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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남이섬 18
1. 남이섬의 개요 18
2. 남이섬의 시설현황 20
3. 남이섬의 문화행사 21
4. 남이섬의 관광현황 24
제2절 관광지 선택속성 27
1. 관광지 선택속성의 개념 27
2. 관광지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0
제3절 라이프스타일 35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5
2.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39
3.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45
제4절 라이프스타일과 관광지 선택속성 간의 선행연구 47
제5절 모형설정 50
1. 다중선택모형(MNL: Multinomial Logit Model)의 개념 50
2. 다중선택모형(MNL)의 호텔관광학 연구사례 51
제3장 연구 설계 55
제1절 연구과제 및 모형도 55
1. 연구과제 55
2. 연구의 모형도 56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57
1. 표본설계 5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3. 설문지 구성 60
4. 분석 방법 및 모형의 설정 61
제4장 실증분석 6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4
1. 표본의 개요 64
2.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7
3. 관광지 산택속성에 대한 군집분석 및 판별분석 70
4.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6
제2절 관광지 선택속성의 결정요인분석 80
1. 다중선택모형(MNL)을 통한 관광지 선택속성의 결정요인 추정 80
2. 다중선택모형(MNL)을 통한 남이섬 선택속성의 결정요인 추정결과 83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4
1. 이론적 시사점 94
2. 마케팅적 시사점 9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99
설문지 111
Abstract 117
〈표2-1〉 남이섬 개발 연혁 19
〈표2-2〉 남이섬에서 가꾸는 일 20
〈표2-3〉 2015 남이섬 문화행사 22
〈표2-4〉 남이섬 국적별 외국인관광객 수 25
〈표2-5〉 관광지 선택속성의 구조 29
〈표2-6〉 관광지 선택속성 선행연구 33
〈표2-7〉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념 정의 38
〈표2-8〉 AIO법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척도 40
〈표3-1〉 표본설계 58
〈표3-2〉 설문지 구성 60
〈표3-3〉 실증분석 방법 61
〈표4-1〉 응답자 인구통계적 특성 65
〈표4-2〉 응답자의 남이섬 방문성향에 대한 특성 66
〈표4-3〉 관광지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68
〈표4-4〉 관광지 선택속성유형 군집간의 차이분석 및 사후검정 72
〈표4-5〉 군집분석에 대한 판별분석 결과 75
〈표4-6〉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77
〈표4-7〉 MNL 모형의 변수정의 및 기술통계 82
〈표4-8〉 남이섬 선택속성유형에 대한 MNL모형 추정결과 84
〈표4-9〉 MNL모형에 따른 남이섬관광지 세분화 91
〈그림1-1〉 연구의 구성 17
〈그림2-1〉 남이섬 총 방문객수 변화 (1985 - 2014년) 26
〈그림2-2〉 남이섬 내국인/외국인 방문객 수 변화 (2005 - 2014년) 26
〈그림2-3〉 VALS II 소비자유형 위계구조 43
〈그림3-1〉 연구의 모형도 56
〈그림4-1〉 관광지 선택속성유형의 군집분석의 특성 71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는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여 휴양 및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주말에 관광활동을 하며 스트레스 해소, 휴양 및 요양을 하며 심리적, 육체적 웰빙을 즐기려 하는 관광객들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광의 변천과정을 겪으며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곳이 바로 강원도 춘천의 남이섬이다. 남이섬은 2014년 기준, 연간 입장객 수가 300만 명을 돌파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선택모형(MNL: Multinomial Logit Model)을 통해 남이섬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남이섬 선택속성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관련 변수들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기초적인 이론을 정립한 후,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연구과제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남이섬 선택속성 결정요인분석을 위해 남이섬을 방문하여 내국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표본 374부를 획득하였다. 설정된 연구과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0.0을 이용하여 표본에 대한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관광지 선택속성 및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한 후 요인분석을 하고 남이섬 선택속성의 축약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다중선택모형(MNL)을 통하여 요인화 된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특성을 설명변수로 설정하여 세분화된 각각의 남이섬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추정하고 남이섬 관광시장의 성격을 파악하였다. 각각의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관광지선택속성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LIMDEP 8.0을 통해 다중선택모형(MNL)을 적용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남이섬 선택속성 결정요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적극적관광형은 여성이면서 활동적인 일이나 사람들과의 모임을 즐기는 사교친화적 성향을 가지고 있고 생활의 변화나 새로운 시도를 선호하는 변화추구적 성향을 가진 집단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상생활에서의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향이 관광활동에도 반영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즉, 남이섬의 장소매력성, 자연친화성, 경제·절약성, 문화체험성을 모두 중요하게 고려하여 방문하는 집단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자연관광형은 기혼이면서 대학교이상의 교육을 받고, 남이섬을 가족과 함께 방문한 가족중심형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으로 나타났다. 가족단위의 여행객이 주로 남이섬에서의 자연관광을 즐기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셋째, 경제·절약형은 화이트컬러(전문직, 공무원, 사무직, 서비스직)이고 평소 여가시간에 독서를 즐기며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지식탐구형의 집단으로 나타났다. 반면, 변화추구형과 사교친화형, 가족중심형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은 경제·절약형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소추구형은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에서도 사교친화형, 가족중심형, 문화생활추구형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망형은 남성이면서 전문대 이하의 학력을 가진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교친화형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은 관망형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남이섬 선택속성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인구 통계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모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남이섬 관광시장을 세분화하여 면밀하게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집단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참고자료로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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