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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中小 輸出入 企業의 uTradeHub 活用에 따른 效果 實證硏究 = (An)empirical study on uTradeHub using performance of export-import small & medium enterprise / 최경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382 -15-384
형태사항
vi,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400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국제상학전공, 2015.8. 지도교수: 이용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전자무역서비스의 구축 및 이용현황 15

1. uTradeHub의 구축현황 및 주요 기능 15

2. uTradeHub의 기대효과 및 이용현황 24

3. uTradeHub의 활용성과 및 한계점 29

제2절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 및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31

1. 기업 외부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1

2. 기업 내부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4

3. 정보화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7

4. 장애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39

5. 전자무역 활용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5

6. 전자무역 활용 성과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8

제3절 선행연구와 본 논문의 차별성 51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53

제1절 연구모형의 개발 53

제2절 연구의 가설설정 54

1. 기업외부 요인에 대한 가설 54

2. 기업내부 요인에 대한 가설 56

3. 정보화요인에 대한 가설 57

4. 장애 요인에 대한 가설 58

5. 전자무역의 활용 성과에 대한 가설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제4장 실증분석 65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65

1. 자료의 수집 65

2. 표본의 특성 6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9

1. 기업외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2. 기업내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3. 정보화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5. 활용수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6. 활용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7. 각 요인의 상관분석을 통한 다중공선선 검증 75

제3절 가설검증 및 분석 결과 77

1. 기업외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77

2. 기업내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78

3. 정보화 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80

4. 장애요인에 대한 가설검증 : 독립변수로 적용 81

5. 장애요인에 대한 가설검증 : 조절변수로 적용 84

6.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대한 가설검증 87

제4절 시사점 및 발전과제 88

1. 시사점 88

2. 발전과제 89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및 결론 94

제2절 연구의 한계 97

참고문헌 99

부록: 설문지 107

국문초록 117

ABSTRACT 120

〈표 2-1〉 연도별 전자무역서비스의 주요 구축 내용 18

〈표 2-2〉 아시아 3국 전자무역 추진현황 19

〈표 2-3〉 uTradeHub의 각 기능(포탈)별 서비스내용 23

〈표 2-4〉 전자무역서비스 업무별 내용 및 이용률 현황 28

〈표 2-5〉 전자무역문서 이용건 구간에 따른 이용률 현황 29

〈표 2-6〉 기업외부요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3

〈표 2-7〉 기업 내부요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6

〈표 2-8〉 정보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9〉 선행연구 요약-장애요인 44

〈표 2-10〉 선행연구 요약- 활용결정요인 48

〈표 2-11〉 선행연구 요약-활용성과요인 51

〈표 3-1〉 변수와 측정항목 62

〈표 4-1〉 표본기업의 세부업종별 분류 66

〈표 4-2〉 종업원수 67

〈표 4-3〉 전년도 매출액 67

〈표 4-4〉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 68

〈표 4-5〉 월평균 수출입건수 68

〈표 4-6〉 정보시스템 구축현황 69

〈표 4-7〉 기업외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표 4-8〉 기업내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표 4-9〉 정보화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2

〈표 4-10〉 장애 요인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3

〈표 4-11〉 활용수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표 4-12〉 활용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5

〈표 4-13〉 요인별 상관분석 76

〈표 4-14〉 기업외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78

〈표 4-15〉 기업내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0

〈표 4-16〉 정보화 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1

〈표 4-17〉 장애요인의 가설검증 결과 82

〈표 4-18〉 조절변수로써 장애요인의 가설검증 결과 86

〈표 4-19〉 활용도와 운영적 성과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7

〈표 4-20〉 전자무역 활성화 실무 작업반 구성(안) 92

〈그림 1-1〉 연구의 흐름 14

〈그림 2-1〉 u-Trade Hub 구성도 17

〈그림 2-2〉 uTradeHub 총괄 구성도 20

〈그림 2-3〉 인터넷 수출입신고 시스템 22

〈그림 2-4〉 uTradeHub를 이용한 현대종합상사의 시스템 구성도 27

〈그림 2-5〉 uTradeHub 만족도 및 만족 이유 30

〈그림 3-1〉 연구모형 54

초록보기 더보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인터넷이 광범위 하게 이용되면서 무역업무 프로세스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종이문서에 의존하던 무역절차가 종이없는(Paperless) 무역 거래에 있어서의 혁신적 결과는 기존 무역절차가 전자적으로 시스템화 되어 통합되면서 국제적으로도 전자무역(e-Trade)이 활발하게 이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미국과 유럽, 일본을 포함한 일부 선진국들은 이미 무역에 있어서 자동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전자무역을 중요한 국가 과제로 채택하였으며,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정보통신 강국으로서 전자무역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무역 분야에 전자무역시스템(e-Trade)을 도입하고, 현재는 KTNET이 uTrade-Hub를 구축하여 무역업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출입기업 중 무역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의 활용도와 활용성과를 분석하고, uTradeHub 활용에 있어 발생하는 장애요인을 찾아 활용수준성과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조사와 필드 서베이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채택된 가설은 기업외부요인 중에서는 파트너(바이어)의 밀접성이 전자무역의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기업내부요인 중에서 CEO의 적극적인 지원이 uTradeHub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파트너(바이어)와의 밀접성이 높을수록 uTradeHub의 활용수준이 높고,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전자무역에 있어서 활용의 중요한 결정요인 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업외부요인 중에서 환경의 불확실성과 기업내부요인 중 업무의 활용성이 전자무역 활용정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업무의 활용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전문적 무역 업무의 활용도가 높을 수 있고 기타 업무에 있어서는 활용할 가치가 없으므로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정보화요인 중 전문가의 지원, 조직화 IT교육훈련, 정보화 활용도가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자무역 정보시스템 활용교육과 정보시스템 구축 및 학습기회 제공 등의 IT관련 교육훈련이 전자무역을 통한 바이어의 발굴의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위의 검증을 통해 기업이 uTradeHub를 활용하는 데에는 장애요인이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시스템적, 실무적, 제도적 장애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전자무역서비스 활용수준의 변수인 활용범위 및 활용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였을 때, 시스템적 장애요인은 독립변수로써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전자무역서비스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자 무역시스템의 인프라 간 통신 네트워크 호환성을 높이고 전자문서 유통 모델의 관련기관에서 용이하게 정보조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전자인증에 대한 국가 간 상호 인정체제가 되어야 하고. FTA 원산지 관리시스템 서비스 제공과 온라인 직판 수출 시스템 구축, 전자문서의 국제 표준화 등이 선행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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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e-Trade Export Performance in SMEs 소장
2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Perception Factors on the Usage level and Performance of E-trade 소장
3 한국 글로벌전자무역서비스를 중심으로 전자무역의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네이버 미소장
4 A study on the strategy of e-trade improvement 소장
5 전자무역 수용단계별 사용자 저항 및 수용에 관한 연구 네이버 미소장
6 “사이버무역의 구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미소장
7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인터넷무역 장애요인과 성과 네이버 미소장
8 한국 uTradeHub 서비스 현황과 전략 소장
9 전자무역거래의 활용도와 성과에 관한 연구: 한·미·일 3국의 비교분석 소장
10 산업자원부, “전자무역(e-트레이드)확산 전략”, 2003.8. 미소장
11 산업자원부, “21세기 새로운 수출동력, 전자무역(e-Trade)종합육성 시책” , 2001. 미소장
12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of e-Trade in Korea 소장
13 An Empirical Analysis of Utilization and Performance of e-Trade with an Integrated Acceptance Model 소장
14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of e-Trade of Korean Export and Import Firms through IT Acceptance Model 소장
15 貿易情報技術의 受容段階別 革新抵抗에 관한 硏究 : 貿易 e-marketplace를 中心으로 소장
16 貿易 e-marketplace에 대한 使用者 抵抗에 관한 硏究 소장
17 uTradeHub 수용단계별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소장
18 A Study on Factors for the User's Satisfaction of the a-Trade Service System 소장
19 “한국 수출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구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미소장
20 “전자무역신뢰도에 따른 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미소장
21 The Influence of Strategic Usage of e-Trade under Influence Factorson the Export performance 소장
22 수출입기업의 전자무역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 중심으로 소장
23 A Study on Activation of uTradeHub System 소장
24 A Study on the Service Improvement through the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e-Trade Platform Usage 소장
25 전자무역 플랫폼 성과의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소장
26 An Empirical Study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of e-Trade using Search Engine Optimization 소장
27 우리나라 차세대 전자무역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 소장
28 A Study on the Outcome of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in Commitment of Electronic Trade 소장
29 An Empirical on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Royalty in Electronic Trade Limitation 소장
30 An Empirical Study on the Usage Factors in E-trade of Small-Medium Enterprises 소장
31 “한국 무역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실행 및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미소장
32 국가전자무역서비스(uTradeHub) 현황 및 사용자 확산을 위한 정책적 과제 연구 소장
33 Special Papers of Candiates for Doctor : The present status and development of e-marketplace focused on EC21 소장
34 (An)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trade in Korean exporting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35 한국중소기업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출성과 결정 소장
36 한국과 미국의 전자무역 정보서비스 활용수준의 만족도 분석 소장
37 “전자선하증권의 실용화를 위한 저해요인의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4호,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0. 미소장
38 “전자무역 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4호, 전자상거래학회, 2005. 미소장
39 「e-Trade시대의 무역공급망 관리」, 도서출판 두남, 2012 미소장
40 「글로벌 e-Commerce」, 에이드북, 2014. 미소장
41 「전자무역의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두남, 2015. 미소장
42 An Empirical Study on the Practical Usage of e-Trade and Performance of Korean Exporting Companies 소장
43 글로벌전자무역시대에서의 전자신용장의 본질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소장
44 무역절차의 그린화, 전자무역의 경제적 효과분석 네이버 미소장
45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활용도 영향요인과 기업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소장
46 (An)empirical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e-trade utilization and performance in Korea's small and medium companies 소장
47 APEC, “Assessment Report on Paperless Trading of APEC Economies,” 2005.9. 미소장
48 UN/ECE, “A Road map Towards Paperless Trade,” 2006. 미소장
49 Modeling the electronic transactions acceptance using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네이버 미소장
50 The advantages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네이버 미소장
51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NY: John Wiley, 1989. 미소장
52 “Strategic Context and Pattern of IT Infrastructure Capability,”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Vol.9 No.2, 1999. 미소장
53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네이버 미소장
54 Research Report: Empirical Test of an EDI Adoption Model 네이버 미소장
55 Formative Versus Reflective Indicators in Organizational Measure Development: A Comparison and Empirical Illustration 네이버 미소장
56 Control: Organizational and Economic Approaches 네이버 미소장
57 An Empirically Derived Model for the Adoption of Customer-based Interorganizational Systems 네이버 미소장
58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d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20 No.11,... 미소장
59 “Evaluation the Adoption, Implementation and Impact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 Systems,”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미소장
60 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Small Organizations: Adoption and Impact of Technology 네이버 미소장
61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opping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미소장
62 Principal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The Guilford Press, New York London, 2005. 미소장
63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9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1998. 미소장
64 “Benefits and Shortcomings of Business Internet Use: Conclusion from an Empirical Study of German Companies,” Proceedings of... 미소장
65 “Permanent IT-Support in Electronic Commerce Transa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Markets, Vol.7 No.1, 1997. 미소장
66 The problem of measurement model misspecification in behavioral and organizational research and some recommended solutions. 네이버 미소장
67 The Evolving Nature of the Computer Self-Efficacy Construc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Measurement Construction, Validity, Reliability and Stability Over Time. 네이버 미소장
68 “The Extent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 Implementation: A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Perspective,” Ph.D. Dissertation, Kent... 미소장
69 Predicting electronic commerce adoption in Chilean SMEs 네이버 미소장
70 Electronic Commerce and the Internet: Issues, Problems, and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71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 Vol.14 No.5 1987. 미소장
72 Diffusion of Innovation, 5th Edition, Free Press, New York, 2003. 미소장
73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the Internet 네이버 미소장
74 “EDI in Selected Consumer Goods Industries and Inter-Organizational Perspective,” R. Buzzel(ed.), Marketing in an Electronic Age,... 미소장
75 The Process of Technology Innovation, Lexington Books, 1990. 미소장
76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Using Partial Least Squares 네이버 미소장
77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네이버 미소장
78 Satisfaction with employee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s: the impact of usefulness on systems quality perceptions 네이버 미소장
79 http://www.kita.net 미소장
80 http://www.ktnet.co.kr 미소장
81 http://www.utradehub.or.kr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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