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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박물관에서의 증강현실 기술 발전 방향 = (A)study of apply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o museum experience / 박민아 인기도
발행사항
부천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02.231 -16-22
형태사항
[xiii], 11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24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학전공, 2016.2. 지도교수: 임학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11

I. 서론 13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장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16

제1장 증강현실 기술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한 논의 16

제1절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정의 16

제2절 증강현실 관련 기술 18

제3절 증강현실 기술 활용 분야 19

제2장 박물관의 디지털 기술 도입에 대한 논의 21

제1절 박물관의 디지털 기술 도입 21

제2절 박물관 전시해설매체와 디지털 기술 22

제3절 박물관 전시해설매체와 증강현실 기술 28

제4절 박물관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전시해설매체 사례 30

제3장 박물관 및 박물관 이용자에 대한 논의 34

제1절 박물관에 대한 정의 34

제2절 박물관 이용자 36

제3절 박물관 이용자 경험과 디지털 기술 38

III.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39

제1장 연구 모형 39

제2장 조사 설계 41

제1절 조사 목적 41

제2절 조사 대상 42

제3절 조사 방법 44

제4절 조사 항목 체계 45

IV. 분석 결과 및 논의 47

제1장 분석 결과 47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제2절 박물관 방문 경험 및 기대 48

제3절 증강현실기술 사용 경험 및 장단점 50

제4절 증강현실기술 재이용 및 추천 의향 52

제5절 전시해설매체 이용 여부 및 만족도 53

제6절 증강현실기술 미사용자의 인식도 56

제7절 집단별 예술관련 정보 접근성 58

제8절 전시해설매체 이용여부에 따른 분석결과 60

제2장 분석 결과 논의 63

제1절 박물관에서의 증강현실 기술 이용 현황과 과제 63

제2절 박물관에서의 증강현실 기술 이용에 대한 인식 65

제3절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박물관 전시해설매체에 대한 인식 66

제4절 박물관 이용자의 전시해설매체 이용 68

제5절 박물관 이용자의 기대 경험과 디지털 기술 70

제6절 증강현실 해설매체 발전 방향 72

V. 결론 및 향후 과제 78

제1장 결론 78

제2장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 1.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대학생 박물관 이용자 인식 조사〉 설문지 112

ABSTRACT 121

〈표 II-1〉 박물관 전시해설매체에 적용된 기술과 장단점 23

〈표 III-1〉 설문조사 항목 체계 46

〈표 IV-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47

〈표 IV-2〉 박물관 방문 경험 및 기대 49

〈표 IV-3〉 증강현실 기술 사용 경험 50

〈표 IV-4〉 증강현실 기술 사용 장점 51

〈표 IV-5〉 증강현실기술 사용 단점 51

〈표 IV-6〉 증강현실기술 재이용 및 추천 의향 52

〈표 IV-7〉 전시해설매체 이용 여부 54

〈표 IV-8〉 전시해설매체 이용에 따른 평균값 비교 55

〈표 IV-9〉 증강현실기술 미사용 이유 56

〈표 IV-10〉 문제점 개선 후, 증강현실기술 이용 및 추천 의향 57

〈표 IV-11〉 집단별 예술관련 정보 접근성 59

〈표 IV-12〉 키오스크 등 멀티미디어 기계 이용여부에 따른 분석 결과 60

〈표 IV-13〉 증강현실기술 지원 기기 이용여부에 따른 분석 결과 61

〈표 IV-14〉 오디오 가이드 이용여부에 따른 분석 결과 62

〈그림 II-1〉 현실-가상 연속체 16

〈그림 II-2〉 증강현실 관련 주요 기술 분야 18

〈그림 II-3〉 Microsoft HoloLens 20

〈그림 II-4〉 Allard Pierson Museum in Amsterdam 증강현실 기술 구현 사례 30

〈그림 II-5〉 Royal Ontario Museum 증강현실 기술 적용 사례 31

〈그림 II-6〉 한성백제박물관 증강현실 기술 사례 32

〈그림 II-7〉 국립중앙박물관 AR큐레이터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33

〈그림 II-8〉 서대문자연사박물관 AR체험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33

〈그림 III-1〉 박물관에서의 증강현실 기술 기반 전시해설매체 도입, 개발,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연구 모형 40

〈그림 IV-1〉 박물관에서의 증강현실 기술 이용 현황 63

〈그림 IV-2〉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전시해설매체에 대한 이용자 인식 비교 66

〈그림 IV-3〉 Edgar Dale의 경험의 원추 69

〈그림 IV-4〉 증강현실 해설매체 발전 방향 76

〈그림 IV-5〉 박물관 이용자의 방문 전, 방문 중, 방문 후 경험의 연결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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