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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제조업 기업의 코칭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 D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박현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58.3 -15-159
형태사항
iii,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8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인적자원개발학과, 2015.8. 지도교수: 진성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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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B.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A. 코칭의 개념 12

1. 코칭의 역사 및 배경 12

2. 코칭의 개념 13

3. 코칭과 유사개념과의 비교 15

B. 코칭의 원리와 유형 17

1. 코칭의 원리 17

2. 코칭과 성인교육학 19

3. 코칭의 유형 22

C. 기업 코칭 23

1. 기업 코칭의 역할 23

2. 한국의 기업 코칭 문화 조성단계 24

3. D기업의 코칭 프로그램 사례 26

III. 연구 방법 29

A. 사례연구 29

B. 연구 참여자 이해 30

C. 연구절차 및 방법 32

D. 자료 분석 38

E. 연구의 윤리성 43

IV. 연구 결과 45

A. 기업 코칭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 과정에 대한 인식 45

1. 코칭 프로세스의 이해 45

2. 자신에 대한 제반 성찰 48

3.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수용 50

4. 실제 상황에의 적용 52

5. 생활태도의 변화 53

6. 코칭 적용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 55

B. 코칭 프로그램이 참여자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57

1. 동료 및 가족과의 관계 개선 57

2. 삶의 질 향상 58

C. 코칭 프로그램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60

1. 역량개발 촉진 60

2. 프로세스 향상 61

3. 조직 역량의 강화 63

4. 성과 향상 67

V. 요약 및 결론 69

A. 요약 69

B. 논의 및 결론 71

C.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82

국문초록 84

Abstract 86

〈표 II-1〉 코칭의 개념 14

〈표 II-2〉 코칭과 유사개념의 비교 16

〈표 II-3〉 안드라고지의 원리와 코칭과의 연계 20

〈표 II-4〉 D기업 코칭 클리닉 프로그램 내용 27

〈표 III-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 III-2〉 D기업 코칭 프로그램 운영 현황 33

〈표 III-3〉 면담 구성요소와 프로토콜 주제 35

〈표 III-4〉 D기업 코칭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인식의 개념 범주화 39

[그림 III-1] 연구절차와 방법 3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약 10년간 국제적으로 인증된 구조화된 코칭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업(제조업 D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 현장에서의 코칭 프로그램의 도입과 활동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일부 임원과 관리자를 대상으로만 실시되어온 코칭이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의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고, 이 전사적인 단위에 적용될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 코칭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가? 둘째, 참여자들은 기업 코칭 프로그램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참여자들은 기업 코칭 프로그램이 조직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사례연구를 선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D기업의 코칭 프로그램을 최근 5년 이내 교육을 수료한 참여자 중에서 직급, 직종, 근무지역, 개인성향, 코칭 프로그램 참여 태도, 코칭 실습 결과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편향됨 없이 최종적으로 10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심층 면담 방식을 선택하였다. 심층면담은 2015년 4월부터 5월까지 연구 참여자에 맞춰서 선택된 장소에서 면담프로토콜을 활용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첫째, 참여자들은 각자의 고유한 맥락을 갖고 있는 가운데 코칭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사한 경로와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습과 이론과정을 거쳐 코칭프로세스의 이해, 자신에 대한 성찰, 변화 필요성 수용, 행동과 의사소통방식의 변화의 과정으로 참여자들은 학습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코칭의 경험을 통해 각자 상황에 따라 자신의 삶과 조직 구성원들 간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코칭의 프로세스에 따른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는 개인의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참여자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참여자들은 기업 코칭 프로그램이 조직의 팀워크와 리더십, 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몰입을 향상시키며 조직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의사소통과 관계의 질의 향상으로 구성원 간의 신뢰도와 친밀도를 향상시키며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긍정적인 변화는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낸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기업 인적자원개발 분야에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관리자 이하까지 코칭의 대상을 확장하고 그들 스스로 코치가 될 수 있는 전사 차원의 접근이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구조적인 인증프로그램을 갖고 전사적인 기업차원에서의 실시한 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이기에 다른 직종과 직장환경에도 적용가능한 코칭 저변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 기업의 코칭 행동이 핵심적인 비즈니스 동력을 뒷받침하고 코칭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코칭과 멘토링 등이 함께 인사관리 시스템의 포트폴리오 속에서 통합되고 운영될 수 있는 전략적 성숙기를 맞이하게 되는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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