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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나. 연구문제 16
다. 용어의 정의 17
1. 조직 커뮤니케이션 17
2. 보육교사의 행복감 19
II. 이론적 배경 20
가.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20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0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26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37
나. 보육교사 행복감 39
1. 행복감의 개념 39
2.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3. 보육교사 행복감의 중요성 52
다. 선행연구 고찰 54
1.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4
2. 행복감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6
III. 연구방법 59
가. 연구대상 59
나. 연구도구 63
1.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63
2. 보육교사의 행복감 65
다. 연구절차 66
1. 예비연구 66
2. 본 연구 67
라. 자료분석 67
IV. 연구결과 69
가. 보육교사의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행복감의 수준 정도 69
1. 보육교사의 어린이집 내 커뮤니케이션의 수준 69
2.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수준 70
나.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내 조직커뮤니케이션,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차이 70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차이 71
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차이 80
다.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상관관계 90
라.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92
V. 요약 및 논의 95
가. 요약 95
나. 논의 및 결론 98
다. 제언 107
참고문헌 109
부록 129
국문초록 137
Abstract 140
[표 1-1]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 22
[표 1-2]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구성요인 28
[표 1-3]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정의 34
[표 1-4] 행복감의 주요 중다차원과 그 기능 42
[표 1-5] 행복과 긍정적 상관을 나타내는 요인들 45
[표 1-6]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47
[표 2-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0
[표 2-2]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문항구성 65
[표 2-3] 보육교사의 행복감 척도 문항구성 66
[표 3-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 수준 정도 69
[표 3-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행복감 수준 정도 70
[표 3-3]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71
[표 3-4]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74
[표 3-5]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77
[표 3-6]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외적 행복의 차이 80
[표 3-7]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내적 행복의 차이 82
[표 3-8]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자기조절행복의 차이 85
[표 3-9]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행복감 전체의 차이 88
[표 3-10]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관계 91
[표 3-11]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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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집 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정도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는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넷째, 어린이집 내 조직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서울 지역의 국공립, 민간, 법인, 직장, 부모협동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72명을 대상으로 2015년 2월 7일부터 2월 27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7부가 회수되었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345부만이 최종적으로 연구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독립적 t-test, Pearson의 단순적률상관분석,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처리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커뮤니케이션 능력, 행복감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모두 중간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불안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변인 중 교사의 연령, 학력, 총 경력, 담당 연령, 기관 유형, 월 급여에 따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현재 기관에서의 경력이 많을수록, 근무시간이 적을수록, 어린이집의 총 교사 수가 15명 이하일수록, 미혼교사 보다는 기혼교사가 높은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 교사의 학력, 담당연령, 기관유형, 근무시간, 총 교사 수에 따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불안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연령이 많을수록, 총 경력과 현재 기관에서의 경력이 많을수록, 급여가 많을수록, 미혼교사보다 기혼교사가 낮은 커뮤니케이션 불안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 교사의 연령, 총 경력, 현재 기관에서의 경력, 담당 연령, 기관 유형, 월 급여, 근무시간, 결혼 여부에 따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의 총 교사 수, 보육교사의 학력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차이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 학력, 총 경력, 현재 기관에서의 경력, 담당 연령, 기관 유형, 월 급여는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외적 행복, 내적 행복, 자기조절 행복에 공통적으로 차이를 야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교사의 결혼 여부는 모든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었고, 보육교사의 학력, 근무시간은 내적 행복과 자기조절 행복에, 보육교사의 연령, 총 교사 수는 자기조절 행복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육교사가 느끼는 어린이집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불안, 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비해 그 상관관계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커뮤니케이션 불안은 행복감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일곱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커뮤니케이션 불안,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정도를 살펴본 결과,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이 하위요인 중 외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며,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커뮤니케이션 불안,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하위요인 중 내적 행복과 자기조절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외적 행복, 내적 행복, 자기조절 행복 모두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 내 원활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내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길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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