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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소셜미디어 시대,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경험에 관한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 유은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659 -15-64
형태사항
vii, 17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3973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2015.8. 지도교수: 김정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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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소셜미디어 개관 18

1. 소셜미디어의 개념 18

2. 소셜미디어의 특성 20

3.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연구의 동향 22

4.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25

제2절 브랜드 경험의 개념 및 차원 28

1. 브랜드 경험의 개념 28

2. 브랜드 경험의 차원 및 측정 32

3. 브랜드 경험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 41

제3절 소셜미디어 시대, 브랜드 경험에 관한 재개념화 필요성 46

제4절 척도개발 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50

1. 척도개발이론에 관한 개관 50

2. 본 연구의 척도개발 단계 52

제3장 브랜드 경험의 속성 및 구조 확인을 위한 연구 55

제1절 소비자 표적집단 인터뷰 55

1. 연구문제 및 방법 56

2. 연구결과 59

3. 브랜드 경험의 차원 및 예비항목의 구성 71

제2절 전문가 심층인터뷰 76

1. 연구방법 77

2. 연구결과 78

제3절 본 연구가 제안하는 브랜드 경험의 가설적 차원 83

제4장 브랜드 경험 구조의 탐색 및 다차원적 척도 개발 85

제1절 연구방법 85

1. 조사 브랜드의 선정 85

2. 사전조사 86

3.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87

4. 설문의 구성 및 진행 88

5. 분석방법 88

제2절 연구결과 90

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3. 타당도 검증 99

4. 신뢰도 검증 101

5. 최종 브랜드 경험 측정문항 제안 102

제5장 브랜드 경험과 긍정적 감정,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104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104

제2절 연구방법 109

1.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109

2. 조사 브랜드의 선정 111

3. 주요 변인의 측정 111

제3절 연구결과 112

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2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5

3.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119

4. 구조모형의 검증 122

제6장 결론 및 제언 134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13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 14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7

참고문헌 149

부록 171

〈부록 1 - 1차 자료수집 설문지〉 171

〈부록 2 - 2차 자료수집 설문지〉 177

국문초록 182

Abstract 184

〈표 2-1〉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관한 주요 개념 22

〈표 2-2〉 COBRA(Consumer's Online Brand-related Activity)의 유형 27

〈표 2-3〉 경험의 개념 32

〈표 2-4〉 Brakus et al.(2009) 연구에서 제시된 브랜드 경험의 차원 및 척도 37

〈표 2-5〉 Nysveen et al.(2013) 연구에서 제시된 관계적 경험에 관한 측정항목 39

〈표 2-6〉 서문식, 조상리(2011) 연구에서 제시된 브랜드 경험의 차원 및 척도 40

〈표 2-7〉 브랜드 경험의 차원 40

〈표 2-8〉 브랜드 경험과 관련된 연구 분야 45

〈표 2-9〉 척도개발의 일반적 과정 52

〈표 3-1〉 소비자 FGI에서 제시한 브랜드 경험의 개념 58

〈표 3-2〉 면접 질문 유형과 내용의 예시 58

〈표 3-3〉 도출된 소셜미디어 시대의 브랜드 경험의 차원과 하위 요소 72

〈표 3-4〉 브랜드 경험의 1차적 예비측정항목 74

〈표 3-5〉 전문가 심층인터뷰 참여자 77

〈표 3-6〉 브랜드 경험의 측정을 위한 최종적 예비 항목 81

〈표 4-1〉 설문지 내 브랜드 선택 시 포함된 보기 브랜드 86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4-3〉 브랜드 경험의 전체 측정항목 간 상관계수 분석 95

〈표 4-4〉 브랜드 경험의 각 요인별 상관계수 분석 96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에 따른 적합도 분석 97

〈표 4-6〉 브랜드 경험의 집중타당도 분석결과 100

〈표 4-7〉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01

〈표 4-8〉 최종 브랜드 경험의 측정문항 103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110

〈표 5-2〉 주요 변인의 측정 112

〈표 5-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 4개 요인 113

〈표 5-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 3개 요인 114

〈표 5-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15

〈표 5-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의 모형에 따른 적합도 분석 116

〈표 5-7〉 브랜드 경험의 집중타당도 분석결과 117

〈표 5-8〉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19

〈표 5-9〉 감각/감정적 경험과 확대된 인지적 경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5-10〉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의 모형에 따른 적합도 분석 121

〈표 5-11〉 표준오차추정구간식에 따른 분석결과 122

〈표 5-12〉 측정모델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23

〈표 5-13〉 브랜드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125

〈표 5-14〉 가설검정 결과 126

〈표 5-15〉 감각/감정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127

〈표 5-16〉 가설검정 결과 127

〈표 5-17〉 확대된 인지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129

〈표 5-18〉 가설검정 결과 129

〈표 5-19〉 공유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131

〈표 5-20〉 가설검정 결과 131

〈표 5-21〉 행동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분석 133

〈표 5-22〉 가설검정 결과 133

〈그림 2-1〉 본 연구의 절차 54

〈그림 3-1〉 브랜드 경험의 영역에 관한 가설적 제안 84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그림 5-1〉 연구모형 109

〈그림 5-2〉 2차 자료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그림 5-3〉 브랜드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25

〈그림 5-4〉 감각/감정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27

〈그림 5-5〉 확대된 인지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29

〈그림 5-6〉 공유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31

〈그림 5-7〉 행동적 경험과 결과 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132

〈그림 6-1〉 소셜미디어 시대,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경험에 관한 차원 및 구조 140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에 이르러 브랜드 경험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관심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 및 측정에 관한 실증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2010년을 기점으로 소셜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 및 행동의 변화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한 브랜드 경험의 개념 및 측정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된 인식과 행동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경험에 대하여 주목하며, 이를 새롭게 재개념화하고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정성적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브랜드 경험의 새로운 차원 및 측정항목들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신뢰성과 수렴타당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쳤다. 먼저, 소셜미디어 시대의 도래에 따라 브랜드 경험은 기존의 브랜드 경험보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자들은 보다 다양한 미디어의 접점에서 브랜드를 경험할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에 의한 개인과 타인의 연결은 브랜드 경험의 양적인 확대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브랜드 경험의 주체로써 인식하며, 나와 브랜드의 관계에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관여하며 브랜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소셜미디어 시대,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경험의 차원을 살펴보면,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났던 감각적 경험과 감정적 경험은 하나의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행동적 차원은 별도의 차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브랜드 경험의 새로운 차원은 확대된 인지적 경험으로 이는 기존의 인지적 경험보다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몰입하는 경험의 영역에 해당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공유되는 경험의 영역으로 공유적 경험의 차원이 제안되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된 브랜드 경험의 측정항목이 관련변인과의 관계를 얼마나 잘 설명하고 예측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브랜드 경험이 긍정적 감정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는데, 브랜드 경험은긍정적 감정과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 감정은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 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시작과 중요한 과정에 해당한다. 이에 소비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소비자가 본격적인 정보의 생산, 유통, 소비를 담당하는 소셜미디어 시대에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브랜드 경험에 대한 개념 및 차원의 재정의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경험에 관한 개념 및 차원, 측정척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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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스마트 미디어와 SNS,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네이버 미소장
2 Effect of customer's emotion experienced during Internet shopping on shopping behavior according to Internet shopping motivation 소장
3 매개된 감정 : SNS와 우리 시대의 감정구조 소장
4 전략적 대안으로서 경험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 총체적 경험유형과 Ex-Pros.의 분석을 토대로 소장
5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 소장
6 The passed-on effect and social influence of viral advertising in social network service 소장
7 페이스북 광고 유형에 따른 효과 연구 소장
8 Dual Path Model in Service Loyalty Formation Process 네이버 미소장
9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induced by Brand Experience on Enhancing Self Perception and Brand Loyalty 소장
10 소셜미디어 환경에서의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행동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소장
11 CEO 트위터 사과메시지의 위기관리 효과 : 트위터 사과여부, 사과주체, 감성적 소구를 중심으로 소장
12 The Synergy Impact of using SNS according to Exposure Order on Media Mix: Interaction of SNS advertising type 네이버 미소장
13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택요인에 대한 척도개발과 타당화 소장
14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 Activities in the Consumers` Knowledge Crea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소장
15 인터넷 쇼핑몰 특징과 감정적 반응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장
16 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참여 측정도구 개발 : PARTICQUAL 소장
17 브랜드 경험의 척도개발과 브랜드 애착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소장
18 (2006). 연구방법론. 학지사. 미소장
19 A Study on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Use Motives of Social Media on Advertisement Uses 소장
20 (2006).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21 듀이의 자연주의적 형이상학에 근거한 '교육적 경험'의 원리 소장
22 (2012). 한국형 단축 공감척도의 타당화.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1), 5354-5363. 미소장
23 (2012). SNS 블로그를 이용한 웹 브랜드자산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포털브랜드의 블로그에 대한 소비자의 체험이 웹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미소장
24 브랜드 앱에 대한 이용자의 체험이 브랜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의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소장
25 온라인 상의 체험의 유형화와 체험이 웹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슈미트(Schmitt, 1999)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중심으로 소장
26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브랜드 관계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27 (2012). 스마트 미디어로서의 개인화된 메시지 신디케이션. 정보처리학회논문집, 19(1), 61-68. 미소장
28 (2010). 웹 2.0 시대의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관한 고찰. 경영정보연구, 29(4), 143-167. 미소장
29 Practice of factor analysis in Korean academic journals 네이버 미소장
30 브랜드체험이 소비자-브랜드관계에 미치는 영향 소장
31 고객만족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소장
32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Brand Loyalty in Local Festival 소장
33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연구 네이버 미소장
34 An Effects of Network Externalities for Knowledge Sharing Intention in Social Networking Sites: Social Capital and Online Identity Perspective 소장
35 (2013). 소셜미디어 현황 및 활용 : SNS를 중심으로. KISDI 정책연구보고서. 미소장
36 Does Brand Experience Affect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소장
37 (2012). 소셜미디어 이용 목적에 따른 이용자의 상호작용 경험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국 HCI 학회학술대회, 528-531. 미소장
38 기업의 SNS활동이 기업이미지 제고에 미치는 영향 소장
39 소비관련 감정척도의 개발 소장
40 (2011).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온라인 사회관계의 진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보고서. 미소장
41 (2010). 마케팅 조사론. 청람. 미소장
42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and Information Attributes on Interaction and e-WOM in Social Network Services 소장
43 (2009). 공동경험.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868-875. 미소장
44 (2013). 마케팅 영역의 소셜 미디어 연구 지식 구조 분석. 마케팅연구, 28(2), 155-171. 미소장
45 (2001). 마케팅조사방법론. 법문사. 미소장
46 SNS(트위터와 페이스북) 브랜드개성과 충성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장
47 패스트패션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48 대학생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의 정치 참여 효과 메커니즘 분석 네이버 미소장
49 (2007).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보고서, 1-59. 미소장
50 The Influences of the Public’s Perception for a CEO’s Social Presence in Social Media on the CEO-Public Relationship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소장
51 (2014). 한국 소비사회의 등장과 미시권력의 변화. 한국사회학, 48(1), 133-172. 미소장
52 Contact Points for Communication as Information Sources of Brand Experience : An Investigation of Appropriateness with Prior Knowledge and Product Types 소장
53 소셜미디어의 매체 특성과 참여의 커뮤니케이션 소장
54 (2008).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미소장
55 웹 특성 변수가 웹 브랜드자산 형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56 (2009). 소셜 미디어의 확산과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인식연구. 2009년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특별세션 Social... 미소장
57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Satisfaction and Loyalty 소장
58 SNS 진정성의 속성과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자의 진정성 지각을 중심으로 소장
59 The Effect of Publicity Tones and Involvement Types on Publics’ Perception Changes 소장
60 A Study on Being Fan of Brand Fan Pages through the Analyses of Facebook Users’ Log Data: Focusing on the Effects of Public Self-Consciousness, Need for Uniqueness, and Self-Esteem 소장
61 공적자기의식과 나르시시즘이 페이스북 브랜드 팬페이지의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컨셉의 조절효과 분석 소장
6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Knowledge Sharing on SNS 소장
63 (2011). 온라인 브랜드의 총체적 체험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네이버 브랜드 카페 사용자들을... 미소장
64 소비자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 활동에 대한 연구 소장
65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네이버 미소장
66 (2004). 한국 정서경험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23(3), 771-787. 미소장
67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Satisfaction and Loyalty 소장
68 (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미소장
69 (1996).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미소장
70 When Good Brands Do Bad 네이버 미소장
7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72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73 (2004). The urge to splurge: A terror management account of materialism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미소장
74 Social media, reputation risk and ambient publicity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75 Facebook Profiles Reflect Actual Personality, Not Self-Idealization 네이버 미소장
76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네이버 미소장
77 Older adolescents' motiv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 use: the influence of gender, group identity, and collective self-esteem. 네이버 미소장
78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네이버 미소장
79 Evoking emotion: affective keys to hotel loyalty 네이버 미소장
80 Are the Drivers and Role of Online Trust the Same for All Web Sites and Consumers? A Large-Scale Exploratory Empirical Study 네이버 미소장
81 (2003). Defining co-experience. In Proceedings of the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ing Pleasurable Products and... 미소장
82 Co-experience: user experience as interaction 네이버 미소장
83 (2002). Managing the total customer experienc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3(3), 85-89. 미소장
84 The impact of customer experience on brand equity in a business-to-business services setting 네이버 미소장
85 Online experiences: flow theory, measuring online customer experience in e-commerce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or the lodging industry 네이버 미소장
86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Centrality of Visual Product Aesthetics: Concept and Measurement 네이버 미소장
87 (2008).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1), 210-230. 미소장
88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for online purchases: An examination of fulfillment method and customer experience level 네이버 미소장
89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네이버 미소장
90 (2012).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cues from other customers in the service experience: A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미소장
91 The Concept of External Validity 네이버 미소장
92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네이버 미소장
93 Revisiting consumption experience: a more humble but complete view of the concept 네이버 미소장
94 Organizing for Radical Product Innovation: The Overlooked Role of Willingness to Cannibalize 네이버 미소장
95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96 The role of the business model in capturing value from innovation: evidence from Xerox Corporation's technology spin‐off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97 Branding in the post-internet era 네이버 미소장
98 Conceptualising and Measuring the Equity of Online Brands 네이버 미소장
99 (2012). How user-generated content affects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2(1), 53–64. 미소장
100 Determinants of consumer engagement in electronic word-of-mouth (eWOM) in social networking sites 네이버 미소장
101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네이버 미소장
102 Building contemporary brands: a sponsorship-based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103 (1991). Affect and consumer behavior.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4(7), 188-240. 미소장
104 What Is Coefficient Alpha? An Examination of Theory and Ap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105 UGIS: Understanding the nature of user-generated information systems 네이버 미소장
106 (1991).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Vol.26). Sage Publications. 미소장
107 The C-OAR-SE procedure for scale development in marketing: a comment 네이버 미소장
108 Peak Experiences and Mountain Biking: Incorporating the Bike into the Extended Self 네이버 미소장
109 The History of Social Media and its Impact on Business 네이버 미소장
110 Research by Convenience 네이버 미소장
111 (2004). Understanding experience in interactive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5th Conference on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미소장
112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 Comment 네이버 미소장
113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114 How to Sustain the Customer Experience:: An Overview of Experience Components that Co-create Value With the Customer 네이버 미소장
115 Scales in services marketing research: a critique and way forward 네이버 미소장
116 Mirror, Mirror on my Facebook Wall: Effects of Exposure to Facebook on Self-Esteem 네이버 미소장
117 Examining service experiences and post-consumption evaluations 네이버 미소장
118 Effects of consumer perceptions of brand experience on the web: brand familiarity, satisfaction and brand trust 네이버 미소장
119 Ambiguity, Processing Strategy, and Advertising-Evidence Interactions 네이버 미소장
120 Brand communities based in social media: How unique are they? Evidence from two exemplary brand communities 네이버 미소장
121 We’re all connected: The power of the social media ecosystem 네이버 미소장
122 Modelling CRM in a social media age 네이버 미소장
123 Social networks: the future of marketing for small business 네이버 미소장
124 The Impact of New Media on Custom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25 Product Experience Is Seductive 네이버 미소장
12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네이버 미소장
127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네이버 미소장
128 Consumer Brand Engagement in Social Media: Conceptual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네이버 미소장
129 Consumers' use of brands to reflect their actual and ideal selves on Facebook 네이버 미소장
130 How Consumers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네이버 미소장
131 Perceived Control and the Effects of Crowding and Consumer Choice on the Service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32 (2009). Sensory Marketing. Palgrave Macmillan. 미소장
133 The role of brand experience and affective commitment in determining brand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34 Do Product and Consumer Characteristics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Experie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35 (2013). Determinants of participantʼs responses to marketing communications on social networking sites. Journal of the Academy... 미소장
136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137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네이버 미소장
138 Store Shopping Experience and Consumer Price-Quality-Value Perceptions 네이버 미소장
139 Online consumer retention: contingent effects of online shopping habit and online shopping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40 Social Media? Get Serious! Understanding the Functional Building Blocks of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141 A framework for building brand equity online for pure‐play B2C retailers and services 네이버 미소장
142 Towards a better measure of customer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43 (2012).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relationship quality. Academy of Marketing Studies Journal, 16(1), 87-98. 미소장
144 The Power of “Like” 네이버 미소장
145 Facebook versus television: advertising value perceptions among females 네이버 미소장
146 Customer experience: are we measuring the right things? 네이버 미소장
147 Social media: The new hybrid element of the promotion mix 네이버 미소장
148 Lasting customer loyalty: a total customer experience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149 Building Brand Community 네이버 미소장
150 Understanding customer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51 (2010). Social media and its implications for viral marketing. Asia Pacific Public Relations Journal, 11(1), 1-9. 미소장
152 Beyond technology acceptance: Brand relationships and online brand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53 Building the service brand by creating and managing an emotional brand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54 Brand Community 네이버 미소장
155 Introducing COBRAs: exploring motivations for brand-related social media use 네이버 미소장
156 Understanding and measuring the value of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157 Evaluating the Impacts of Customer Experience on Purchase Intention 네이버 미소장
158 Multivariate Analysis of Brand Loyalty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네이버 미소장
159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160 Brand experiences in service organizations: Exploring the individual effects of brand experience dimensions 네이버 미소장
161 Excitement or sophistication? A preliminary exploration of online brand personality 네이버 미소장
162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The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33-44. 미소장
163 Customer delight: Foundations, findings, and managerial insight 네이버 미소장
164 (2015). What is rotating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20(2), 1-7. 미소장
165 Sensory stimuli and e‐tailers 네이버 미소장
166 Drivers and Outcomes of Brand Relationship Quality in the Context of Online Soci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167 Social Media Metrics — A Framework and Guidelines for Managing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168 (2004). A model for consumer devotion: Affective commitment with proactive sustaining behavior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미소장
169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네이버 미소장
170 (1999).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re & Every Business a Stage. Harvard Business Press. 미소장
171 Customer experiences with brands: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directions 네이버 미소장
172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네이버 미소장
173 Measuring Emotion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74 Online Customer Experience: A Review of the Business‐to‐Consumer Online Purchase Context 네이버 미소장
175 (2002). The C-OAR-SE procedure for scale development in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9(4),... 미소장
176 Customer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77 (2009). The Social Media Bible–Tactics. Tools & for Business Success. John Wiley & Sons, New Jersey. 미소장
178 (1999).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 New York.... 미소장
179 The concept of brand experience 네이버 미소장
180 (2014). Expressing the “True Selfˮ on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1(February), 367-372. 미소장
181 A critical model of brand experience consequences 네이버 미소장
182 (2002). Building Great Customer Experiences. Palgrave Macmillan. 미소장
183 Photograph use on social network sites among South Korean college students: the role of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네이버 미소장
184 Brand Performances in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185 USING SOCIAL NETWORK SITES: THE EFFECTS OF PLAYFULNESS, CRITICAL MASS AND TRUST IN A HEDONIC CONTEXT 네이버 미소장
186 The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in Consumer Conduct: The Role of Norms, Past Behavior, and Self-Identity 네이버 미소장
187 Toward a general theory of creativity in advertising: examining the role of divergence 네이버 미소장
188 Conceptualising and evaluating experiences with brands on Facebook 네이버 미소장
189 (2010). The social media revo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1(4), 559-562. 미소장
190 (2004).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6th ed. Upper Saddler River, NJ: Pearson. 미소장
191 Creating Experiences in the Experience Economy 네이버 미소장
192 Friends, Fans, and Followers: Do Ads Work on Soci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193 The importance of brand equity to customer loyalty 네이버 미소장
194 Retailer Brand Experience, Brand Experience Congrue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95 Interpreting Consumers: A Hermeneutical Framework for Deriving Marketing Insights from the Texts of Consumers' Consumption Stories 네이버 미소장
196 Socially shared cognition, affect, and behavior: a review and integration. 네이버 미소장
197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네이버 미소장
198 Motivations and Antecedents of Consumer Engagement With Brand Pages on Social Networking Sites 네이버 미소장
199 Brand strategies in social media 네이버 미소장
200 Is There Social Capital in a Social Network Site?: Facebook Use and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Trust, and Participation 네이버 미소장
201 The aesthetics of consumption and the consumer as an aesthetic subject 네이버 미소장
202 Customer Experience Creation: Determinants, Dynamics and Management Strategies 네이버 미소장
203 (2008). The anatomy of social networks. Market Leader, 40, 46-51. 미소장
204 (2013). Brand experienceʼs infl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 A mirage in marketing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미소장
205 Destination Social Business: Exploring an Organization's Journey with Social Media, Collaborative Community and Expressive Individuality 네이버 미소장
206 Brand communities embedded in social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207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네이버 미소장
208 Using the Brand Experience Scale to Profile Consumers and Predict Consumer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09 (2011).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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