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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미용전공 여대생들의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 유채현 인기도
발행사항
안양 : 성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646.72 -15-237
형태사항
vii, 6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49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뷰티디자인전공, 2015.8. 지도교수: 유유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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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화장품의 정의와 분류 14

2.1.1. 화장품의 정의 14

2.1.2. 화장품의 분류 14

2.2. 화장품의 산업현황 15

2.2.1. 화장품 산업의 특성 15

2.2.2. 화장품 산업의 역사 16

2.2.3. 화장품 산업시장 18

2.3. 메이크업(Make up) 화장품의 산업현황 23

2.3.1. 메이크업 정의 23

2.3.2. 메이크업 화장품의 분류 23

2.3.3. 메이크업 화장품의 시장현황 26

2.4. 미용전공 여대생들의 특성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8

3.1. 연구대상 및 기간 28

3.2. 연구 방법 28

3.3. 자료 분석 2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29

4.1. 연구대상 29

4.2. 메이크업 일반적 특성 및 성향 30

4.2.1. 메이크업을 하는 목적 30

4.2.2. 메이크업 시 신경 쓰는 부분 31

4.2.3. 월 평균 화장품 구입비 32

4.2.4. 화장기법에 관한 정보 습득 경로 33

4.2.5. 메이크업 시 가장 중요한 점 34

4.2.6. 메이크업 중요별 우선적 요소 35

4.2.7. 메이크업 시 중요한 단계 36

4.2.8. 클렌징 방법 37

4.3.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행동 38

4.3.1. 화장품 구매 성향 38

4.3.2.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장소 39

4.3.3. 메이크업 화장품을 특정 장소에서 구매하는 이유 40

4.3.4.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이유 41

4.3.5. 구매 시 가장 영향 받는 것 42

4.3.6.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시 최우선 고려사항 43

4.3.7.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시 고려사항 44

4.3.8. 현재 사용하는 메이크업 화장품 브랜드 45

4.3.9. 국내브랜드 사용 이유 46

4.3.10. 수입브랜드 사용 이유 및 계기 47

4.3.11. 국내 메이크업 제품의 개선사항 49

4.4. 메이크업 화장품의 사용 실태 50

4.4.1. 제품 정보 및 사용설명서 사용 50

4.4.2. 평소 많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화장품(페이스 메이크업) 51

4.4.3. 평소 많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화장품(아이 메이크업) 52

4.4.4. 평소 많이 사용하는 메이크업 화장품(립 메이크업) 53

4.4.5. 현재 사용하는 파운데이션 타입 54

4.4.6. 아이섀도우 화장시 주 사용 색상 계열 55

4.4.7. 아이섀도우 화장 시 주 사용 색상 수 56

4.4.8. 아이섀도우 제품의 형태 56

4.4.9. 립스틱 색상 수 및 종류, 형태 57

4.4.10. 립스틱 색상 수에 따른 립스틱 색상 58

4.4.11. 립스틱 색상 수에 따른 립스틱 형태 58

4.4.12. 소유하고 있는 마스카라 타입 59

4.4.13. 현재 사용하는 파우더 제품 60

V. 결론 및 제언 61

5.1. 요약 및 결론 61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0

〈표 1〉 화장품 분류 14

〈표 2〉 지역별 세계화장품 시장 규모 18

〈표 3〉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19

〈표 4〉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20

〈표 5〉 화장품 유형별 생산실적 21

〈표 6〉 국내 총생산액 대비 화장품산업 총생산비중 22

〈표 7〉 2014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22

〈표 8〉 기초 화장품의 사용 목적 24

〈표 9〉 메이크업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25

〈표 10〉 메이크업(색조) 제품류 연도별 생산추이 26

〈표 11〉 설문지 구성 28

〈표 1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13〉 메이크업 목적 30

〈표 14〉 메이크업 시 신경 쓰는 부분 31

〈표 15〉 월 평균 화장품 구입비 32

〈표 16〉 화장품기법에 관한 정보 습득 경로 33

〈표 17〉 메이크업 시 가장 중요한 점 34

〈표 18〉 메이크업 중요별 우선적 요소 35

〈표 19〉 메이크업 시 중요한 단계 36

〈표 20〉 클렌징 방법 37

〈표 21〉 화장품 구매 성향 38

〈표 22〉 화장품 구매 장소 39

〈표 23〉 특정 장소에서 구매하는 이유 40

〈표 24〉 화장품 구매 이유 41

〈표 25〉 구매 시 가장 많이 영향 받는 것 42

〈표 26〉 구매 시 최우선 고려사항 43

〈표 27〉 구매 시 고려사항 44

〈표 28〉 화장품 브랜드 45

〈표 29〉 국내브랜드 사용 이유 46

〈표 30〉 수입브랜드 사용 이유 47

〈표 31〉 수입브랜드 사용 계기 48

〈표 32〉 국내화장품 개선 사항 49

〈표 33〉 제품정보 및 사용설명서 사용 50

〈표 34〉 페이스 메이크업 51

〈표 35〉 아이 메이크업 52

〈표 36〉 립 메이크업 53

〈표 37〉 파운데이션 타입 54

〈표 38〉 아이섀도우 색상 55

〈표 39〉 아이섀도 색상 계열 56

〈표 40〉 아이섀도 제품 형태 56

〈표 41〉 립스틱 색상 수 57

〈표 42〉 립스틱 색상 58

〈표 43〉 립스틱 형태 58

〈표 44〉 마스카라 타입 59

〈표 45〉 파우더 제품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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