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고찰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및 개념 1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필요성 및 중요성 2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중 사회공헌활동 23
2. 디자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31
1) 디자인의 역할 변화 31
2) 디자인의 기업전략 측면 32
3)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측면(DSR) 35
4) 디자인과 CSR의 상관관계 40
III.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활동 사례조사 44
1.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활동 국내 사례 44
2.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활동 국외 사례 60
3.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활동 국내외 사례 현황 분석 75
IV. CSR평가와 디자인평가 80
1. 기존의 CSR평가와 사회공헌평가 80
1) CSR 평가 80
2) 사회공헌 평가 87
2. 기존의 디자인 평가 93
1) 굿디자인 평가 93
2) 유니버셜디자인 평가 94
3) 사회적 디자인 평가 96
4) 기타디자인 평가 97
V.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 개발 101
1.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 개발 연구 설계 101
1) 연구방법 및 절차 101
2.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 요소 도출 102
1) 다양한 매체를 통한 평가요소 도출 102
2) 기업 웹페이지 평가요소 도출 103
3) 소비자 평가요소 도출 104
4) 그룹화 105
3. 설문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 검증 109
1) 설문 목적 및 설계 109
2) 연구 대상 및 방법 111
3) 연구 문제 검증 113
4) 평가요소 검증 결과를 통한 평가요소 제안 129
VI. 결론 및 금후 연구 과제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42
부록_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 146
[표-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기관들의 정의 19
[표-2] 기업의 사회공헌을 표현하는 용어 정리 25
[표-3] 사회공헌활동의 4대 전략 및 유형별 특징 및 사례 27
[표-4]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식 흐름 38
[표-5]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국내 사례 정리 58
[표-6]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국외 사례 정리 73
[표-7] UN Global Compact 10대 원칙 82
[표-8] 기존의 CSR평가지표 정리 85
[표-9] 기존의 사회공헌평가 정리 90
[표-10] 해외 3대 디자인 어워드 평가요소 93
[표-11] 신익수(2013), 소비자 대상 굿디자인 평가요소 94
[표-12] 유니버셜디자인 7가지 원리 95
[표-13] Satoshi. PPP 평가 96
[표-14] 서인경(2012), 사회적 디자인 평가지표 96
[표-15] 디자인 평가지표 정리 98
[표-16] 책, 블로그, 잡지, 사례를 통한 키워드 도출 표 102
[표-17] 기업 웹페이지를 통한 키워드 도출 표 103
[표-18] 소비자 인터뷰를 통한 키워드 도출 표 104
[표-19] 그룹화를 통해 도출된 평가요소 106
[표-20] 그룹화를 통해 도출된 평가요소 정리 표 107
[표-21] 설문조사 정보 111
[표-22]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인식 신뢰도 검증 113
[표-23]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의 중요도 대한 신뢰도 검증 113
[표-24]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와 소비자 관계정도의 신뢰도 검증 114
[표-25]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와 기업 관계정도의 신뢰도 검증 115
[표-26]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와 사회 관계정도의 신뢰도 검증 116
[표-27]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 인식 117
[표-28]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의 중요도 118
[표-29]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의 상관관계 121
[표-30]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고려요소 중요도 표 123
[표-31] 평가요소와 소비자, 기업, 사회와의 관계 124
[표-32] 계층군집분석 결과 정리 128
[표-33]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평가요소 129
[그림1] 연구 체계도 17
[그림2] 사회공헌활동 의사결정 과정 29
[그림3] 사회공헌 전담부서 유무 29
[그림4] 국내 대기업 경영활동 애로사항 30
[그림5] 모기퇴치사운드스프레이 37
[그림6] 기업 사회공헌디자인의 3가지 고려요소 43
[그림7] 제일모직, 사회공헌디자인브랜드 HEARTIST HOUSE 45
[그림8] 제일모직, KUHO, Heart For Eye 캠페인 46
[그림9] 삼성생명, '생명의 다리' 캠페인 - 마포대교 - 47
[그림10] 삼성화재, 소상공인을 위한 가게 리뉴얼 디자인 재능기부 48
[그림11] 현대카드, 서울역 「아트쉘터」 50
[그림12] 현대카드, 제주올레 「조랑말 간세사인」 51
[그림13] 현대카드, 제주올레 기념품 「조랑말 간세인형」 52
[그림14] 넥슨핸즈, 푸르메재활센터 디자인 재능기부 53
[그림15] 데상트코리아, 「SAVE THE PENGUIN 친환경 티셔츠」 54
[그림16] 제일기획, 부산경찰서 「마! 라이트」 55
[그림17] 신한카드, 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아현시장」 56
[그림18] 두손컴퍼니, 「2014 방한신발 캠페인」 57
[그림19] 야후재팬 - 'Hands On Search' 3D 프린터 61
[그림20] 구글 - 구글룬과 구글룬 수신 안테나 62
[그림21] 이케아 - 조립식 주택 63
[그림22] Global good - 백신 냉장고 64
[그림23] E-Gluck - SPROUT(친환경시계) 65
[그림24] Ssekodesigns - Ssekodesigns Sandle 66
[그림25] 필립스에서 디자인한 저공해 실내아궁이 출라 67
[그림26] TOMS - One For One 기부 68
[그림27] Coca-Cola - Bio-cooler 70
[그림28] Coca-Cola - Small World Machines 71
[그림29] Coca-Cola - Kit Yamoyo 72
[그림30]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국내 사례 분석 75
[그림31]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국외 사례 분석 77
[그림32] 기업의 사회공헌디자인 국내 외 사례 분석 78
[그림33] 소비자 인터뷰 104
[그림34] 그룹화 진행과정 106
[그림35] 그룹화 결과 106
[그림36] 평가요소 덴드로그램 결과 1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