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 박지희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71.90472 -16-1
형태사항
iv,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004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2016.2. 지도교수: 김수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4컷만화대화 12

나. 친구관계 13

다. 통합학급 아동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지지 13

라. 친사회성 13

마. 공격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친구관계 15

가. 친구관계의 중요성 15

나. 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6

2. 친구관계 향상 프로그램 19

가. 인성·정서 함양 프로그램 19

나. 4컷만화대화 중재 20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31

가. 실험 장소 31

나. 실험 설계 32

3. 연구 절차 33

4. 독립 변인 34

가. 실험집단 34

나. 통제집단 45

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비교 47

5. 연구 도구 48

가. 교우관계검사 48

나. 또래지명법을 통한 사회성측정 검사 49

6. 자료 처리 방법 50

IV. 연구 결과 51

1.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51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1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우관계의 차이 52

다. 학습부진아동의 교우관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3

2.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의 친구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54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4

나.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의 친구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54

다.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의 교사의 지지, 친사회성, 공격성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6

V. 논의 및 제언 57

1. 논의 57

2. 제한점 61

3.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7

〈부록 1〉 4컷만화대화지 68

〈부록 2〉 4컷만화대화 상징사전 69

〈부록 3〉 4컷만화대화 색깔차트 70

〈부록 4〉 4컷만화대화 예 71

〈부록 5〉 교우관계검사지 76

〈부록 6〉 또래지명법을 통한 사회성측정 검사 문항 77

〈부록 7〉 통제집단에서 사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예시 78

〈부록 8〉 통제집단에서 사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동지 예시 79

Abstract 82

〈표 III-1〉 연구 대상 학급의 특성 24

〈표 III-2〉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들의 친구관계 특성 26

〈표 III-3〉 통제집단 내 학습부진아동들의 친구관계 특성 29

〈표 III-4〉 연구 절차 및 내용 33

〈표 III-5〉 활동 지도안 예시 34

〈표 III-6〉 가벼운 대화 질문 예시 38

〈표 III-7〉 4컷만화대화 질문 유형 40

〈표 III-8〉 4컷만화대화 주제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결과 42

〈표 III-9〉 4컷만화대화 주제 44

〈표 III-10〉 통제집단에서 실시한 일반적인 인성교육 교수·학습 내용 46

〈표 III-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비교 47

〈표 III-12〉 교우관계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9

〈표 IV-1〉 교우관계검사의 집단별 동질성 비교 51

〈표 IV-2〉 집단 내 및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2

〈표 IV-3〉 교사의지지, 친사회성, 공격성의 집단별 동질성 비교 54

〈표 IV-4〉 집단 내 및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5

[그림 III-1]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 32

[그림 III-2] 산출 방식 50

[그림 IV-1] 학습부진아동의 교우관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3

[그림 IV-2]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의 교사의 지지, 친사회성, 공격성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