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연구의 범위 16

II.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청소년의 부정적 자아개념 17

1. 청소년기 자아개념에 대한 이해 17

1)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와 발달의 특징 17

2) 자아개념의 이해 39

2.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청소년의 부정적 자아 45

1) 부정적 자아개념의 정의 45

2)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청소년의 부정적 자아 '자존감 상실' 47

III. 부정적 자아개념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기법 62

1. 해결중심상담기법의 기본원리 및 이해 62

2. 부정적 자아개념의 해결을 위한 상담기법들 68

1) 기적 질문 (Miracle Question) 69

2) 예외 질문 (Exception-finding Question) 69

3) 관계성 질문 (Relationship Questions) 70

4) 대처질문 71

5) 상담과정에서의 긍정적 피드백 72

IV.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상담기법 적용 76

1. 상담의 단계 76

1) 상담 전 준비 78

2) 상담자: 전문가, 부모, 교사, 목회자등 79

3) 내담자 81

4) 내담자와의 관계형성 81

5) 목표설정 단계 83

6) 질문기법의 적용 85

7) 상담평가 및 진단 86

8) 상담의 종결 87

2. 상담의 과정과 구체적 적용 87

1) 내담자에 관한 기본정보 87

2) 1회 상담 (50분) 90

3) 2회 상담 (40분) 93

4) 3회 상담 (40분) 97

5) 4회 상담 (40분) 99

5) 5회 상담 (40분) 101

3. 통일 원리적 관점으로 확대 적용방안 102

1) 하나님 입장에서의 경청, 공감 102

2) 하나님 사랑을 통한 자기긍정 104

3) 긍정수수의 법칙 107

V. 결론 110

참고문헌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