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저충실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 (The)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low-fidelity simulator / 이영희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을지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610.73 -15-720
형태사항
ix, 12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7963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을지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2015.8. 지도교수: 안혜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7

3. 연구가설 18

4. 용어의 정의 19

II. 문헌고찰 24

1. 시뮬레이션 교육 24

2.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27

III. 연구의 이론적 틀 32

IV. 연구방법 36

1. 연구설계 36

2. 연구대상 및 기간 37

1) 연구 기간 37

2) 연구 대상자 선정 37

3) 표본크기 38

3. 연구도구 39

1) 응급상황관리 지식 측정도구 39

2)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 40

3) 수행 자신감 측정도구 40

4)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41

5) 학습 만족도 측정도구 42

4.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43

1) 실험군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43

2) 대조군 전통적 강의식 교육 47

5. 연구진행 절차 49

1)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도 조사 49

2)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50

3) 사전조사 50

4) 실험군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51

5) 대조군 전통적 강의식 교육 51

6) 사후조사 51

7) 대조군 사후교육 52

6. 윤리적 고려 53

7. 자료분석 방법 54

V. 연구결과 55

1.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도 분석 결과 55

2.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57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59

4. 실험군과 대조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62

5. 가설 검증 65

1)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지식에 미치는 효과 65

2)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67

3)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69

4)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71

5)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73

VI. 논의 75

1.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 지식에 미치는 효과 75

2.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78

3.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80

4.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82

5.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신규 간호사의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84

6. 간호학적 적용과 의의 86

VII. 결론 및 제언 88

1. 결론 88

2. 제언 92

참고문헌 93

부록 12

〈부록 1〉 연구 설명문 101

〈부록 2〉 연구 동의서 103

〈부록 3〉 요구도 조사 설문지 104

〈부록 4〉 일반적 특성 설문지 107

〈부록 5〉 지식 측정도구 108

〈부록 6〉 임상수행능력(심폐소생술) 측정도구 113

〈부록 7〉 임상수행능력(제세동기 사용법) 측정도구 115

〈부록 8〉 임상수행능력(기관 내 삽관 준비 및 시행) 측정도구 117

〈부록 9〉 수행 자신감 측정도구 119

〈부록 10〉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120

〈부록 11〉 학습 만족도 측정도구 123

〈부록 12〉 응급상황관리 교육 강의안(일부) 125

〈부록 13〉 도구 사용 승인 승낙서 128

ABSTRACT 129

〈Table 1〉 Subject for Simulation Education on Emergency Management 56

〈Table 2〉 Homogeneity Test for General Characteristics between Experimental and... 61

〈Table 3〉 Homogeneity Test of Emergency Management Knowledge, Clinical Skill... 64

〈Table 4〉 Comparison of Emergency Management Knowledge between... 66

〈Table 5〉 Comparison of Clinical Skill Performance between Experimental and... 68

〈Table 6〉 Comparison of Self-Confidence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70

〈Table 7〉 Comparis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between Experimental and... 72

〈Table 8〉 Comparison of 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74

〈Figure 1〉 Simulation Model 32

〈Figure 2〉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study 34

〈Figure 3〉 Research design 36

〈Figure 4〉 Research design (Experimental group) 43

〈Figure 5〉 Research design (Control group) 4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저충실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실험군과 응급상황관리와 관련된 강의를 받은 대조군 간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E대학교병원 신규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발령을 기다리고 있는 임상실무경험이 없는 신규 간호사로 실험군 28명, 대조군 27명 총 55명이 연구 대상이었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규 간호사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 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폐소생술, 제세동기 사용법, 기관 내 삽관 준비 및 시행의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았다. 요구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E대학교병원 CPR 시뮬레이션 교육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임상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은 지식 강의, 팀 학습, 술기 교육, 팀 시뮬레이션, 디브리핑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의 효과 검증을 위해 2015년 2월 14일부터 27일까지 측정변수에 대한 사전조사와 실험군 처치, 대조군 처치, 사후조사 그리고 대조군 사후교육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비교하였고 두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Chi-square test, t-test로 하였다. 종속변수인 지식,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만족도에 대한 가설 검증은 t-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8.96±2.43)이 대조군(5.15±2.44)보다 유의하게 높아 지지되었다(t=5.809, p〈.001).

2)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42.79±6.18)이 대조군(22.96±8.29)보다 유의하게 높아 지지되었다(t=10.079, p〈.001).

3)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수행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13.25±4.35)이 대조군(7.00±2.91)보다 유의하게 높아 지지되었다(t=-12.504, p〈.001).

4)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4.29±4.33)이 대조군(1.63±3.78)보다 유의하게 높아 지지되었다(t=2.422, p=.019).

5)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학습 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실험군(92.00±7.85)이 대조군(82.00±9.71)보다 유의하게 높아 지지되었다(t=4.208, p〈.001).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저충실도(low-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이 병원에 입사하는 신규 간호사의 응급상황관리와 관련된 지식과 임상수행능력, 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 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응급상황이 수반되는 임상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가 병원 입사 후 받게 되는 신규 교육과정에 구조화된 교육 중재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응급상황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신규 오리엔테이션에 활용함으로써 신규 간호사가 병원에 입사하여 응급상황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과 수행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과 환자 간호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6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소장
2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소장
3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simulation based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used with MicroSim® 소장
4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소장
5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소장
6 The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Perspectiv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7 Systematic review of nursing simulation literature for use of learning theory. 네이버 미소장
8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in cardiac surgery. 네이버 미소장
9 Low‐to high‐fidelity simulation–a continuum of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2003;37(s1):22-8. 미소장
10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소장
11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네이버 미소장
12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소장
13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네이버 미소장
14 Human patient simulation: A teaching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15 Simulation-based education: What's in it for nurse anesthesia educators? AANA journal. 2008;76(4):257-62. 미소장
16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소장
1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소장
18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네이버 미소장
19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doctor's thesis, Jeonju. 2014. 미소장
20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소장
21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소장
22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소장
23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Baby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Children with Fever in Emergency Units 소장
24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the Knowledge and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소장
25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소장
26 Effectivenes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Clinica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소장
27 Comparison of multi-mode simulation and SimMan® simulation on evaluation of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소장
28 Effects of Clinical Practicum Reinforcement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the ICU 소장
29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oncology nursing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The Catholic University doctor's thesis,... 미소장
30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소장
31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32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소장
33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ritical care nurses’ competence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네이버 미소장
34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소장
35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소장
36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Training on the Intensive Care Unit Nurses` Perception,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Infection Control 소장
37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소장
38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네이버 미소장
39 Korean Nurses Academic Soicety. The Great Encyclopedia of Nursing Science.1997. 미소장
40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The Korean Standard Pyojun Dictionary. 2008. 미소장
41 American Heart Association. BLS for Healthcare Providers Manual. 2011. 미소장
42 American Heart Association.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Provider Manual. 2011. 미소장
43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Korea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s. 2011. 미소장
44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네이버 미소장
45 Korean Accredita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Emergency Clinical Nurse Specialist Practice Protocol. 2009. 미소장
46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네이버 미소장
47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The Catholic University doctor's... 미소장
4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system for health science 네이버 미소장
49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Eulji University master's... 미소장
50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네이버 미소장
51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네이버 미소장
52 Introducing simulation technologies in nurse education: a nursing practice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미소장
53 Simulation education method of a foreign nursing colleg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Winter conference. 2006. 미소장
5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2nd anniversary accreditation appraisal plan of nursing education. Seoul.... 미소장
55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Seoul: Yedang Books; 2008. 미소장
56 The CASE for Group Planning in Human Patient Simulation 네이버 미소장
57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소장
58 A framework for simulatorbased error training.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009:221-6. 미소장
59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소장
60 How to Facilitate a Debriefing. 네이버 미소장
61 Educational Needs i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Based Program on Neonatal Emergency Care for Nursing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62 Eulji University Hospital Nursing Department. Task education: CPR simulation guidelines. 2013. 미소장
63 Human patient simulators: a new face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at Brigham Young University. 네이버 미소장
64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Sigma Theta Tau International's 22nd International Nursing...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