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웹툰의 만족도와 이용의향, 유료구매 의사에 관한 연구 : 이용동기 및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use of webtoons : focusing on motivations and users' interactions / 홍수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02.23 -16-51
형태사항
vi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585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미디어전공, 2016.2. 지도교수: 양승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웹툰의 정의 및 미디어적 중요성 14

1) 새로운 기기의 등장으로 인한 접근의 용이성 14

2) 장르의 다양성 16

제2절 이용과 충족 18

제3절 상호작용 - 소통과 공감 20

1) 소통 21

2) 공감 24

제4절 만족도 및 이용 의향과 지불 행동 26

1) 만족도 26

2) 향후 이용 의향과 웹툰 유료 구매 의사 27

제3장 연구문제 29

제4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1

제2절 주요변인 측정 31

(1) 인구통계학적 변인 31

(2) 웹툰 이용 동기 32

(3) 이용 행태 변인 32

(4) 댓글의 여부 33

(5) 상호작용의 공감 34

(6) 웹툰 만족도 34

(7) 이용 의향 35

(8) 웹툰 유료 구매 35

제3절 연구방법 35

제5장 연구결과 37

제1절 변인의 기술적 분석 37

제2절 연구결과 40

제3절 추가 분석 59

제6장 결론 및 한계점 63

참고문헌 70

부록 1: 설문지 76

ABSTRACT 88

표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37

표 2. 응답자의 하루 평균 웹툰 이용량 38

표 3. 웹툰 이용 동기 39

표 4. 웹툰 장르의 기술 통계 40

표 5. 성별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40

표 6. 연령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41

표 7. '웹툰 이용 동기' 요인분석 적합성 검증 41

표 8. '웹툰 이용 동기' 요인분석 42

표 9. '웹툰 이용 동기'에 따른 다중 회귀분석 결과 43

표 10. 이용량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44

표 11. 이용 기기(화면 크기)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45

표 12. 이용 기기(이동성)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46

표 13. 장르에 따른 웹툰 만족도 상관분석 47

표 14. 댓글을 읽는 여부에 따른 만족도 t 검증 47

표 15. 댓글 쓰는 여부에 따른 만족도 t 검증 48

표 16. 댓글 여부에 따른 다중회귀 분석 49

표 17. 생산자와의 공감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50

표 18. 등장인물과의 공감에 따른 웹툰 만족도 t 검증 51

표 19. 공감에 따른 웹툰 만족도의 다중 회귀분석 52

표 20. 댓글 읽는 여부에 따른 향후 이용 의향 t 검증 53

표 21. 댓글 쓰는 여부에 따른 향후 이용 의향 t 검증 53

표 22. 생산자 공감 에 따른 향후 이용 의향 t 검증 54

표 23. 등장인물 공감에 따른 이용 의향 t 검증 54

표 24. 웹툰 만족도에 따른 이용 의향 t 검증 55

표 25. 댓글 읽는 여부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 t 검증 56

표 26. 댓글 쓰는 여부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 t 검증 56

표 27. 생산자 공감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 t 검증 57

표 28. 등장인물 공감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 t 검증 58

표 29. 만족도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 t 검증 58

표 30. 성별, 연령, 이용량, 댓글 여부에 따른 웹툰 만족도 간의 위계적 회귀분석 59

표 31. 성별, 연령, 이용량, 댓글 여부에 따른 웹툰 만족도 간의 위계적 회귀분석 60

표 32. 성별, 연령, 이용량, 댓글여부에 따른 웹툰 유료 구매 의사의 위계적 회귀분석 61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는 새로워진 미디어 시대에 웹툰을 단순히 '만화'로 보는 것이 아니라 뉴 미디어 시대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콘텐츠로 보고 있다.

웹툰의 이용자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인 성별과 연령에 따라 웹툰 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다음으로 웹툰의 이용동기를 이용과 충족 이론에 적용하여 웹툰 만족도와 연결하였다. 또 웹툰에 이용행태인 이용량, 이용기기, 선호 장르를 조사하였으며 또한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상호작용은 이용자와 이용자 간의 소통, 이용자와 생산자 간의 공감, 이용자와 등장인물 간의 공감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그 중 이용자와 이용자 간의 소통은 댓글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다른 사람에게 웹툰에 대한 해석을 전달하는 '댓글을 쓰는 것'과 댓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댓글을 읽고 다른 사람들의 추천이나 공유를 통해 웹툰을 선택하는 '댓글을 읽는 것'으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 성별에 상관없이 20대이고 웹툰을 많이 볼수록, 모바일을 통해 웹툰 보는 사람일수록 만족도가 높았으며 웹툰 장르는 모든 장르가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중 댓글을 읽는 집단이 가장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자와 생산자와 공감, 이용자와 등장인물과 공감 모두 웹툰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향후 이용 의향과 유료 구매 의사 역시 댓글을 읽는 것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