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진로교육의 개념 11
2. 교과통합 진로교육 12
가.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의미 12
나. 교과통합 모형 12
다.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근거 14
라.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절차 14
3. 초등학교 아동들의 진로발달과 특성 15
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영역 16
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16
나.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16
다. 진로교육의 방법 18
5.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의 목표 20
III. 분석 방법 및 절차 21
1. 분석 대상 및 절차 21
가. 분석 대상 21
나. 분석 절차 21
2. 분석 방법의 성격 21
3. 준거 설정 22
IV. 분석 내용 23
1.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23
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23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23
다. 진로교육의 특성 24
라.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및 목표 체계 25
마. 영역별 세부 목표와 성취 지표 26
2. 영어 교과에 제시된 진로교육 관련 내용 28
V. 영어과 통합 진로교육 방안 33
1. 영어과 진로교육 내용 추출 33
2. 진로교육 영역별 영어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4
가.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34
나.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36
다. 일과 직업의 이해 38
라.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40
마. 교육기회의 탐색 42
바. 직업 정보의 탐색 44
사.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46
아. 진로계획과 준비 48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5
〈표 II-1〉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과 범교과 학습과의 연계 18
〈표 II-2〉 학년군별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19
〈표 II-3〉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교육 연계 운영 19
〈표 II-4〉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 간 통합 운영 19
〈표 III-1〉 진로교육 내용 추출의 준거 22
〈표 IV-1〉 3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28
〈표 IV-2〉 4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29
〈표 IV-3〉 5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30
〈표 IV-4〉 6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31
〈표 IV-5〉 영어과 진로교육 관련 단원 자료 분석 통계 32
〈표 V-1〉 진로교육 영역별 진로교육 요소 추출 33
〈표 V-2〉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5
〈표 V-3〉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7
〈표 V-4〉 일과 직업의 이해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9
〈표 V-5〉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1
〈표 V-6〉 교육기회의 탐색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3
〈표 V-7〉 직업정보 탐색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5
〈표 V-8〉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7
〈표 V-9〉 진로계획과 준비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9
[그림 II-1] 통합교과 연속선 12
[그림 IV-1] 진로교육의 통합성 2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