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접근논리 24
1. 노인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4
2. 노인평생교육의 접근논리 30
제2절 사회적 자본의 개념 및 필요성 33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33
2. 사회적 자본 이론 43
3. 사회적 자본의 개념 요소들 51
제3절 노인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의 관계 61
1.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61
2. 사회적 자본 관점의 노인평생교육 65
3. 사회적 자본 관점의 노인평생교육 참여 영역과 참역 특성 67
제4절 선행연구 검토 74
1.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74
2. 노인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79
3. 선행연구의 함의 84
제3장 연구 설계 87
제1절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87
제2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도구 구성 88
1. 측정문항 구성과정 88
2. 변수의 정의와 측정도구 89
제3절 연구모형 95
제4절 통계분석 방법 96
제4장 분석 결과 97
제1절 응답자의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97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7
2. 응답자의 평생교육 특성 99
제2절 사회적 자본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기술통계 100
1. 사회적 자본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0
2.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104
제3절 응답자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분석 106
제4절 연구과제에 대한 분석 결과 123
1. 평생교육 참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23
2. 평생교육 특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134
제5절 연구과제 분석 결과에 대한 함의 149
1. 인구 사회적 요인에 따른 사회적 자본 149
2. 평생교육 참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 152
3.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4
4. 사회적 자본의 요소들 156
제5장 결론 및 제언 159
제1절 연구 요약 159
제2절 정책 제언 161
참고문헌 166
부록 184
부록I : 설문지 184
부록II : 설문조사 현황 194
Abstract 195
〈표 2-1〉 노인여가·복지시설 및 노인 일자리 지원기관 31
〈표 2-2〉 사회적 자본 개념 및 목적과 분석 단위 51
〈표 2-3〉 연구자별 사회적 자본 구성요소 52
〈표 2-4〉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과 기존 계획과의 차별성 62
〈표 2-5〉 사회적 자본의 연계가 평생학습에 미치는 영향 63
〈표 2-6〉 사회적 자본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예 70
〈표 2-7〉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78
〈표 2-8〉 노인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83
〈표 3-1〉 측정변수의 구성 94
〈표 4-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7
〈표 4-2〉 응답자의 주관적 경제 및 건강 수준 인식정도 98
〈표 4-3〉 응답자의 평생교육 특성 99
〈표 4-4〉 영역별 프로그램 참여 정도 100
〈표 4-5〉 신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1
〈표 4-6〉 참여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2
〈표 4-7〉 네트워크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3
〈표 4-8〉 규범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4
〈표 4-9〉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105
〈표 4-10〉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친구 105
〈표 4-11〉 참여하고 있는 공식, 비공식 단체 수 106
〈표 4-12〉 성별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07
〈표 4-13〉 성별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08
〈표 4-14〉 연령대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09
〈표 4-15〉 연령대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10
〈표 4-16〉 학력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11
〈표 4-17〉 학력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12
〈표 4-18〉 종교 유무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13
〈표 4-19〉 종교 유무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13
〈표 4-20〉 결혼 상태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14
〈표 4-21〉 결혼 상태에 따른 참여하는 공식적, 비공식적 네트워크 115
〈표 4-22〉 동거가족 유무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16
〈표 4-23〉 동거가족 유무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16
〈표 4-24〉 지역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17
〈표 4-25〉 지역특성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18
〈표 4-26〉 주관적 경제수준 인식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19
〈표 4-27〉 주관적 경제 수준 인식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20
〈표 4-28〉 주관적 건강수준 인식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차이 121
〈표 4-29〉 주관적 건강 수준 인식에 따른 네트워크 크기의 차이 122
〈표 4-30〉 기초문해교육 영역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3
〈표 4-31〉 직업능력교육 영역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5
〈표 4-32〉 문화예술교육 영역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6
〈표 4-33〉 인문교양교육 영역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7
〈표 4-34〉 시민참여교육 영역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8
〈표 4-35〉 평생교육 참여 기간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29
〈표 4-36〉 평생교육 참여 빈도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30
〈표 4-37〉 참여 프로그램 수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32
〈표 4-38〉 평생교육 참여 기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차이 133
〈표 4-39〉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35
〈표 4-40〉 평생교육 특성이 사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136
〈표 4-41〉 평생교육 특성이 공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138
〈표 4-42〉 평생교육 특성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 140
〈표 4-43〉 평생교육 특성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41
〈표 4-44〉 평생교육 특성이 호혜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143
〈표 4-45〉 평생교육 특성이 일반 규범에 미치는 영향 144
〈표 4-46〉 공식적 단체 참여 수에 미치는 영향 요인 146
〈표 4-47〉 참여하는 비공식적 단체 수에 미치는 영향 요인 148
〈그림 2-1〉 평생교육 참여 수준 실태 분석 결과 71
〈그림 2-2〉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72
〈그림 3-1〉 측정문항 구성과정 89
〈그림 3-2〉 연구모형 95
참고문헌 (1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