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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0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12
II.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과 이해 16
1.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과 범위 16
2. 브랜드 디자인의 역할과 기능 18
제2절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의 개념과 종류 20
1.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의 개념 20
2.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의 유형과 특성 21
3. 브랜드와 디자인 구성요소의 관계 28
III.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브랜드의 현황 30
제1절 한국의 모바일 브랜드의 현황 30
1. SK 텔레콤 30
2. 올레 KT 32
3. LG 유플러스 34
제2절 중국의 모바일 브랜드의 현황 37
1. 차이나 모바일 39
2. 차이나 유니콤 42
3. 차이나 텔레콤 44
IV. 한·중 모바일 통신사 브랜드의 디자인 비교 분석 47
제1절 분석 개요 및 분석 틀의 제안 47
1. 분석 절차 47
2. 분석대상의 선정 49
3. 분석틀의 제안 50
제2절 디자인 구성 요소 비교 분석 51
1. 한국의 3대 모바일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51
2. 중국의 3대 모바일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62
3. 한국·중국의 비교 및 분석 결과 75
V.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0
참고문헌 81
국문초록 84
ABSTRACT 86
[표 1] 중국 이동통신 경쟁 체제 38
[표 2] 분석 절차 48
[표 3] T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52
[표 4] T 브랜드의 컬러분석 53
[표 5] T 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54
[표 6] Olleh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56
[표 7] olleh 브랜드의 컬러분석 57
[표 8] Olleh 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58
[표 9] U+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60
[표 10] U+브랜드의 컬러분석 60
[표 11] U+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61
[표 12] 화(and)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63
[표 13] 화(and) 브랜드의 컬러분석 64
[표 14] 화(and) 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65
[표 15] Wo 브랜드의 디자인 구성요소 69
[표 16] Wo 브랜드의 컬러 분석 69
[표 17] Wo 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분석 70
[표 18] 티엔이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소 72
[표 19] 티엔이 브랜드 컬러분석 72
[표 20] 티엔이 브랜드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74
[표 21] 한국 모바일 통신사의 브랜드 비교·분석 75
[표 22] 중국 모바일 통신사의 브랜드 비교·분석 76
[그림 1] SK 텔레콤 기업 이미지 31
[그림 2] SK 텔레콤 T브랜드 31
[그림 3] Olleh KT 기업 이미지 33
[그림 4] KT olleh 브랜드 33
[그림 5] LG유플러스 기업이미지 35
[그림 6] LG유플러스 브랜드 로고 'U+큐브' 35
[그림 7] 중국 이동통신사 재구성 도표 38
[그림 8] 차이나 모바일 기업 이미지 39
[그림 9] 차이나모바일의 주요 2G 서비스 브랜드 40
[그림 10] 차이나모바일의 2G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40
[그림 11] 차이나 모바일 신규 통합서비스 브랜드 41
[그림 12] 차이나 유니콤 기업이미지 42
[그림 13] 차이나 유니콤 'Wo' 브랜드 43
[그림 14] 차이나 텔레콤 기업이미지 45
[그림 15] 차이나 텔레콤 '티엔이' 브랜드 45
[그림 16] 중국 LTE 단말기 시장 전망 46
[그림 17] T world 브랜드 51
[그림 18] 올레 56
[그림 19] U+큐브 59
[그림 20] 차이나 모바일 신규 통합서비스 브랜드 '화' 62
[그림 21] "중국반장" 매듭모양 66
[그림 22] Wo 심볼마크 디자인 유래 68
[그림 23] Wo 심볼마크의 의미 분석 68
[그림 24] 티엔이 브랜드 71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의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스마트폰으로 언제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시대의 변화로 상품 구매할 때 같은 상품이라도 가격보다 브랜드를 먼저 떠오르게 되어 구매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의 디자인 전략도 끊임없이 변화되어 시대의 변화 흐름 속에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은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게 된다. 좋은 브랜드 개발은 모바일 시장에서도 글로벌 환경에 맞는 브랜드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모바일 기업은 마케팅 변화에 따라 경영전략을 바꾸면서 브랜드 디자인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여 많은 모바일 통신사들이 "브랜드 디자인"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브랜드 디자인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모바일 기업의 경쟁력을 위해 다양한 형식의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세계시장으로 관심사를 확대하여 모바일 브랜드화에 주력하게 되었고 2009년부터 중국 통신시장에서 3G 통신망이 상용화되면서 기업 브랜드화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연구의 결론은 한·중 모바일 통신사의 차이점이나 공통점 등을 발견하였고 향후 개선 방향 등을 제안하였으며 중국 통신업체들은 세계적 브랜드 디자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앞으로 한·중 양국은 추구해야 할 브랜드 디자인의 제안과 방향을 연구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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