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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서로주체적 만남을 위한 지역 축제 지원방향 연구 = (The)study of support method of local festivals for intersubjectivity communication / 박진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711 -16-74
형태사항
vii, 1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01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공공환경디자인전공, 2016.2. 지도교수: 유재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7

1.3. 연구의 범위 18

1.4. 연구의 방법 18

1.5. 연구 흐름도 23

2. 축제의 이론적 고찰 24

2.1. 축제의 정의 24

2.2. 축제의 흐름 26

2.2.1. 종교적인 축제 27

2.2.2. 원심적인 축제 : 민중의 축제 28

2.2.3. 구심적인 축제 : 중심세력의 축제 31

2.2.4. 경제적인 축제 34

2.3. 한국 지역축제의 현황 37

2.3.1. 지역축제의 정의 37

2.3.2. 2015 한국 지역축제의 현황 38

2.4. 현대사회에서 축제의 의미 44

2.5. 서로주체적 지역축제 49

2.5.1. 서로주체성과 만남 49

2.5.2.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를 위하여 55

3. 한국 지역축제의 현상 59

3.1. 지역축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 59

3.2. 지역 축제의 현상 조사 분석 61

3.2.1. 보성다향대축제 61

3.2.2. 보령머드축제 89

3.2.3. 도두오래물축제 117

4. 지역축제의 서로주체적 해석 143

4.1.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를 위한 해석기준 144

4.2. 대상 지역축제의 서로주체적 비교해석 147

4.2.1. 유래 147

4.2.2. 의미 149

4.2.3. 환경 152

4.2.4. 활동 162

4.3. 소결 164

5.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를 위한 체크리스트 167

5.1. 체크리스트의 구성 원리 167

5.2. 서로주체적 지역 축제를 위한 체크리스트 도출 168

5.3. 체크리스트의 적용: 도두오래물축제 170

5.4. 지원방향 제시 173

5.4.1. 문제점 174

5.4.2. 지원방향 176

6. 결론 181

6.1. 요약과 결론 181

6.2. 연구의 의의와 한계, 향후 연구과제 184

참고문헌 186

Abstract 190

[표 1] 인터뷰 대상자와 특성 20

[표 2] 2015년 지역축제 개최 계획 39

[표 3] 보성다향대축제의 개요 62

[표 4] 보성다향대축제의 연혁 64

[표 5] 시간과 사건에 따라 변화된 다향대축제의 목적 69

[표 6] 보성다향대축제의 예산 70

[표 7] 2015 보성다향대축제 주무대 프로그램 개폐시간 73

[표 8] 보성다향대축제의 정체성 구성 4요소 정리 87

[표 9] 보령머드축제의 개요 90

[표 10] 보령머드축제의 연혁 92

[표 11] 보령머드축제의 예산 97

[표 12] 2015 보령머드축제 프로그램 개폐시간 99

[표 13] 2015 보령머드축제 야간행사 연희자와 내용 114

[표 14] 보령머드축제의 정체성 구성 4요소 정리 115

[표 15] 도두오래물축제의 개요 118

[표 16] 도두오래물축제의 연혁 120

[표 17] 도두오래물축제의 예산 126

[표 18] 2015 도두오래물축제 프로그램 개폐시간 128

[표 19] 도두오래물축제 정체성 구성 4요소 정리 141

[표 20] 서로주체적 지역 축제를 위한 해석의 기준 145

[표 21] 대상 지역축제의 유래 비교 147

[표 22] 유래 비교해석의 소결 148

[표 23] 대상 지역축제의 소재 비교 149

[표 24] 소재 비교해석의 소결 150

[표 25] 대상 지역축제의 목적 비교 151

[표 26] 목적 비교해석의 소결 152

[표 27] 대상 지역축제의 규모와 예산 비교 153

[표 28] 규모와 예산 비교해석의 소결 154

[표 29] 대상 지역축제의 시간 비교 155

[표 30] 시간 비교해석의 소결 156

[표 31] 대상 지역축제의 공간 비교 157

[표 32] 공간 비교해석의 소결 159

[표 33] 대상 지역축제의 프로그램 비교 159

[표 34] 프로그램 비교해석의 소결 161

[표 35] 대상 지역축제의 활동 비교 162

[표 36] 활동 비교해석의 소결 163

[표 37] 서로주체적 지역 축제를 위한 체크리스트 169

[표 38] 서로주체적 지역 축제를 위한 체크리스트의 적용: 도두오래물 축제 171

[표 39]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로서 도두오래물축제의 문제점 173

[표 40] 문제점에 대한 지원방향 176

〈그림 1〉 연구 흐름도 23

〈그림 2〉 학자에 따라 다양한 축제의 정의 25

〈그림 3〉 구마노 나치불축제의 모습. 28

〈그림 4〉 원심적 축제와 구심적 축제 29

〈그림 5〉 피터 브뢰겔(Pieter Bruegel)의 「사육제와 사순절의 싸움」(1599) 30

〈그림 6〉 프랑스 혁명을 그린 영화에서 연맹제를 묘사한 장면 32

〈그림 7〉 망통레몬축제와 옥토버페스트의 모습 36

〈그림 8〉 축제 의미의 변화 36

〈그림 9〉 지역축제의 정의 38

〈그림 10〉 2015년 지역축제 계절 분포 그래프 40

〈그림 11〉 2015년 지역축제의 분류에 따른 분포 그래프 41

〈그림 12〉 2015년 지역축제의 개최년도 분포 그래프 42

〈그림 13〉 2015년 지역축제의 예산 분포 그래프 43

〈그림 14〉 2015년 지역축제 예산의 관 의존도 그래프 44

〈그림 15〉 현대사회에서 축제가 갖는 의미들의 선순환구조 47

〈그림 16〉 서양의 주체성인 전체적 주체성의 해체 50

〈그림 17〉 홀로주체성과 서로주체성의 비교 52

〈그림 18〉 원근법으로 그려진 서양화와 역원근법으로 그려진 우리나라 전통 민화 54

〈그림 19〉 상호주관성과 서로주체성의 비교 54

〈그림 20〉 서로주체적 지역축제에서 타자의 정의 55

〈그림 21〉 지역축제에서의 세 가지 만남 57

〈그림 22〉 축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4요소와 그 이하 세분화한 요소 60

〈그림 23〉 전라남도 보성군에 위치한 한국차문화공원 61

〈그림 24〉 85년 제1회 다향제의 모습 63

〈그림 25〉 89년도에 보성차인회에서 제작한 다향제 안내서 63

〈그림 26〉 보성군의 상징물은 차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66

〈그림 27〉 80~90년대 다향제의 모습 68

〈그림 28〉 보성다향대축제의 공간 74

〈그림 29〉 보성다향대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 A구역(주행사장) 75

〈그림 30〉 보성다향대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B구역(오르막길 주변) 76

〈그림 31〉 보성다향대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C구역(주차장 주변) 76

〈그림 32〉 보성다향대축제의 프로그램 구성 77

〈그림 33〉 보성다향대축제에서 지역단체들의 활동 83

〈그림 34〉 보성다향대축제에서 다원·제다들의 활동 83

〈그림 35〉 보성다향대축제 축제인력구조도 84

〈그림 36〉 보성다향대축제에서 관광객들의 활동 85

〈그림 37〉 보성다향대축제에서 읍·면 지역주민들의 활동 86

〈그림 38〉 '전국학생차예절경연대회'와 '다향백일장및사생대회'에서 경연을 하고 있는 보성 지역 학생들 86

〈그림 39〉 충청남도 보령시에 위치한 대천해수욕장 89

〈그림 40〉 98년 제1회 보령머드축제의 모습 91

〈그림 41〉 재단법인 보령머드축제조직위원회에서 계획한 보령머드축제의 중장기 추진단계 96

〈그림 42〉 늦은 시간에도 축제장 주변에서 축제를 즐기는 관광객들 100

〈그림 43〉 보령머드축제의 공간 101

〈그림 44〉 보령머드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 A구역(머드광장과 특설무대 주변) 102

〈그림 45〉 보령머드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 B구역(분수광장 주변) 103

〈그림 46〉 보령머드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 C구역(시민탑광장 주변) 104

〈그림 47〉 보령머드축제의 프로그램 구성 105

〈그림 48〉 보령머드축제의 프로그램 106

〈그림 49〉 재단법인 보령머드축제조직위원회 조직구성 108

〈그림 50〉 보령머드축제 인력구조도 111

〈그림 51〉 보령머드축제에서 관광객들의 활동 113

〈그림 5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도두동에 위치한 도두오래물광장 및 도두항 117

〈그림 53〉 도두오래물축제의 2001년 제1회와 2015년 15회의 무대 모습 120

〈그림 54〉 좌: 1960년대 오래물에서 피서를 즐기는 주민들의 모습, 우: 1998년 공사 후 오래물 남탕의 모습 123

〈그림 55〉 2015 도두오래물축제 홍보책자에 실린 축제의 목적 124

〈그림 56〉 늦은 시간에도 축제를 즐기는 주민들 128

〈그림 57〉 도두오래물 축제의 공간 130

〈그림 58〉 도두오래물 축제의 공간 현장 이미지 131

〈그림 59〉 도두오래물축제의 프로그램 구성 133

〈그림 60〉 도두오래물축제의 프로그램 134

〈그림 61〉 도두오래물축제에서 지역 단체들의 활동 136

〈그림 62〉 도두오래물축제 인력구조도 138

〈그림 63〉 공연을 연희하고 관람하는 마을 주민들 140

〈그림 64〉 축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와 축제에서의 3가지 만남의 상관관계 144

〈그림 65〉 물팡과 물허벅. 150

〈그림 66〉 대상 지역축제의 서로주체적 비교해석 결과 164

〈그림 67〉 체크리스트 적용 원리 167

〈그림 68〉 오래물 이용시설의 외관과 내부모습. 175

〈그림 69〉 백중날 물맞이로 유명한 소정방 폭포에서 물맞이를 하는 사람들 177

〈그림 70〉 쿨링포그시스템과 족욕장 178

〈그림 71〉 제주도 용천수 이용시설의 다양한 모습 178

〈그림 72〉 서로주체적 만남을 이루기 위한 도두오래물축제의 단기·중기·장기적 지원방향 180

초록보기 더보기

 1990년대 중반,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가 열리면서 지자체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사업으로 축제를 기획하였다. 더불어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더 나은 삶과 여가에 대한 개인적 욕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런 정치·사회적 상황이 만나 축제의 수는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축제의 증가는 같은 목적을 추구하는 축제 간의 경쟁을 초래하였고, 축제의 상업화, 획일화, 지역민 배제화 등 부정적인 현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1998년도부터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 상품성이 있는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하고 축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은 오히려 축제간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 지역축제의 상업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인문, 사회 분야에서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축제 이론가들이 말하는 축제의 속성인 '전복적 의미, 신성한 것에로의 의지, 유희적 본성의 문화적 표현'을 한국 지역축제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가 하는 데는 의문이 남는다. 왜냐하면, 연구자가 직접 만난 지역축제 현장의 주민들은 축제를 '손님맞이'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축제를 손님맞이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주민들이 타인과의 교류를 중시하는 타자 지향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는 외국의 여러 유명한 축제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즐겁게 놀고 축제에 빠져들면서 축제의 주인이 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그렇다면 타자 지향적 사고방식을 가진 한국의 지역민들은 어떻게 축제의 주인이 되어야 하는가? 현재의 지역축제는 어떤 의미와 목적을 담아야 하는가? 또한, 경제적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축제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들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연구자는 타자 지향적 주체성의 철학인 '서로주체성'에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서로주체성은 타자와의 만남을 통해 내가 될 수 있다는 주체성의 철학이다. 이러한 철학은 지역축제에서 타자와의 만남이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는 현상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특히 '서로주체적 만남'은 온정과 이해, 환희로 가득한 정신을 추구한다. 지역축제가 '서로주체적 만남'을 통해서 새로운 나의 모습, 이웃과 함께하는 나의 모습, 지역과 만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할 때, 비로소 온정이 가득한 축제의 현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가 목적으로 삼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대신하여, '서로주체성'의 철학과 이 철학의 핵심인 '만남'을 지역축제의 새로운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대신하여 한국 지역축제에 맞는 새로운 목적인 '서로주체성'의 철학과 이 철학의 핵심인 '만남'을 제시하고, 서로주체적 만남이 이루어지는 지역축제를 만들어 갈 때,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지원 방향을 설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로주체성은 타자 지향적인 주체성으로, 본 연구는 축제의 목적을 '서로주체적인 만남'으로 설정할 때, 경제적 이윤을 목적으로 하였던 축제들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연구는 다음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연구방법을 통해 축제의 의미와 흐름을 짚어보았다.

둘째,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축제총괄표'를 기준으로 한국 지역 축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축제의 의미가 무엇인지 조명해 보았다.

셋째, 현재의 지역축제가 담아야 할 철학적 가치로 서로주체성의 철학을 제시하였으며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를 위한 3가지 만남을 제시하였다.

넷째, 오늘날의 지역축제 현상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2015년 문화관광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 보령머드축제, 도두오래물축제의 현장을 축제 기간 중에 답사하고,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축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인 유래, 의미, 환경,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다섯째, 서로주체적 지역축제로 성장하기 위하여 어떤 부분들을 지원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진단하고자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도두오래물축제를 점검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방향을 제시하였다.

체크리스트를 통한 지역축제 진단표와 그 결과로 작성되는 지원방향은 문화이론가, 축제기획가, 커뮤니케이션전문가, 공공환경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지역축제가 안고 있는 현안을 해결하고자 할 때 하나의 보완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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