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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 힐링푸드를 중심으로 / 신인숙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건양대학교 경영사회복지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338.4761 -16-1
형태사항
vi, 12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607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양대학교 경영사회복지대학원, 의료관광마케팅학과, 2016.2. 지도교수: 김경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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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힐링푸드의 이론적 설명과 힐링푸드의 종류 14

1. 의료관광 14

가. 의료관광의 개념 14

나. 의료관광상품 유형 19

다. 의료관광상품 속성 22

2. 힐링푸드 26

가. 힐링푸드의 개념 26

나. 힐링푸드의 발전정도 29

다. 힐링푸드의 분류 31

3. 힐링푸드의 종류 33

(1) 서울특별시 힐링푸드 34

(2) 경기도 힐링푸드 38

(3) 강원도 힐링푸드 43

(4) 충청도 힐링푸드 49

(5) 경상도 힐링푸드 60

(6) 전라도 힐링푸드 72

(7) 제주도 힐링푸드 83

4. 힐링푸드와 건강의 상관관계 98

III. 의료관광과 힐링푸드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문조사 102

1. 연구대상 102

2. 측정도구 103

가. 의료관광 및 힐링푸드에 관한 척도 103

3. 자료처리 및 분석 104

4. 주요 설문 문항별 분석 105

5. 의료관광과 힐링푸드와의 상관관계 113

IV. 힐링푸드를 통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115

1. 의료관광으로서의 힐링푸드 활성화 요소 115

가. 경쟁력 요소 115

나. 도농 커뮤니티 구축 117

2. 힐링푸드를 통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118

가. 국가적 차원의 힐링푸드 의료관광 산업화 전략 118

나. 지역사회차원의 힐링푸드의 기능과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123

다. 개인적 차원의 힐링푸드의 기능과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124

V. 결론 :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6

〈표-1〉 의료관광의 개념 16

〈표-2〉 의료관광의 속성 26

〈표-3〉 향토음식 힐링푸드의 종류 32

〈표-4〉 국내 각 지역 향토음식 힐링푸드의 특징 33

〈표-5〉 서울특별시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34

〈표-6〉 경기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38

〈표-7〉 강원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43

〈표-8〉 충청북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50

〈표-9〉 충청남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54

〈표-10〉 경상북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61

〈표-11〉 경상남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67

〈표-12〉 전라북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73

〈표-13〉 전라남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77

〈표-14〉 제주도 힐링푸드 특징 및 대표음식 83

〈표-15〉 KFDA건강기능성식품 기능성원료 인정현황('04~'08) 99

〈표-1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2

〈표-17〉 의료관광과 힐링푸드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103

〈표-18〉 의료관광과 힐링푸드의 상관관계 113

〈표-19〉 의료관광 형태별 분류 125

〈그림-1〉 힐링푸드에 대한 관심도 105

〈그림-2〉 의료관광 우선 필요성 분야 106

〈그림-3〉 힐링푸드와 밀접한 음식 107

〈그림-4〉 건강과 관련된 음식 재료 108

〈그림-5〉 힐링푸드의 기능 109

〈그림-6〉 힐링푸드를 통한 예방 질병 110

〈그림-7〉 힐링푸드와 거리가 먼 음식재료 111

〈그림-8〉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힐링푸드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 11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의료관광과 힐링푸드를 이해하고 관광수요의 다양화와 형태 다변화의 체계속에서 의료관광과 힐링, 웰빙의 개념을 접목시킨 힐링푸드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documentarystudy)와 2014년 3월부터 2015년 8월까지 의료관광 및 힐링푸드 관련 종사자 및 아르바이트 내국인 500명, 중국인과 일본인 등 외국인 100명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료관광과 힐링푸드는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본 결과 의료관광과 힐링푸드는 매우 큰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광과 힐링푸드의 하위요인 상관을 알아 본 결과 힐링푸드의 의료관광에 필요한 요인과 힐링음식 관심도, 힐링푸드의 인식, 힐링푸드의 기능, 힐링푸드의 이미지, 발전방안들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은 힐링푸드라는 결과이다.

건강과 관련된 음식재료는 채소 및 곡식이다.

힐링푸드의 기능으로 적당한 것은 건강예방이다.

힐링푸드로 거리가 먼 음식재료는 흰설당, 흰소금, 조미료, 흰쌀, 밀가루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힐링푸드를 중심으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고유의 특성 있고, 나아가 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으며, 전통을 가진 개인적 차원의 힐링푸드를 개발하고 이를 표준화하여 상품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힐링푸드를 표준화하고 상품화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의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셋째, 국가적이고 지역적 차원에서 힐링푸드를 다른 의료광광상품과 능동적으로 연계된 통합 상품을 만들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보다 다양한 설문조사가 필요하다. 나아가 이런 설문조사 결과를 실제상황과 비교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국가적 차원, 지역사회 차원, 개인적 차원의 힐링푸드를 통한 보다 핵심적이고 세부적인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제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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