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영어 교과의 진로교육 내용 분석을 통한 영어과 통합 진로교육 방안 모색 / 권영숙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72.14 -15-135
형태사항
iv, 4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6695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2015.8. 지도교수: 정종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진로교육의 개념 11

2. 교과통합 진로교육 12

가.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의미 12

나. 교과통합 모형 12

다.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근거 14

라.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절차 14

3. 초등학교 아동들의 진로발달과 특성 15

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영역 16

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16

나.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16

다. 진로교육의 방법 18

5.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의 목표 20

III. 분석 방법 및 절차 21

1. 분석 대상 및 절차 21

가. 분석 대상 21

나. 분석 절차 21

2. 분석 방법의 성격 21

3. 준거 설정 22

IV. 분석 내용 23

1.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23

가.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23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23

다. 진로교육의 특성 24

라.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및 목표 체계 25

마. 영역별 세부 목표와 성취 지표 26

2. 영어 교과에 제시된 진로교육 관련 내용 28

V. 영어과 통합 진로교육 방안 33

1. 영어과 진로교육 내용 추출 33

2. 진로교육 영역별 영어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4

가.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34

나.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36

다. 일과 직업의 이해 38

라.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40

마. 교육기회의 탐색 42

바. 직업 정보의 탐색 44

사.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46

아. 진로계획과 준비 48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5

〈표 II-1〉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과 범교과 학습과의 연계 18

〈표 II-2〉 학년군별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19

〈표 II-3〉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교육 연계 운영 19

〈표 II-4〉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 간 통합 운영 19

〈표 III-1〉 진로교육 내용 추출의 준거 22

〈표 IV-1〉 3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28

〈표 IV-2〉 4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29

〈표 IV-3〉 5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30

〈표 IV-4〉 6학년 영어교과서 진로교육 관련 단원 및 내용 31

〈표 IV-5〉 영어과 진로교육 관련 단원 자료 분석 통계 32

〈표 V-1〉 진로교육 영역별 진로교육 요소 추출 33

〈표 V-2〉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5

〈표 V-3〉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7

〈표 V-4〉 일과 직업의 이해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39

〈표 V-5〉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1

〈표 V-6〉 교육기회의 탐색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3

〈표 V-7〉 직업정보 탐색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5

〈표 V-8〉 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7

〈표 V-9〉 진로계획과 준비 영역 교수·학습 과정안 49

[그림 II-1] 통합교과 연속선 12

[그림 IV-1] 진로교육의 통합성 2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