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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이 문화예술소비에 미치는 영향 / 유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792.068 -15-29
형태사항
iii, 6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420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2015.8. 지도교수: 진현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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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이론적 배경 11

2.1. 베이비붐세대 11

2.1.1. 베이비붐세대의 정의 11

2.1.2. 베이비붐세대의 소비행태 특징 12

2.1.3.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소비 12

2.1.4.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소비에 대한 선행연구 13

2.2. 문화자본과 문화소비 15

2.2.1. 문화자본의 정의 15

2.2.2. 옴니보어 가설 16

2.2.3. 옴니보어 가설 적용의 근거 17

2.3. 경제자본과 문화소비 18

2.3.1. 경제자본의 정의 18

2.3.2. 경제자본과 문화자본 18

제3장 연구방법 20

3.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0

3.2. 변수의 설정 및 측정도구 21

3.2.1. 종속변수의 설정 21

3.2.2. 문화예술분야 분류 22

3.2.3. 문화자본의 측정변수 23

3.2.4. 문화자본변수의 설정 24

3.2.5. 경제자본의 측정변수 27

제4장 자료 수집 29

4.1. 조사대상 및 방법 29

4.2. 변수의 코딩 32

제5장 분석결과 34

5.1. 빈도분석 34

5.1.1. 문화예술분야별 실제소비 및 소비의향 빈도분석 34

5.1.2. 관람률과 소비의향비율의 비교 37

5.2. 문화소비의 폭과 양에 대한 분석 38

5.2.1. 문화소비 폭 분석 결과 39

5.2.2. 문화소비 양 분석 결과 41

5.2.3. 결과의 시사점 42

5.3. 지속적인 소비의향의 폭과 양에 대한 분석 45

5.3.1. 향후 문화소비 폭 45

5.3.2. 향후 문화소비 양 46

5.3.3. 결과의 시사점 46

5.4. 종합적인 분석결과 49

제6장 결론 및 논의 51

참고문헌 55

부록 61

국문초록 67

ABSTRACT 69

〈표 1〉 종속변수와 설명변수 21

〈표 2〉 관람형 문화예술분야 분류 23

〈표 3〉 문화자본 측정변수 26

〈표 4〉 경제자본 측정변수 28

〈표 5〉 인구통계 30

〈표 6〉 표본의 문화자본 특성 30

〈표 7〉 표본의 경제자본 특성 31

〈표 8〉 문화예술분야별 실제소비 빈도분석 결과 35

〈표 9〉 문화예술분야별 지속적인 소비의향 빈도분석 결과 36

〈표 10〉 실제소비 관람률과 지속적인 소비의향 비율의 비교 37

〈표 11〉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 39

〈표 12〉 실제 문화소비의 폭과 양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4

〈표 13〉 지속적인 소비의향의 폭과 양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8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의 베이비붐세대(1955년부터 1963년까지 9년간 태어난 인구집단)는 이전 노인세대와 다른 경제적 여유와 은퇴에 따른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있는 소비계층이다. 특히 영화, 뮤지컬 등의 문화예술분야에서 새로운 수요그룹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베이비붐세대가 이전 노인세대와 다른 적극적인 문화향유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 소비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소비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이 문화예술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옴니보어 가설(Omnivore Hypothesis)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본 연구는 첫째,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이 현재 및 향후 문화소비의 폭과 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분석하였으며, 둘째, 동일한 종속변수에 경제자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베이비붐세대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상품의 기획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빈도분석 결과, 모든 문화예술분야에서 실제 관람률(전체 응답자 중 최근 1년간 관람한 적이 있는 응답자의 비율)보다 소비의향비율(전체 응답자 중 지속적으로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고, 관람률과 소비의향의 비율 간의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국내가수 콘서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문화소비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결과에서는 향상 또는 변화가 어려운 '아버지 학력'과 '본인 학력'이 현재 문화소비를 더 다양하고, 많이 즐기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향후 문화소비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에 반해 향상 또는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 문화자본변수인 '태도'와 '정보'는 현재 문화소비 뿐만 아니라 향후 문화소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즉, 고급문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함양과, 교육 및 정보제공을 통해 향후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소비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문화소비를 종속변수로 한 분석결과에서는 경제자본변수 중 '가용자본'이 문화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후 문화소비 의향을 종속변수로 한 분석결과에서는 '경제적 계층귀속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화자본 변수값이 높을수록 고급문화소비에, 경제자본 변수값이 높을수록 대중문화소비에 문화소비가 쏠리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베이비붐세대의 소비증진을 위해 중산층 이상의 집단에 초점을 맞추되, 문화자본이 많은 집단은 고급문화분야에서, 경제자본이 많은 집단은 대중문화분야에서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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