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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3. 연구 진행 흐름도 16
제2장 유휴공간의 이론적 고찰 18
2.1. 유휴공간의 배경 및 의의 19
2.1.1. 개념과 정의 19
2.1.2. 발생과 유형 21
2.1.3. 문제점과 가능성 23
2.2. 공간 재생의 의미와 방법 25
2.2.1. 공간에서 재생의 의미 25
2.2.2. 공간 재생의 장소적 의미와 구분 26
2.2.3. 공간 재생의 개념과 방법 27
2.3. 유휴공간의 예술적 재생 29
2.3.1. 현대예술의 변모와 공간의 변화 29
2.3.2. 예술로 재생되는 유휴공간 33
2.4. 소결 35
제3장 현대예술의 관계미학과 예술적 재생 공간의 관계 36
3.1. 현대예술의 현상과 관계미학의 고찰 37
3.1.1. '근접성·공동체적' 개념의 현대예술 37
3.1.2. 니콜라 부리요의 관계미학 40
3.2. 현대예술의 실천적 형태와 공간의 관계 44
3.2.1. 현대예술 공간의 패러다임 전환 44
3.2.2. 상호소통적인 관계를 통한 예술의 실천적 형태 47
3.3. 관계형성을 통해 발현되는 예술적 재생 공간의 유형 49
3.3.1. 예술-관람자의 관계형성을 통한 경험적 공간 49
3.3.2. 예술-작가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창작의 공간 53
3.3.3. 작가-관람자의 관계형성을 통한 문화적 공간 57
3.4. 소결 61
제4장 관계미학에 근거한 유휴공간의 예술적 재생 사례 연구 64
4.1. 사례분석 방법 65
4.2. 유휴공간의 예술적 재생 공간 사례분석 67
01. Gasometer (가소메터) 67
02. 가나자와(金澤) 시민 예술촌 71
03. Caixa Forum Madrid(카이샤 포럼 마드리드) 75
04. Cable factory(Kaapeli) 79
05. Performers' House 84
06. Le Centquatre 104(르 상카르트 104) 88
07. Zona Tortona(조나토르토나) 93
08. 요코하마 아카 렌가 소코 97
09. Suvilahti 101
4.3. 사례분석의 종합 105
4.4. 소결 108
(1) 예술적 재생공간의 확장적인 의미 109
(2) 예술적 재생공간의 통합적인 의미 110
(3) 예술적 재생공간의 탈영역적인 의미 111
제5장 결론 112
5.1. 결론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18
[표 1-1] 연구 진행 흐름도 16
[표 2-1] 유휴공간의 발생 시기 21
[표 2-2] 유휴공간의 유형과 발생원인 22
[표 2-3] 유휴공간의 문제점 23
[표 2-4] 재생의 개념 27
[표 2-5] 유휴공간 재생의 방법 구분 28
[표 3-1] 아르놀피니의 비전- '아이디어를 위한 공간' 45
[표 3-2] 예술 공간의 구성에 따른 역할 46
[표 3-3] 관계미학 분석 흐름도 61
[표 3-4] 유휴 공간의 공간,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역할 62
[표 3-5] 관계적 망 63
[표 4-1] 사례 대상 선정 66
[표 4-2] Gasometer (가소메터)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68
[표 4-3] Gasometer (가소메터) 분석표 70
[표 4-4] 가나자와(金澤) 시민 예술촌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72
[표 4-5] 가나자와(金澤) 시민 예술촌 분석표 74
[표 4-6] Caixa Forum Madrid(카이샤 포럼 마드리드)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76
[표 4-7] Caixa Forum Madrid(카이샤 포럼 마드리드) 분석표 78
[표 4-8] Cable factory(Kaapeli)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81
[표 4-9] Cable factory(Kaapeli) 분석표 83
[표 4-10] Performers' House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85
[표 4-11] Performers' House 분석표[원문불량;p.76] 87
[표 4-12] Le Centquatre 104(르 상카르트 104)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90
[표 4-13] Le Centquatre: 104(르 상카르트 104) 분석표 92
[표 4-14] Zona Tortona(조나토르토나)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94
[표 4-15] Zona Tortona (조나토르토나) 분석표 96
[표 4-16] 요코하마 아카 렌가 소코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98
[표 4-17] 요코하마 아카 렌가 소코 분석표 100
[표 4-18] Suvilahti의 주요 공간과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역할 분석 102
[표 4-19] Suvilahti 분석표 104
[표 4-20] 예술적 재생 공간 사례분석의 종합 107
[표 4-21] 예술적 재생공간의 의미 도출 108
[그림 2-1] 도시재생의 의미와 공간재생의 관계 26
[그림 3-2] 터빈 홀(Turbine Hall) 개조 전 모습 31
[그림 2-3] 터빈 홀(Turbine Hall) 개조 후 모습 31
[그림 2-4] 유휴공간의 발생과 가치 34
[그림 3-1] 올라푸 엘리아슨, 〈날씨 프로젝트〉 London Tate modern 설치장면, 2003 39
[그림 3-2] 올라푸 엘리아슨, 〈Take your time〉 상파울로 Pinacoteca 전시장면, 2008, 2011 39
[그림 3-3] 소피 칼(Sophie Calle), 〈Double Game〉, 1997 42
[그림 3-4]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Felix Gonzalez-Torres), 〈Untitled(USA Today)〉, 1991 42
[그림 3-5] 리크리트 티라바니자(Rirkrit Tiravanija), 〈Untitled(Free)〉, 1992 43
[그림 3-6] 아르놀피니 아트센터 전경 45
[그림 3-7] 아르놀피니 아트센터 내부, 2008 45
[그림 3-8] 상호소통적인 관계형성 47
[그림 3-9] 예술의 실천적 형태 47
[그림 3-10]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 〈기다림〉, 1998 50
[그림 3-11] 댄 그레이엄(Dan Graham), 〈Fun House for Munster〉, 1997 51
[그림 3-12] 다니엘 뷔렌(Daniel Buren), 〈Monumenta〉, 2012 51
[그림 3-13] 〈Dammii Colori(색칠해주세요)〉, 진행 전 51
[그림 3-14] 안리 살라(Anri Sala), 〈Dammii Colori(색칠해주세요)〉, video, 2003 51
[그림 3-15] 과거 오르세 역 내부 52
[그림 3-16] 오르세 미술관(Musée d' Orsay) 내부 52
[그림 3-17] 프리쉬라벨드메(Friche la Belle de Mai) 담배공장 건물의 그래피티 54
[그림 3-18] 프리쉬라벨드메(Friche la Belle de Mai)에서 열리는 전시를 관람하는 시민들 54
[그림 3-19] 로베르네 집(Chez Robert) 전경, 외관에 다양한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있다. 55
[그림 3-20] 로베르네 집(Chez Robert) 1층 전시실 55
[그림 3-21] 게떼 리리끄 (La Gaîté Lyrique) 전시+공연 공간 56
[그림 3-22] 게떼 리리끄 (La Gaîté Lyrique) 레스토랑 56
[그림 3-23] Ars Electronica Festival award 수상자, Rafael Lozanon-Hemmer, 〈Body movies〉 58
[그림 3-24] 우파파브릭(UfaFabrik) Map 59
[그림 3-25] 링고토 피아트 공장(Lingotto Fiat Factor) 리모델링 전 59
[그림 3-26] 링고토 피아트 공장(Lingotto Fiat Factor) 옥상 모터레이스 대회 장면(좌), 내부(우) 59
[그림 3-27] 졸퍼라인(Zollverein) 전경 60
[그림 4-1] Gasometer(가소메터) 의 내부 변형 전(좌), 내부 시설 활용하여 변형 후 (우)[원문불량;p.56] 67
[그림 4-2] Gasometer (가소메터) 2층 도면 69
[그림 4-3] 1층의 중앙홀 천장과 2층의 중앙홀 바닥의 전시 장면, 〈Magic Places〉 69
[그림 4-4] 〈The Big Air Package〉, Collage, 2011 69
[그림 4-5] Christo & Jeanne Clude(크리스토와 장 끌로드), 〈The Big Air Package〉, 2010-13 69
[그림 4-6] 오픈스페이스 내부공간과 외부 수상무대 73
[그림 4-7] 시민예술촌 드라마 공방 외관 73
[그림 4-8] 시민예술촌 드라마 공방 내부 73
[그림 4-9] Herzog&de Meuron, Concept Program 75
[그림 4-10] Caixa Forum Madrid, Section 77
[그림 4-11] Caixa Forum Madrid, 개방된 하부 공간 77
[그림 4-12] Caixa Forum Madrid, Section A-A 77
[그림 4-13] Caixa Forum Madrid, Section B-B 77
[그림 4-14] MERIKAAPELIHALLI의 1층 공간(위), 내부 발코니 공간(아래) 81
[그림 4-15] MERIKAAPELIHALLI의 Design Market 2015 개최 장면(위), 내부 발코니 공간(아래) 81
[그림 4-16] 작업실이 모여 있는 내부의 복도를 전시장으로 활용(좌), 두 건물 사이의 외부 공간에 예술 전시와 다양한 참여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함(우) 82
[그림 4-17] Performers' House 배치도 84
[그림 4-18] schmidt hammer lassen architects, Performers' House 입면 계획 86
[그림 4-19] Performers' House 공연 장면 86
[그림 4-20] Le Centquatre 104 공간계획 88
[그림 4-21] Le Centquatre: 104의 지상 평면도(위), 단면도(아래) 91
[그림 4-22] Le Centquatre: 104의 두 개의 대형 홀 사이 중앙 정원 91
[그림 4-23] Design work 진행 중 이벤트, 전시실, 워크숍동의 위치를 알리는 표지판 (좌), Design Work 2014의 공연 이벤트 장면(우) 95
[그림 4-24] GamFratesi, Design work 2015 야외전시, 건물 정원에 500㎡의 반사 거울과 작품을 설치 95
[그림 4-25] 아카 렌가 소코 이벤트 공간계획 99
[그림 4-26] 매년 열리는 옥토버 페스트 축제(위), 디지털 축제(아래) 99
[그림 4-27] Suvilahti의 배치도 101
[그림 4-28] 장애인의 예술활동 증진을 위한 벽화그리기 프로그램 장면 103
[그림 4-29] Suvilahti에 개최된 축제 장면 10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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