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4컷만화대화 12
나. 친구관계 13
다. 통합학급 아동들이 지각하는 교사의 지지 13
라. 친사회성 13
마. 공격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친구관계 15
가. 친구관계의 중요성 15
나. 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6
2. 친구관계 향상 프로그램 19
가. 인성·정서 함양 프로그램 19
나. 4컷만화대화 중재 20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설계 31
가. 실험 장소 31
나. 실험 설계 32
3. 연구 절차 33
4. 독립 변인 34
가. 실험집단 34
나. 통제집단 45
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비교 47
5. 연구 도구 48
가. 교우관계검사 48
나. 또래지명법을 통한 사회성측정 검사 49
6. 자료 처리 방법 50
IV. 연구 결과 51
1.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51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1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우관계의 차이 52
다. 학습부진아동의 교우관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3
2.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의 친구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54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54
나. 학급차원의 4컷만화대화 중재가 통합학급 아동의 친구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54
다.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의 교사의 지지, 친사회성, 공격성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6
V. 논의 및 제언 57
1. 논의 57
2. 제한점 61
3.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7
〈부록 1〉 4컷만화대화지 68
〈부록 2〉 4컷만화대화 상징사전 69
〈부록 3〉 4컷만화대화 색깔차트 70
〈부록 4〉 4컷만화대화 예 71
〈부록 5〉 교우관계검사지 76
〈부록 6〉 또래지명법을 통한 사회성측정 검사 문항 77
〈부록 7〉 통제집단에서 사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예시 78
〈부록 8〉 통제집단에서 사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동지 예시 79
Abstract 82
〈표 III-1〉 연구 대상 학급의 특성 24
〈표 III-2〉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들의 친구관계 특성 26
〈표 III-3〉 통제집단 내 학습부진아동들의 친구관계 특성 29
〈표 III-4〉 연구 절차 및 내용 33
〈표 III-5〉 활동 지도안 예시 34
〈표 III-6〉 가벼운 대화 질문 예시 38
〈표 III-7〉 4컷만화대화 질문 유형 40
〈표 III-8〉 4컷만화대화 주제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 결과 42
〈표 III-9〉 4컷만화대화 주제 44
〈표 III-10〉 통제집단에서 실시한 일반적인 인성교육 교수·학습 내용 46
〈표 III-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비교 47
〈표 III-12〉 교우관계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9
〈표 IV-1〉 교우관계검사의 집단별 동질성 비교 51
〈표 IV-2〉 집단 내 및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2
〈표 IV-3〉 교사의지지, 친사회성, 공격성의 집단별 동질성 비교 54
〈표 IV-4〉 집단 내 및 집단 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5
[그림 III-1]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 32
[그림 III-2] 산출 방식 50
[그림 IV-1] 학습부진아동의 교우관계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3
[그림 IV-2] 실험집단 내 학습부진아동의 교사의 지지, 친사회성, 공격성 사전-사후 점수 변화 결과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