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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전자무역서비스의 구축 및 이용현황 15
1. uTradeHub의 구축현황 및 주요 기능 15
2. uTradeHub의 기대효과 및 이용현황 24
3. uTradeHub의 활용성과 및 한계점 29
제2절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 및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31
1. 기업 외부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1
2. 기업 내부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4
3. 정보화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7
4. 장애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39
5. 전자무역 활용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5
6. 전자무역 활용 성과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8
제3절 선행연구와 본 논문의 차별성 51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53
제1절 연구모형의 개발 53
제2절 연구의 가설설정 54
1. 기업외부 요인에 대한 가설 54
2. 기업내부 요인에 대한 가설 56
3. 정보화요인에 대한 가설 57
4. 장애 요인에 대한 가설 58
5. 전자무역의 활용 성과에 대한 가설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제4장 실증분석 65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의 특성 65
1. 자료의 수집 65
2. 표본의 특성 6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9
1. 기업외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2. 기업내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3. 정보화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5. 활용수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6. 활용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7. 각 요인의 상관분석을 통한 다중공선선 검증 75
제3절 가설검증 및 분석 결과 77
1. 기업외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77
2. 기업내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78
3. 정보화 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80
4. 장애요인에 대한 가설검증 : 독립변수로 적용 81
5. 장애요인에 대한 가설검증 : 조절변수로 적용 84
6. 활용수준과 활용성과에 대한 가설검증 87
제4절 시사점 및 발전과제 88
1. 시사점 88
2. 발전과제 89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및 결론 94
제2절 연구의 한계 97
참고문헌 99
부록: 설문지 107
국문초록 117
ABSTRACT 120
〈표 2-1〉 연도별 전자무역서비스의 주요 구축 내용 18
〈표 2-2〉 아시아 3국 전자무역 추진현황 19
〈표 2-3〉 uTradeHub의 각 기능(포탈)별 서비스내용 23
〈표 2-4〉 전자무역서비스 업무별 내용 및 이용률 현황 28
〈표 2-5〉 전자무역문서 이용건 구간에 따른 이용률 현황 29
〈표 2-6〉 기업외부요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3
〈표 2-7〉 기업 내부요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요약 36
〈표 2-8〉 정보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9〉 선행연구 요약-장애요인 44
〈표 2-10〉 선행연구 요약- 활용결정요인 48
〈표 2-11〉 선행연구 요약-활용성과요인 51
〈표 3-1〉 변수와 측정항목 62
〈표 4-1〉 표본기업의 세부업종별 분류 66
〈표 4-2〉 종업원수 67
〈표 4-3〉 전년도 매출액 67
〈표 4-4〉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 68
〈표 4-5〉 월평균 수출입건수 68
〈표 4-6〉 정보시스템 구축현황 69
〈표 4-7〉 기업외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표 4-8〉 기업내부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1
〈표 4-9〉 정보화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2
〈표 4-10〉 장애 요인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3
〈표 4-11〉 활용수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표 4-12〉 활용성과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5
〈표 4-13〉 요인별 상관분석 76
〈표 4-14〉 기업외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78
〈표 4-15〉 기업내부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0
〈표 4-16〉 정보화 요인과 활용수준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1
〈표 4-17〉 장애요인의 가설검증 결과 82
〈표 4-18〉 조절변수로써 장애요인의 가설검증 결과 86
〈표 4-19〉 활용도와 운영적 성과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7
〈표 4-20〉 전자무역 활성화 실무 작업반 구성(안) 92
〈그림 1-1〉 연구의 흐름 14
〈그림 2-1〉 u-Trade Hub 구성도 17
〈그림 2-2〉 uTradeHub 총괄 구성도 20
〈그림 2-3〉 인터넷 수출입신고 시스템 22
〈그림 2-4〉 uTradeHub를 이용한 현대종합상사의 시스템 구성도 27
〈그림 2-5〉 uTradeHub 만족도 및 만족 이유 30
〈그림 3-1〉 연구모형 54
초록보기 더보기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인터넷이 광범위 하게 이용되면서 무역업무 프로세스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종이문서에 의존하던 무역절차가 종이없는(Paperless) 무역 거래에 있어서의 혁신적 결과는 기존 무역절차가 전자적으로 시스템화 되어 통합되면서 국제적으로도 전자무역(e-Trade)이 활발하게 이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미국과 유럽, 일본을 포함한 일부 선진국들은 이미 무역에 있어서 자동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전자무역을 중요한 국가 과제로 채택하였으며,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정보통신 강국으로서 전자무역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무역 분야에 전자무역시스템(e-Trade)을 도입하고, 현재는 KTNET이 uTrade-Hub를 구축하여 무역업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출입기업 중 무역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의 활용도와 활용성과를 분석하고, uTradeHub 활용에 있어 발생하는 장애요인을 찾아 활용수준성과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조사와 필드 서베이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채택된 가설은 기업외부요인 중에서는 파트너(바이어)의 밀접성이 전자무역의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기업내부요인 중에서 CEO의 적극적인 지원이 uTradeHub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파트너(바이어)와의 밀접성이 높을수록 uTradeHub의 활용수준이 높고,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전자무역에 있어서 활용의 중요한 결정요인 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업외부요인 중에서 환경의 불확실성과 기업내부요인 중 업무의 활용성이 전자무역 활용정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업무의 활용성에 대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전문적 무역 업무의 활용도가 높을 수 있고 기타 업무에 있어서는 활용할 가치가 없으므로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정보화요인 중 전문가의 지원, 조직화 IT교육훈련, 정보화 활용도가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범위와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자무역 정보시스템 활용교육과 정보시스템 구축 및 학습기회 제공 등의 IT관련 교육훈련이 전자무역을 통한 바이어의 발굴의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위의 검증을 통해 기업이 uTradeHub를 활용하는 데에는 장애요인이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시스템적, 실무적, 제도적 장애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전자무역서비스 활용수준의 변수인 활용범위 및 활용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였을 때, 시스템적 장애요인은 독립변수로써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전자무역서비스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자 무역시스템의 인프라 간 통신 네트워크 호환성을 높이고 전자문서 유통 모델의 관련기관에서 용이하게 정보조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전자인증에 대한 국가 간 상호 인정체제가 되어야 하고. FTA 원산지 관리시스템 서비스 제공과 온라인 직판 수출 시스템 구축, 전자문서의 국제 표준화 등이 선행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참고문헌 (8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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