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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루만의 소통이론 관점에서 = A study on parent-teacher communication : from the wiewpoint of communication theory of Niklas Luhmann / 정영주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191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2015.8. 지도교수: 정기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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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체계 이론 19

가. 체계와 환경 20

나. 복잡성의 감축 24

다. 기능분화와 이항코드 25

라. 사회적체계의 기대구조 29

2. 소통 이론 32

가. 소통의 구성요인 33

나. 소통 매체 39

다. 소통의 의미적 자기생산 (Autopoiesis) 46

라. 관찰과 구성 48

3. 분석의 틀 55

4. 선행 연구 고찰 56

III. 연구 방법 64

1. 개별면담 64

가. 연구 참여자 64

나. 자료수집 절차 66

다. 자료 분석 68

라. 신뢰도 및 타당도 69

마. 연구의 윤리 69

2. 사례연구 70

가. 연구 대상 학교 70

나. 자료수집 절차 71

다. 자료 분석 72

라. 신뢰도 및 타당도 73

마. 연구범위의 제한 73

IV. 연구 결과 75

1.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 인식 76

가. 협력의 과정과 문제행동의 해결 76

나. 감정의 교류와 문화의 반영 77

2. 학부모와 교사 소통의 어려움 83

가. 학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체계 83

나. 환경으로서 학교와 사회의 변화 86

다. 학부모와 교사: 기대구조의 차이 104

라. 학부모와 교사의 관찰 준거의 차이 108

마. 학부모와 교사의 포함과 배제 111

바. 소통 구성 요인에서 어려움 113

사. 소통매체로 인한 어려움 116

3. 학부모와 교사 소통의 성공 매체 127

가. 전문성과 신뢰 127

나. 친밀감과 신뢰 128

4. 학부모와 교사 소통의 의미구조 130

가. 사안차원의 의미구조 131

나. 시간차원의 의미구조 135

다. 사회차원의 의미구조 139

V. 요약 및 결론 145

1. 요약 145

2. 결론 148

부록 10

[부록 1]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에 관한 연구 연구 참여 동의서 (교사용) 152

[부록 2]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에 관한 연구 연구 참여 동의서 (학부모용) 153

참고문헌 154

ABSTRACT 165

〈표II-1〉 현대사회의 부분체계들의 기능과 코드 27

〈표II-2〉 기대구조의 구성요인 30

〈표II-3〉 커뮤니케이션 이해 36

〈표II-4〉 커뮤니케이션 37

〈표II-5〉 하버마스와 루만 비교 51

〈표II-6〉 연구의 분석 틀 55

〈표III-1〉 교사 면담 참여자 66

〈표III-2〉 학부모 면담 참여자 66

〈표III-3〉 개별면담내용 68

〈표III-4〉 A교 소통 중점 사항 74

〈표IV-1〉 응답 결과의 범주화 75

〈표IV-2〉 학부모와 교사 소통 인식의 차이 82

〈표IV-3〉 A교 학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접촉 83

〈표IV-4〉 A교의 학부모 연수 84

〈표IV-5〉 A교 알림장 꿈꾸미 119

〈표IV-6〉 A교 학교 홈페이지 이용 현황(학교소식 중심) 123

〈표IV-7〉 A교 가정통신문 내용 분석 126

[그림II-1] 체계의 분류 22

[그림II-2] 체계와 환경 23

[그림II-3] 체계 유형과 작동 방식 47

[그림II-4] 교육체계의 관찰 49

[그림II-5] 관찰 52

[그림IV-1] 사회적 체계와 심리체계의 사안·시간·사회적 차원 81

[그림IV-2] 지각된 신뢰성 모델 12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루만(Niklas Luhmann)의 소통이론 관점에서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 현상을 고찰하고 소통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학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접촉을 체계로 보고, 이 체계가 환경과 자신을 구별하면서 스스로를 계속해서 생산해 가는 역동적인 움직임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 소통의 성공매체는 무엇인가?

넷째,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 소통의 의미구조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14년6월부터 11월까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도)지역의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으며, 2014년 3월 3일부터 2014년 11월 15일까지 A교의 사례를 수집하였다. 분석의 틀로는 루만의 소통이론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체계와 환경, 기대구조, 소통의 구성요인, 매체, 성공매체, 의미구조의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와 교사는 소통을 '협력과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인식하였으며, 소통이 개인의 소통 능력과 소통 기회뿐만 아니라 문화와 사회의 가치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학교와 사회 환경의 변화, 기대구조와 관찰준거의 차이, 그리고 그로 인한 포함과 배제의 차이를 들 수 있으며, 초등학교 교사는 소통매체가 형식화됨에 따라 정보를 선별하고 통보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소통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을 성공으로 이끄는 매체는 전문성, 친밀감, 신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공매체들은 공공성을 띤 사회적 가치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학부모와 교사의 사회적 체계(소통)에서 작동하고 있는 고유한 의미구조는 세 가지 차원에서 다음과 같이 파악되었다. 사안차원에서 교육제도의 변화, 교육 공동체 회복이라는 의미 구조가 작동하고 있었다. 시간차원에서의 의미구조는 권위를 통한 관계에서 상호교환관계로 변화하고 있었다. 사회적 차원에서 작동하고 있는 의미구조는 아동의 행복과 아동의 성장을 위한 자율성 신장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의미구조를 통하여 학부모와 교사는 교육적 소통의 질서를 만들어 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사는 관찰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학생의 다양한 면을 관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수업과 상담 등 제반 교육활동에서 정보처리자로서 학부모의 이해와 수용을 고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학부모와 교사가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찾아 상호 이해의 형식을 만들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육체계의 자율성을 회복하고 행위 당사자들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교육 현실에서 소통을 자기 생산적 체계로 보는 루만의 소통이론 관점에서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현상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려한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를 통하여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통능력을 신장해야 한다는 동어 반복적인 주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즉,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이 어려워진 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학부모와 교사의 "차이" 에서 발생함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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