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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정갑민 인기도
발행사항
영주 : 동양대학교 정보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M 361 -15-724
형태사항
vii,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53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양대학교 정보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15.8. 지도교수: 박용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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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회복지 진로결정 15

1. 진로발달이론 16

2. 진로의사결정이론 17

3. 사회인지 진로이론 19

제2절 사회복지현장실습 24

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4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25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구성 요인 26

제3절 자기효능감 3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4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5

제4절 사회복지현장실습,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과의 관계 38

1.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진로결정 38

2.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39

제3장 연구방법 42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2

1. 연구문제 42

2. 연구모형 42

제2절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44

1. 연구대상의 선정 44

2. 조사방법 44

제3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46

1. 사회복지현장실습요인 46

2. 자기효능감 48

3. 사회복지 진로결정 49

4. 설문지 구성 49

5. 척도의 신뢰도 검증 50

제4절 자료분석방법 52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3

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53

2. 실습과 관련된 일반적 특성 55

제2절 변수의 특성 58

1. 기관요인 58

2. 수퍼비전요인 60

3. 학교요인 61

4. 진로결정 63

5. 자기효능감 63

제3절 변수에 따른 진로결정의 차이 64

제4절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66

제5절 사회복지 진로결정 영향 요인 68

1. 현장실습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68

2.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72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8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5

부록 98

〈표 2-1〉 실습내용 29

〈표 3-1〉 설문지 구성 50

〈표 3-2〉 설문 문항의 신뢰도 51

〈표 4-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54

〈표 4-2〉 실습 관련 일반적 특성 56

〈표 4-3〉 실습학습정도 및 실습만족도 58

〈표 4-4〉 실습기관유형에 따른 실습학습정도 차이 59

〈표 4-5〉 실습기관유형에 따른 실습만족도 차이 59

〈표 4-6〉 수퍼비전 60

〈표 4-7〉 실습기관유형에 따른 수퍼비전 차이 61

〈표 4-8〉 실습사전교육 61

〈표 4-9〉 실습지도 62

〈표 4-10〉 진로결정 63

〈표 4-11〉 자기효능감 63

〈표 4-12〉 변수에 따른 진로결정 차이 64

〈표 4-13〉 변수간의 상관관계 66

〈표 4-14〉 실습요인과 진로결정과의 회귀분석 69

〈표 4-15〉 통제변수 통제 후 실습요인과 진로결정과의 회귀분석 71

〈표 4-16〉 기관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73

〈표 4-17〉 수퍼비전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75

〈표 4-18〉 학교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77

〈그림 2-1〉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진로 선택모형 22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기관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3

〈그림 4-2〉 수퍼비전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6

〈그림 4-3〉 학교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사회복지전공 3, 4학년 학생 269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효능감이 그 영향관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연구하였다. 이에 대한 변수로 독립변수로는 실습관련 일반적 특성, 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 학교요인을, 종속변수로는 사회복지 진로결정을, 매개변수로는 자기효능감을 그리고 통제변수로는 실습생 개인특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복지전공학생은 실습기관의 실습학습정도, 실습만족도, 수퍼비전, 학교에서의 실습사전교육, 실습지도 모두 충분하게 받았고 만족하고 있으며, 진로결정 수준은 평균 3.47점, 자기효능감 수준은 평균 3.65점으로 보통 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습기관의 실습학습정도, 실습만족도, 수퍼비전, 실습사전교육, 실습지도는 진로결정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간 상관관계도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습요인 가운데,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실습 관련 일반적 특성에서 기관 선정 시 본인의사 반영정도, 기관요인에서 실습만족도, 학교요인에서 실습지도이다. 또한, 사회복지전공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상황에서는 개인적 특성에서 전공 선택 만족도, 기관요인에서 실습만족도, 학교요인에서 실습지도가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하위 요소인 기관요인, 수퍼비전요인과 진로결정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요인과 진로결정 관계에서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갖는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결정을 돕기 위해 실습기관에서 신경써야 할 부분은 실습과업의 성취 경험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한 자신감의 증진에 있다.

둘째, 실습기관의 수퍼바이저는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과 사회복지 진로결정을 돕기 위해 격려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학교의 실습지도교수는 학생들이 실습을 효과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게 실습사전교육을 전문성 있게 실시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실습기간 동안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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