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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객 세분화에 따른 정기선사 서비스 선호도 비교분석 = Estimating of liner shipping service preference according to customer segmentation / 이연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82 -15-364
형태사항
v, 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42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국제상학전공, 2015.8. 지도교수: 방희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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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1. 연구의 방법 10

2.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정기선운송의 특성과 과제 13

제1절 해운 서비스 환경변화 13

1. 해운시장 현황 및 전망 13

2. 화주와 선사의 관계 16

제2절 정기선운송서비스 선택과 과제 17

1. 정기선 서비스 패턴의 변화 17

2. 정기선 서비스의 주요 속성 21

제3장 문헌연구 25

제1절 선사 선택 속성 25

1. 국내문헌 선행연구 25

2. 국외문헌 선행연구 28

제2절 화주와 선사의 파트너십 32

1. 해운시장 파트너십 32

2. 화주와 선사의 파트너십에 관한 선행연구 33

제3절 컨조인트 분석 35

1. 컨조인트 분석의 의의와 유용성 35

2.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연구 37

제4절 시사점 40

제4장 연구 설계 및 분석 42

제1절 연구모형 설정 42

1. 변수의 선정 42

2. 설문지 설계 45

3.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47

제2절 컨조인트 분석 48

1. 표본의 특성 48

2. 전체 표본 집단 분석과 모형의 적합성 검정 50

제3절 고객 세분화분석 54

1. 사전 세분화분석 55

2. 사후 세분화분석 63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9

1. 연구의 요약 69

2. 연구의 시사점 7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부록 82

국문초록 85

Abstract 87

〈표 2-1〉 해운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13

〈표 2-2〉 세계 주요 선사 순위 14

〈표 2-3〉 세계 컨테이너선 선복량 18

〈표 2-4〉 온실가스 규제 방안 20

〈표 2-5〉 선사의 주요 서비스 속성 비교 24

〈표 3-1〉 국내문헌 선행연구 28

〈표 3-2〉 국외문헌 선행연구 30

〈표 3-3〉 선사 서비스 속성수준 비교 31

〈표 3-4〉 파트너십 형성요인 34

〈표 4-1〉 선사 서비스의 속성 및 속성수준 42

〈표 4-2〉 프로파일 구성 46

〈표 4-3〉 표본의 특성 49

〈표 4-4〉 전체 표본의 컨조인트 분석 결과 52

〈표 4-5〉 선사 서비스에 대한 효용 결합 결과 53

〈표 4-6〉 선사 서비스의 최적 속성 조합 및 총 효용 53

〈표 4-7〉 응답자 형태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56

〈표 4-8〉 화물의 형태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58

〈표 4-9〉 선사의 형태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59

〈표 4-10〉 수출입 지역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62

〈표 4-11〉 군집의 수와 크기 63

〈표 4-12〉 군집별 특성 65

〈표 4-13〉 군집별 컨조인트 분석 결과 68

〈그림 2-1〉 컨테이너 선복량 대비 물동량 15

〈그림 2-2〉 주요 얼라이언스 노선 점유율 19

〈그림 4-1〉 연구 모형 45

〈그림 4-2〉 선사 서비스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50

〈그림 4-3〉 선사 서비스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 51

〈그림 4-4〉 응답자 형태별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55

〈그림 4-5〉 화물의 형태별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57

〈그림 4-6〉 선사의 형태별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58

〈그림 4-7〉 수출입 지역별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60

〈그림 4-8〉 군집별 속성의 중요도 66

초록보기 더보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세계화로 인해 해운시장과 물류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정기선 서비스의 패턴이 변화하게 되었다. 전략적 제휴의 확대, 선박의 대형화와 환경규제의 강화에 따라 선사들은 경쟁력 향상을 위해 화주가 원하는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선사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사 서비스 속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으며 화주의 만족도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지 화주가 기대하는 서비스 속성에 대해 평가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선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와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화주의 특징에 따른 속성의 효용가치를 통해 세분화분석을 실시하여 선사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선사 서비스 속성으로 인프라, 운송서비스, 운임, 정보서비스, 운송스케줄을 제시하였다.

설문은 국내 화주와 포워더를 대상으로 약 2개월간 실시하였으며 총 120부의 유효 설문지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프라, 운송서비스, 운임, 정보서비스, 운송스케줄의 순으로 중요도가 분석되었다. 화주가 가장 선호하는 선사 서비스 조합은 안정적으로 선복공급이 가능하며, 운송서비스가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며, 운임은 화주가 기대한 목표가보다 낮아야 하며, 정보서비스는 기대한 수준보다 높아야 하며, 운송스케줄의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세분화를 위한 군집분석 결과, 3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군집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군집 1은 인프라/정보서비스 중심 화주, 군집 2는 운임 중심 화주, 군집 3은 인프라/운송서비스 중심 화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선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속성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현실적인 접근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화주의 특성에 따라 상이한 선사의 선정기준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킴으로써 선사의 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세분화 분석을 통해 화주가 선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실적인 정보를 반영하였고, 이를 통해 선사의 획일화된 마케팅 전략이 아닌 고객의 성향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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