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검토 13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6
4.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7
II. 독립적 독서활동의 이론적 배경 19
1. 독립적 독서활동 19
(1) 독서의 개념 19
(2) 독서활동 20
(3) 독서지도 20
(4) 독립적 독서활동 23
2. 프로젝트 학습 28
(1) 개념 28
(2)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30
3.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독서활동 32
(1) 독서활동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32
(2)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독립적 독서활동의 내용 33
(3) 프로젝트 학습과 독립적 독서활동의 원리 34
III.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독립적 독서활동의 구안 37
1.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한 독서활동 과정 37
2. 독서활동의 단계별 내용 39
(1) 독서 전 단계 39
(2) 독서 실행 단계 40
(3) 독서 후 단계 42
3.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한 독서활동 사례 44
(1) 모둠의 구성 45
(2)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수행 46
IV.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한 독립적 독서지도의 효과 50
1. 프로젝트 학습식 독서지도 방안의 적용 50
(1) 지도대상 및 중점 지도사항 50
(2) 프로젝트 학습의 실행 51
2. 프로젝트 학습식 독서지도의 효과 62
(1) 설문 평가 결과 및 해석 62
(2) 관찰 결과 및 해석 65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ABSTRACT 75
〈표 1〉 프로젝트 학습의 실천과정 29
〈표 2〉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독서활동 과정 38
〈표 3〉 독서 전 단계 절차 40
〈표 4〉 독서 실행 단계 절차 41
〈표 5〉 독서 후 단계 절차 43
〈표 6〉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통합 독서 프로그램 45
〈표 7〉 교사가 선정한 1단계 팀별 프로그램의 주제 47
〈표 8〉 학생들이 선정한 2단계 프로그램의 팀별 주제 48
〈표 9〉 사전 단계의 단계별 활동 51
〈표 10〉 프로젝트 학습 실행 단계 55
〈표 11〉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56
〈표 12〉 프로젝트 계획서 57
〈표 13〉 자기 평가서 59
〈표 14〉 모둠 내 평가서 60
〈표 15〉 모둠 간 평가서 61
〈표 16〉 독서를 하고 결과물을 남김 62
〈표 17〉 하루 중 책을 40분 이상 읽음 63
〈표 18〉 자신의 독서 목적을 알고 선택함 63
〈표 19〉 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음 64
〈표 20〉 자기 스스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함 64
〈표 21〉 프로젝트 학습이 독서활동에 도움이 됨 65
〈표 22〉 아침 독서 시간에 집중한 학생 수 65
[그림 1] 독서 나무 52
[그림 2] 독서 달리기 52
[그림 3] 지우개 따먹기 법칙 53
[그림 4] 신기하고 특이한 식물 이야기 53
[그림 5] 집 안 치우기 53
[그림 6] 프로젝트 활동하기 58
[그림 7] 독서 달력과 독서 일지 6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