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방법과 절차 12
3. 선행 연구의 검토 13
1) SWOT 분석을 통한 고등교육체제 분석 연구 14
2) 베트남 고등교육체제를 분석한 베트남 국내·외 연구 15
3) 한국 고등교육에 관련된 연구들 16
4) 한국·베트남 양국과 주변국의 고등교육체제에 대한 비교 연구 17
II. SWOT 분석을 통한 베트남 고등교육체제의 현황 18
1. 강점 18
1) 사회발전에 따른 다양한 교육발전 정책 수립 18
2) 고등교육 기관의 급증과 진학률 증가 22
2. 약점 26
1) 열악한 재정 상황 26
2) 교수진의 낮은 역량 28
3. 기회 30
1)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각국의 다각적 지원체제 30
2) 우수한 고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 기회 확대 34
4. 위협 35
1) 세계화 확대에 따른 교육경쟁 심화 35
2) 시장개방에 대한 대응책 미흡 36
III. SWOT 분석을 통한 한국 고등교육체제의 현황 38
1. 강점 38
1) 사회 요구에 부응한 다양한 교육발전정책 38
2) 양적 성장과 높은 취학률, 진학률, 이수율 40
2. 약점 42
1) OECD 국가 대비 재정투자 미흡 42
2)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정원 초과공급 44
3. 기회 46
1) 유학생 급증에 따른 한국 고등교육 수요 증가 46
2) 대학생 해외 진출 교류·확대 47
4. 위협 48
1) 세계화 확대에 따른 국제적 교육경쟁 심화 48
2) 시장개방에 대한 대응책 미흡 49
IV. 베트남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51
1. SWOT 분석에 기반한 양국 고등교육체제의 현황 비교 51
1) 베트남과 한국 고등교육체제 현황의 유사점 51
2) 베트남과 한국 고등교육의 차이점 53
2. 베트남 고등교육체제 발전을 위한 전략 55
1) S- O 전략 55
2) W- O 전략 56
3) S- T 전략 56
4) W- T 전략 57
V. 요약 및 결론 58
1. 요약 58
2.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9
〈표 II-1〉 2015년 유형별 국공립 대학 수 22
〈표 II-2〉 베트남 설립주체별 4년제 대학 현황 23
〈표 II-3〉 2003년~ 2013년 베트남 고등 교육기관 재학생 수 24
〈표 II-4〉 2009년~2015년 베트남의 연령별 인구 구성 비율 25
〈표 II-5〉 2014-2015년 베트남 대학별 학비 27
〈표 II-6〉 2010년-2011년 베트남고등기관 재직 교원의 지역별 분포 30
〈표 II-7〉 원조 영역별 베트남 ODA 현황 32
〈표 II-8〉 2011년~ 2014년 베트남정부의 지원 현황 32
〈표 II-9〉 국제기구의 개발협력 정책 비교 33
〈표 II-10〉 대표적 해외 교육협력 프로그램 35
〈표 III-1〉 한국 고등교육기관의 추이 40
〈표 III-2〉 OECD 회원국 성인(25~ 64세)의 고등교육 학력 인구 증가 41
〈표 III-3〉 2011년 고등교육 입학률 42
〈표 III-4〉 GDP 대비 정부부담/민간부담 공교육비 상대적 비중 43
〈표 III-5〉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11) 44
〈표 III-6〉 한국의 고등교육기관 재학 학생수 추이 44
〈표 III-7〉 한국의 학령인구 감소 추세 45
〈표 III-8〉 2015년도 국내 외국인 유학생 통계 46
〈표 III-9〉 국내학생 해외유학 증가 추이 47
〈표 III-10〉 한국의 유학 수입 및 지출 동향 48
〈표 IV-1〉 2009년-2015년 연령별 베트남 인구 52
〈표 IV-2〉 한국의 학령인구 감소 추세 53
〔그림 II-1〕 부처별 ODA지원금액 26
〔그림 II-2〕 2012-2013년 베트남 고등교육기관 재직 교원의 학위 소지 비율 29
〔그림 II-3〕 2003년~2013년 베트남의 ODA 지원 31
〔그림 II-4〕 베트남 고등교육체제에 대한 SWOT 분석 37
〔그림 III-1〕 한국의 각급학교 학생 수 증가추세 및 전망 39
〔그림 III-2〕 연도별 연령별 한국 대학 입학생 비율 41
〔그림 III-3〕 한국 고등교육체제에 대한 SWOT 분석 50
〔그림 IV-1〕 베트남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전략 57
초록보기 더보기
Nowadays, the postsecondary education in Vietnam still faces to mismatches in fulfilling needs for industrialization, modernization and international economic integration. And the quality of education does not yet meet the people's demand for tertiary learning. In order to deeply understand these difficulties, a scheme of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and threats (SWOT) was used to analyz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between Vietnam and South Korea. From analyzing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of South Korea, South Korea has modern high-quality training models and international education projects applied successfully. They have attracted international students all over the world. It is one of important elements for the growth of national economy. For these advantages, researchers of previous works recommended that Vietnam should learn and apply successes of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of South Korean.
The main objective of this work is to investigate whether quality and goal of the development orientation for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in Vietnam match needs of socioeconomic development. Major contributions of this study are briefly described as follows.
1. For strategies of the Strengths and Opportunities (S- O), though Vietnam has applied a modern education development program,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till maintains investments outside in order to improve entrance and graduation rates.
2. For strategies of the Weaknesses and Opportunities (W- O), Vietnam faces to economic difficulties for improvement their education system. Therefore, it needs to attract investments from other countries by building an advanced education program. Besides,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teaching staff is a key factor in post- secondary education programs.
3. For the strategies of Strengths and Threats (S- T), th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should be attached with important factors such as creativity, autonomy, and responsibility.
4. For the strategies of Weaknesses and Threats (W- T), it should focus on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the postsecondary education.
In general,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of Vietnam has to improve the quality of private universities and colleges as well. Furthermore, finance resources for education should be appropriately invested. If Vietnam achieves the goals of improving the higher education system aforementioned, the postsecondary education system will match the current needs.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