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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선행 연구 고찰 10
3. 연구방법 12
II. 여성 주인공의 비교 13
1. 강남홍(江南紅)과 왕희봉(王熙鳳)의 비교 13
1.1. 강남홍 13
1.2. 왕희봉 21
1.3. 강남홍과 왕희봉 비교 29
2. 벽성선(碧城仙)과 설보채(薛寶釵)의 비교 31
2.1. 벽성선 31
2.2. 설보채 40
2.3. 벽성선과 설보채 비교 46
III. 남성 주인공의 비교 49
1. 양창곡 49
1.1. 완벽한 사대부 49
1.2. 감정이 풍부한 남자 53
2. 가보옥 57
2.1. 봉건사회의 반역자 57
2.2. 모순적 인물 60
3. 양창곡과 가보옥의 비교 62
IV. 보조인물의 비교 65
1. 춘월(春月): 악한 몸종 65
2. 평아(平兒): 착한 몸종 67
3. 보조 인물의 비교 69
V. 인물의 비교 의의 70
VI. 결론 73
참고문헌 76
中文抄錄 78
Abstract 79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과 중국은 옛날부터 밀접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두 나라의 무역교류, 문화 교류 등 활동이 고대시기부터 이미 시작 되였다. 특히 문학상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문인들이 양국의 문화와 문학에 대한 위대한 공헌을 바쳤다. 두 나라는 정치, 문화, 예술, 문학 교류 과정 중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하면서 훌륭한 문인이 나타나기도 하고 유명한 작품도 나타났다.
한국 중세 문인들은 중국문학에 대해 관심이 있고 많은 한문 소설을 창작한다. 이 중에 조선시기의 문인인 남영로의 〈옥루몽〉이 중국 문화의 전파와 영향을 받고 창작한 높은 문학 가치를 갖고 있는 한문소설이다. 중국 사람들은 〈옥루몽〉의 연구에 대한 관심이 적지 않다.
중국 청조시기 조설근이 창작한 〈홍루몽〉은 중국고전 문학 작품의 명저이다. 이 작품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전파되었다. 중국 사람들은 〈홍루몽〉의 연구에 대해 열정이 많다. 한국 사람들이 〈홍루몽〉의 연구에 대해 관심도 많다. 그리고 〈홍루몽〉은 몽자류(夢字類)소설에 속하여 한국 학자들이 그와 본국의 환몽(幻夢)소설을 비교하고 우수한 논저를 만들었다.
그런데 한국 조선시기의 〈옥루몽〉과 중국 청조시기의 〈홍루몽〉에 대한 비교 연구가 많지 않다. 그 동안 양 작품 간의 비교는 주로 두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애정관의 비교, 두 작품의 구성적 측면과 사상적 측면에 입각하여 〈옥루몽〉과 〈홍루몽〉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두 작품 속에 등장한 인물들의 성격이나 인간관계를 분석하여 이에 드러난 작가의식을 비교, 〈옥루몽〉과 〈홍루몽〉이 지닌 주제구현 양상과 서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두 작품 속의 서사체계를 기호학적 비교 분석을 통하여 서사구조의 미학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인물형상만 비교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본고는 두 작품에 나타난 여성 주인공과 남성 주인공을 비교했다. 여성 주인공의 비교는 두 조로 나누어 강남홍과 왕희봉 및 벽성선과 설보채를 비교했다. 남성 중인공의 비교는 양창곡와 가보옥을 비교했다.
보조 인물의 비교는 여성 주인공의 몸종을 비교했다. 춘월과 평아의 비교는 여성 주인공의 몸종이다. 몸종을 비교하여 여주인공의 성격을 보완했다.
마지막 〈옥루몽〉과 〈홍루몽〉의 비교 의의를 논술했다. 두 작품은 다 양국의 우수한 작품이다. 양국의 문학사상에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 두 작품은 양국 문화교류에 크나큰 역사적 가치를 제공했다. 다른 국가 다른 작가지만 똑같이 우수한 작품은 창작한 것을 바로 양국 문화 교류의 결실이다. 양 작품은 우리에게 귀한 문학유산을 남겼다.
두 작품의 비교를 통해서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그것은 작가가 두 작품을 창작할 때 자신의 역사 배경, 문화 전통, 사회 환경에 따라 완성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옥루몽〉과 〈홍루몽〉은 양국 문학사상 아주 훌륭한 작품이다. 본고는 두 작품의 비교를 통해서 두 작품에 대해 더욱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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