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국 가족기업 관리 사례연구 : 궈메이, 화워이, 팡타이 기업을 중심으로 = (A)case study on the management in Chinese family business : focusing on the Gome electric, Huawei group, and Fotile group / 王洋 인기도
발행사항
충주 :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2015.2
청구기호
TM 658.4038 -15-196
형태사항
v,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40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2015.2. 지도교수: 김경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의 구성과 방법 11

II. 이론적 고찰 12

1. 가족기업의 정의 12

2. 중국 가족기업의 특징 14

3. 중국 가족기업의 성장과정 15

1) 맹아단계(19세기 이전) 15

2) 발전단계(1900~40년대) 16

3) 저애단계(1950~60년대) 16

4) 회복단계(1970년~90년대) 17

5) 과도단계(1990년~2000년대) 18

6) 강대단계(1997년 이후~현재) 18

4. 중국 가족기업의 유형 19

1) 전통적 유형 19

2) 과학기술적 유형 21

3) 혼합적 유형 23

5. 가족기업 SWOT 분석 24

1) Strengths (장점) 25

2) Weaknesses (단점) 27

3) Threat (위협요인) 30

4) Opportunity (기회요인) 31

III. 중국 가족기업 사례연구 32

1. 궈메이 전기(國美電器) 33

1) 궈메이 전기(國美電器) 개요 34

2) 궈메이 전기(國美電器)의 주요 변화 37

3) 궈메이 전기의 사건 41

4) 궈메이 전기의 사례가 반영하는 문제 44

2. 화워이(華爲)그룹 49

1) 화워이(華爲)그룹 개요 49

2) 화워이(華爲) 그룹의 인센티브 메커니즘 53

3) 인센티브 메커니즘에 대한 문제 57

3. 팡타이(方太)그룹 59

1) 팡타이(方太)그룹 개요 60

2) 팡타이(方太)그룹 일반 현황 64

3) 팡타이(方太)그룹에 대한 관리문제의 분석 65

IV. 중국 가족기업 정책방안 70

1. 궈메이 전기(國美電器)에 대한 정책방안 70

1) 창업자 및 최대 주주의 권익 보호 70

2) 합리적인 인센티브 72

3) 감독 제약 메커니즘 75

4) 중국 전문 관리자 제도 규정보안 75

5) 외래 자본 도입에 대한 건의 76

6) 명확한 이사회와 주주회의 권력 구분 76

2. 화워이(華爲)그룹에 대한 정책방안 78

1) '인본적' 관리모델 78

2) 개방과 자유로운 기업 환경 구축 79

3) 과학기술 인원의 직업 교육 강화 79

4) 경영 인센티브 제약 제도의 구축 및 보완 80

3. 팡타이(方太)그룹에 대한 정책방안 82

1) 기업의 소유구조를 합리화 82

2) 전문 관리계층의 명확한 권한과 책임분배 82

3) 전문 관리자에 대하여 격려와 제약 시스템을 구축 83

4) 인재의 진정한 가치를 충분히 발굴 84

5) 기업문화 보완 85

V. 결론 87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87

2. 연구의 한계점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2-1〉 가족기업의 SWOT분석 24

〈표 3-1〉 궈메이 전기의 발전 개요 36

〈표 3-2〉 궈메이 최대 주주인 황광위는 주주변화 상황 38

〈표 3-3〉 궈메이전기 2008년12월~2010년 이사회의 주요 구성 39

〈표 3-4〉 궈메이 전기의 2006년~2010년 상장 상점수량의 변화 40

〈표 3-5〉 화워이(華爲)그룹의 발전 개요 52

〈표 3-6〉 팡타이(方太)그룹의 발전 개요 63

〈그림 3-1〉 궈메이 2004년 ~ 2010년 주주권구조경향도 37

초록보기 더보기

 전 세계적으로 가족기업은 18세기 공업혁명부터 시작되었고, 각국의 경제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중국의 경제 발전에 대한 시장경제 속에서 가족기업은 국가에서 무시할 수 없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가족기업은 가족이 소유하거나 혹은 경영자의 위치에 있는 기업으로 전 세계 기업의 65%부터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500위에 속하는 기업의 40%는 가족이 소유하거나 경영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들은 가족기업으로 성장해서 발전해 왔다. 대표적인 외국기업의 사례로는 디즈니, 월마트스토어, 모토로라 등이 가장 크게 성공한 글로벌 가족기업이라 할 수 있다. 중국 역시 개혁·개방이후 민영기업 중에서 가족기업은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그 기업의 관리 인원의 40%는 가족으로 조직의 구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가족기업 비율은 기업과 조직의 경영관리에 있어서 가족기업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연구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중국의 개혁·개방이후 경제시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국제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 발전 속도역시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성장에서 중국의 가족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가족기업은 공업, 광업, 수송업, 상업, 요식업 등 모든 업종에 편입되어 있으며, 자본화와 국제화 경영에 함께 참여하여 폐쇄적인 가족 관리로부터 공기업의 사유기업화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요구하는 전문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가족기업은 상장회사에 외자배경과 민영배경의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경제에 성공적인 부를 이루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치르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 경쟁과 발전은 중국 가족기업에 부작용을 만든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중국의 가족기업은 단순한 이윤을 목표로 하였고, 기업내부의 관리제도 역시 기업의 목표와 다른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가족기업의 특성상 비공식적인 규정을 이용한 경영 관리로 중국 가족기업은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은 중국 가족기업의 성장과 세계화 과정에서 심각한 고민의 과정에 속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 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이라는 분석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가족기업의 성장과 발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기 위해서 중국의 대표적인 중국 가족기업 궈메이전기(國美電器), 화워이(華爲)그룹, 팡타이(方太)그룹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사례분석을 통해서 발견되는 방안들을 현재 중국과 한국의 가족기업의 관리에서 존재하는 여러 가지 경영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가족기업의 조직구조 및 인적관리 차원에 대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