on the effect of shadowing using stories for the improvement of pronunciation training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천정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420.7 -15-476
형태사항
v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8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차경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2

1.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2.1. 영어동화 13

2.1.1. 영어동화 학습의 효과 13

2.1.2. 영어동화 읽기 지도 방법 13

2.2. Shadowing 기법 14

2.2.1. Shadowing 기법 용어의 정의 14

2.2.2. Shadowing 기법의 인지적 효과 15

2.2.3. Shadowing 기법의 정서적 요인 16

2.2.4. Shadowing 기법과 읽기 17

2.3. 선행연구 18

III. 연구방법 20

3.1. 연구참여자 및 연구집단 20

3.1.1. 연구 참여자 24

3.1.2. 동질성 검사 25

3.2. 실험자료 26

3.2.1. 영어동화 26

3.2.2. 측정도구 31

3.3. 자료수집과정 36

3.3.1. 연구일정 36

3.3.2. 연구절차 37

3.4. 자료분석 40

IV. 결과 42

4.1. 학생 흥미도, 수업참여도 조사 42

4.2. 단어 및 말하기 평가 분석 46

4.2.1. 단어 평가 46

4.2.2. 말하기평가 51

4.3. 실험집단 사후 면담내용 분석 55

V. 토의 및 제언 59

5.1. 결론 59

5.2. 한계점 63

5.3. 추후 연구 64

5.4.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71

부록 (가): 기초조사 설문지 71

부록 (나): 사전·사후 정의적 측면 조사 설문지 72

부록 (다): 실험 집단 사후 심화 설문지 73

부록 (라): 단어 평가 내용과 채점 기준안 74

부록 (마): 말하기 평가 내용과 채점 기준안 75

부록 (바): Usborne Young Readers Level 1 (1-50) 시리즈 목록 76

국문초록 78

ABSTRACT 80

〈표 1〉 연구대상과 지도방법 20

〈표 2〉 영어동화 Shadowing 기법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예시 22

〈표 3〉 연구참여자들의 영어학습 특성 24

〈표 4〉 2012년 6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25

〈표 5〉 정의적 영역 사전 설문결과 25

〈표 6〉 연구일정 및 선정된 영어동화 제목 28

〈표 7〉 단어 및 말하기 평가 31

〈표 8〉 단어 평가 내용과 채점 기준안 33

〈표 9〉 단어 평가 목록 34

〈표 10〉 말하기 평가 내용과 채점 기준안 35

〈표 11〉 연구일정 37

〈표 12〉 사전조사 결과 두 집단 차이 42

〈표 13〉 사후조사 결과 두 집단 차이 43

〈표 14〉 영어학습 흥미도 44

〈표 15〉 영어학습 자신감 45

〈표 16〉 영어학습 집중력 45

〈표 17〉 1회차 두 집단 점수 차 46

〈표 18〉 5회차 두 집단 점수 차 47

〈표 19〉 6회차 두 집단 점수 차 47

〈표 20〉 10회차 두 집단 점수 차 47

〈표 21〉 1회차와 5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48

〈표 22〉 6회차와 10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48

〈표 23〉 1회차와 10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49

〈표 24〉 1회차 두 집단 점수 차 51

〈표 25〉 5회차 두 집단 점수 차 51

〈표 26〉 6회차 두 집단 점수 차 52

〈표 27〉 10회차 두 집단 점수 차 52

〈표 28〉 1회차와 5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53

〈표 29〉 6회차와 10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53

〈표 30〉 1회차와 10회차 사이 각 집단 점수 차 54

〈그림 1〉 선호하는 영어동화 주제 27

〈그림 2〉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 전 학습자료 예시 38

〈그림 3〉 읽기자료 예시 39

〈그림 4〉 단어 평가지 예시 40

〈그림 5〉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 영역별 효과 5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영어동화 Shadowing 학습법이 초등학교 학생의 발음훈련향상에 효과를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로 초등학교 6학년을 선정한 이유는 중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과도기로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꾸준히 유지하며 구어 능력 향상과 문해력 및 발음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동화를 통한 Shadowing 학습법은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수업 참여도를 향상하는가? (2) 영어동화를 통한 Shadowing 학습법은 영어 발음 유창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영어동화 Shadowing 학습법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를 위해, 2014년 9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4개월 동안 실험집단 50명, 통제집단 50명 총 100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과 연구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사전 동질성 검사, 연구수업 진행 후 단어 및 말하기 평가 10회, 기초조사, 사전·사후 설문지, 실험 집단용 추가 설문지, 실험집단 면대면 인터뷰를 채택하였다. 수집된 단어 및 말하기 평가를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SPSS 통계 프로그램 독립표본 t-검정과 대응표본 t-검정을 도입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어동화 Shadowing 학습법은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다양한 주제의 영어로 쓰인 텍스트들을 제시해주면서 영어학습의 흥미도와 수업참여도 향상을 도울 수 있었다. 연구수업 후 시행된 영어학습의 흥미도, 자신감, 집중력 영역 설문결과를 SPSS 통계 프로그램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흥미도와 집중력 영역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두번째 연구문제에 해당하는 영어동화 Shadowing 기법이 영어 발음유창성 향상에 효과를 주고 있는지는 연구수업 진행 후 총 10회의 단어평가와 말하기 평가를 시행하고 SPSS 통계 프로그램 독립표본과 대응표본분석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단어평가 분석결과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더해 말하기평가 분석결과 1회차부터 10회차까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평균점수가 1점 정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이 단어학습보다는 발화능력과 발음학습에 상대적으로 높은 효과가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었다.

세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어동화 Shadowing 학습에 대한 연구참여자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실험집단 사후 설문지와 사후 면담결과 높은 비율(82%)의 학생들이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하지만 연구수업 초반부와는 다르게 후반기에 이르러서는 실험집단 학생들의 수업에 참여하는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실험집단 학생들이 사후 면담결과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영어동화책의 단어 난이도가 높고 구문이 어려웠으며, Shadowing 기법을 활용한 수업에 익숙하지 않았던 점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연구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영어동화 Shadowing 수업 진행 시 연구참여자들의 흥미도와 집중도를 유지하기 위한 수업자료 제시가 필요하다. 둘째, 영어동화와 평가도구 선정시에는 연구참여자들의 영어학습 수준에 대한 사전 조사와 난이도 조절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평가결과 채점자들을 다양한 영어교육 전문가들로 구성해 다각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