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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습민첩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 / 김택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58.3 -15-131
형태사항
iv,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8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인적자원개발학과, 2015.8. 지도교수: 이희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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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A. 학습민첩성 14

1. 학습민첩성의 개념 14

2. 학습민첩성의 구성요소 17

3. 학습민첩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B. 직무자율성 23

1. 직무자율성의 개념 23

2. 직무자율성의 구성요인 24

3. 직무자율성에 관한 선행연구 25

C. 조직변화몰입 27

1. 조직변화몰입의 개념 27

2. 조직변화몰입의 선행연구 30

D. 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34

1.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 간의 관계 34

2. 직무자율성과 조직변화몰입 간의 관계 35

III. 연구방법 37

A. 연구모형 37

B. 표본의 선정과 자료수집 38

C. 측정도구 41

1. 학습민첩성 42

2. 직무자율성 42

3. 조직변화몰입 43

4.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44

5. 동일방법편의 오류 검증 결과 46

D. 분석방법 48

IV. 연구결과 50

A.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B. 연구문제 검증 결과 51

1. 학습민첩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2.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 분석 52

C. 해석 및 논의 55

1.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 간의 관계 55

2.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 56

V. 요약 및 결론 58

A. 요약 58

B. 결론 59

C.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Appendix) 78

국문초록 83

Abstract 85

〈표II-1〉 학습민첩성의 선택 모델 18

〈표II-2〉 학습민첩성의 선행연구 분류 22

〈표II-3〉 조직변화몰입의 선행연구 분류 33

〈표III-1〉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9

〈표III-2〉 응답자의 조직변화 상황에 대한 인식 40

〈표III-3〉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 41

〈표III-4〉 측정도구의 신뢰도·타당도 분석결과 45

〈표III-5〉 동일방법편의 오류 검증을 위한 단일요인분석 결과 47

〈표III-6〉 측정도구 최종 구성 48

〈표III-7〉 분석내용 및 방법 48

〈표IV-1〉 연구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표IV-2〉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51

〈표IV-3〉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과의 관계에서... 53

[그림III-1] 연구모형 37

[그림IV-1]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과의 관계에서... 54

초록보기 더보기

 조직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고 사업을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인적자원개발 부서에서는 변화에 대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긍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인재육성을 위해서 미래의 변화된 상황에서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학습민첩성이 높은 인재가 필요하다. 학습민첩성이 높은 인재는 새로운 과제와 기능을 쉽게 학습하며, 변화를 추구하며 새로운 시도를 통해 한계에 도전하는 성향을 가진다. 이러한 성향을 지닌 인재는 변화에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조직변화에 몰입할 것이다. 이들에게 직무 중 자신의 권한과 자율을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진다면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핵심인재가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조직 구성원에게 학습민첩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수립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민첩성은 조직변화몰입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민첩성과 조직변화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이 연구를 위하여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5년 5월 6일부터 5월 22일까지 온라인을 통한 자기보고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는 총 350명이 응답하였으며, 총 350부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과정을 거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민첩성은 정서적 조직변화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으로부터 민첩하게 학습하는 구성원은 조직의 성공적인 변화에 더욱 몰입한다. 둘째, 학습민첩성과 정서적 조직변화몰입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성원이 자율성과 책임감을 통해 직무에 대한 동기가 부여된다면 몰입의 정도가 더욱 높아진다.

이 연구는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핵심인재를 검증하고, 조직의 변화에 몰입하고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조직은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인 학습민첩성이 뛰어난 인재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새롭고 도전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해서 구성원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조직 변화의 상황에 구성원의 반응을 반영하고 구성원의 몰입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높은 학습민첩성을 지닌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 나아가서 자유롭게 의사를 개진하고 적극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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