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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용어 정의 13
II. 문헌고찰 16
1. 건강신념모델 16
2. 베트남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률 및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3.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 23
III. 개념적 기틀 및 연구가설 27
1. 연구의 개념적 기틀 27
2. 연구 가설 28
IV. 연구방법 30
1. 연구 설계 30
2. 연구 대상자 및 표집방법 32
3. 표본 추출 및 표본 크기 32
4. 대상자 선정절차 33
5. 연구 도구 34
1) 일반적 특성 34
2) 자궁경부암 관련특성 34
3) 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한 건강신념 34
4) 자궁경부암에 대한 지식 35
5) 자궁경부암 예방행위 의도 35
6.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36
7. 연구의 진행 및 자료수집 절차 36
1) 사전 연구자 준비 36
2) 연구승인 절차 37
3) 연구보조원과 통역사 훈련 및 예비조사 37
4) 대상자 모집 및 무작위 배정 39
5) 실험처치 40
8. 자료 분석 방법 40
9. 윤리적 고려 41
V. 연구결과 42
1.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도 검증 42
1) 분석단계 43
2) 설계단계 44
3) 개발단계 46
4) 실행단계 48
5) 평가단계 48
2.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 효과 검증 49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증 49
2) 대상자의 자궁경부암 관련 특성 및 동질성 검증 51
3)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3
4) 가설검정 54
VI. 논의 59
1. 결혼이주베트남 여성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 59
2.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63
3. 간호학적 의의 69
1) 간호이론 측면 70
2) 간호연구 측면 70
3) 간호실무 측면 70
4. 연구의 제한점 71
VII.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9
〈부록 1〉 대상자 모집공고문 85
〈부록 2〉 IRB 확인서, 연구 참여 동의서 - 한국어 86
〈부록 3〉 서면동의서, 설문지 89
〈부록 4〉 도구승인 메일 - 자궁경부암 지식 107
〈부록 5〉 도구승인 메일 - RSBBS-V, CBSI-V 108
〈부록 6〉 도구승인 메일 -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 109
〈부록 7〉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 강의안 110
〈부록 8〉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내용타당도 114
〈부록 9〉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평가 115
〈부록 10〉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 강의자료 116
Abstract 134
〈표 1〉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 특성 26
〈표 2〉 연구보조원과 베트남어 통역사 39
〈표 3〉 ADDIE 모델에 따른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42
〈표 4〉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44
〈표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사전 동질성 검증 50
〈표 6〉 대상자의 자궁경부암 관련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2
〈표 7〉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53
〈표 8〉 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한 건강신념점수의 변화 차이 검증 55
〈표 9〉 자궁경부암 검진에 대한 문화적 장애성 하위요소 점수의 차이 검증 56
〈표 10〉 자궁경부암 지식점수 변화 차이 검증 56
〈표 11〉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변화 차이 검증 58
〈그림 1〉 건강신념모델 19
〈그림 2〉 연구의 개념적 기틀 28
〈그림 3〉 연구 설계 30
〈그림 4〉 연구 진행 과정 흐름도 3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결혼이주 베트남여성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들의 생식건강 증진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실무 적용 및 확산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이론적 기틀은 Becker(1974)의 건강신념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Dick, Carey & Carey (2011)의 ADDIE 모델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결혼이주 베트남여성 대상 자궁경부암 예방 교육프로그램은 무작위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여 결혼이주베트남 여성에게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들의 자궁경부암 검진 건강신념과 자궁경부암 지식 및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결혼이주 베트남여성 대상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은 포커스그룹 인터뷰와 전문가집단의 자문을 거쳐 ADDIE 모델에 기반하여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1회 120분(강의 90분, 상담 30분), 주 1회씩 4주간에 걸쳐 총4회를 진행하였다.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은 자궁경부암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 높이기, 자궁경부암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높이기, 자궁경부암 검사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 낮추기,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높이기 등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교육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결혼이주 베트남여성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자료와 삽화를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자궁경부암 검진 건강신념(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성, 문화적 장애성), 자궁경부암 지식,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콘돔사용,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한 전후차이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2015년 1월 5일부터 2월 5일까지 D시와 G군의 외국인복지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등록된 결혼이주베트남 여성 중 본 연구에 참여할 것에 동의한 60명의 대상자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각각 30명씩 무작위 배정하였다. 이들 중 중도 탈락자를 제외한 58명(실험군 29명, 대조군 29명)이 최종 연구대상자로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Independent group t-test와 Chi-square test, 가설 검정은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궁경부암예방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궁경부암 검진 건강신념(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장애성, 문화적 장애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검정 결과, 자궁경부암예방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지각된 장애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t=-2.65, p=.011)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자궁경부암예방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자궁경부암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자궁경부암 지식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지지되었다(t=8.22, p <.001).
'자궁경부암예방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예방행위의도(콘돔사용,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가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가설이 지지되었다(t=5.56, p <.001). 또한 자궁경부암예방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콘돔사용의도(t=2.63, p <.011),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진의도(t=3.24, p=.002)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의도(t=2.46, p=.017)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은 결혼이주베트남여성의 자궁경부암 예방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을 낮추고, 자궁경부암에 대한 지식과 자궁경부암 예방행위의도를 증가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매우 유용한 예방교육프로그램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결혼이주 베트남 여성의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결혼이주 베트남 여성의 생식건강 및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한 점과, 실무 적용 및 확산을 위한 근거를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건강신념모델의 이론적 가정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축적한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앞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프로그램이 결혼이주 베트남 여성의 생식건강 및 삶의 질 증진을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보건소 등 지역사회 기관에서 널리 활용할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축적하기 위해 지역을 달리하여 추후 반복연구를 실시하여 할 것을 제언한다.
참고문헌 (1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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