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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향토음식 16
1. 향토음식의 개념 16
2. 우리나라 향토음식의 특징 19
3. 지역별 향토음식의 종류 및 특징 20
제2절 향토음식관광 23
1. 음식관광(food tourism)의 개념 23
2. 향토음식관광의 중요성 25
3. 향토음식관광의 산업화 단계 29
제3장 국내·외 향토음식관광 사례분석 30
제1절 국내 향토음식관광 사례 30
1. 춘천 30
2. 남원 31
3. 강릉 33
제2절 국외 향토음식관광 사례 36
1. 이탈리아 36
2. 프랑스 40
3. 독일 43
제3절 한국 향토음식관광에 대한 SWOT분석 45
1. 한국 향토음식 SWOT분석 45
2. 한국 향토음식 활용 관광산업 SWOT분석 48
제4장 전주시 향토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50
제1절 전주시 향토음식 50
1. 전주음식의 역사적 고찰 및 특징 50
2. 전주 10미(味) 51
3. 전주의 대표 향토음식 56
제2절 전주 향토음식관광의 현황 63
1. 전주한옥마을 및 주변 관광지 65
2. 음식관련 축제 68
3. 향토음식관광 관련시설 78
제3절 전주 향토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83
1. 향토음식(향토음식점) 개발 방안 85
2. 향토음식과 연계된 콘텐츠 개발 방안 90
3. 산·학·관·시민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98
제5장 결론 101
제1절 연구요약 10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2
참고문헌 103
〈표 2-1〉 지역별 향토음식의 종류와 특징 20
〈표 3-1〉 슬로푸드본부의 주요활동 37
〈표 3-2〉 이탈리아 향토음식 인증제 : Ristorante Italiano Certificate 40
〈표 3-3〉 한국 향토음식 SWOT분석 45
〈표 3-4〉 한국 향토음식관광 SWOT분석 48
〈표 4-1〉 한식관광 프로그램 70
〈표 4-2〉 한국음식관광축제의 연도별 개최 효과 71
〈표 4-3〉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추진전략 75
〈표 4-4〉 전주비빔밥 연구센터구성 및 직무 81
〈표 4-5〉 지역 향토음식개발을 위한 산업구조의 이해 85
〈표 4-6〉 푸드투어리즘 상품화개발을 위한 산업구조의 이해 90
〈표 4-7〉 테마파크의 단계별 스토리라인 97
〈표 4-8〉 중앙정부, 지자체, 경영체별 역할 99
〈그림 2-1〉 향토음식의 활용화 및 푸드투어리즘과의 연계 추진 모델 29
〈그림 4-1〉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비전 75
〈그림 4-2〉 향토음식관광 개발단계 모형 8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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