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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가공식품의 마케팅믹스 전략과 제품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소비자의 정서성향을 조절변수로 = (A)study on the effects of marketing mix strategy and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of processed foods : with the moderating roles of consumer's affectivity / 정윤호 인기도
발행사항
강릉 :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47.94068 -16-125
형태사항
xii, 12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617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2016.2. 지도교수: 김동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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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6

1. 문제의 제기 16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가공식품 23

1. 가공식품의 개념과 정의 23

2. 가공식품의 구매형태 및 인식 27

제2절 마케팅믹스 전략 29

1. 마케팅전략의 개념과 본질 29

2. 마케팅믹스의 개념 32

3. 마케팅믹스 전략의 선행 연구 36

제3절 제품선택속성 38

1. 제품선택속성의 정의 및 개념 38

2. 제품선택속성의 유형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4절 소비자 만족 42

1. 소비자 만족의 개념 42

2. 소비자 만족의 효과 43

제5절 소비자 구매행동 46

1. 소비자 행동의 정의 46

2.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47

제6절 구성개념간의 관계 49

1. 가공식품과 소비자 만족, 구매행동간의 관계 49

2. 마케팅믹스 전략과 소비자 만족간의 관계 52

3. 제품선택속성과 소비자 만족간의 관계 53

4. 소비자 만족과 구매행동간의 관계 54

제7절 소비자의 정서성향 56

1. 소비성향의 개념 56

2. 소비성향과 정서성향 58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모형 61

2. 가설설정 6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2. 설문지 구성 69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1

1. 자료수집 방법 71

2. 분석방법 71

제4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73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73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5

1. 신뢰성 분석 75

2. 탐색적 요인분석 79

3. 확인적 요인분석 82

제3절 가설검증의 결과 88

1. 변수들 간의 평균, 표준편차 및 상관관계 분석 88

2. 가설의 검증 89

3. 가설검증의 요약 99

제5장 결론 10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1

1. 연구결과의 요약 101

2. 연구의 시사점 10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방향 108

참고문헌 110

설문지 131

Abstract 138

〈표 2-1〉 가공식품의 정의 24

〈표 2-2〉 가공정도에 따른 분류 25

〈표 2-3〉 학자별 확장된 마케팅믹스의 비교 35

〈표 2-4〉 4P와 4C 36

〈표 2-5〉 소비자의 만족·불만족 효과 4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70

〈표 3-2〉 통계분석방법 7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마케팅믹스 전략의 신뢰성 분석 76

〈표 4-3〉 제품선택속성의 신뢰성 분석 77

〈표 4-4〉 소비자 만족의 신뢰성 분석 77

〈표 4-5〉 정서성향의 신뢰성 분석 78

〈표 4-6〉 구매행동의 신뢰성 분석 78

〈표 4-7〉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4-8〉 제품선택속성과 정서성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1

〈표 4-9〉 만족도와 구매행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2

〈표 4-10〉 마케팅믹스 전략(제품)의 확인적 요인분석 83

〈표 4-11〉 마케팅믹스 전략(가격)의 확인적 요인분석 83

〈표 4-12〉 마케팅믹스 전략(유통)의 확인적 요인분석 83

〈표 4-13〉 마케팅믹스 전략(촉진)의 확인적 요인분석 84

〈표 4-14〉 제품선택속성(편의선택)의 확인적 요인분석 84

〈표 4-15〉 제품선택속성(브랜드선택)의 확인적 요인분석 84

〈표 4-16〉 소비자 만족의 확인적 요인분석 85

〈표 4-17〉 긍정적 정서의 확인적 요인분석 85

〈표 4-18〉 부정적 정서의 확인적 요인분석 85

〈표 4-19〉 확인적 요인분석 종합 86

〈표 4-20〉 전체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4-2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88

〈표 4-22〉 마케팅믹스 전략과 소비자 만족의 회귀분석 91

〈표 4-23〉 제품선택속성과 소비자 만족의 회귀분석 92

〈표 4-24〉 소비자 만족과 구매행동의 회귀분석 94

〈표 4-25〉 소비자 만족과 소신구매에 대한 정서성향의 조절 회귀분석 96

〈표 4-26〉 소비자 만족과 구매의도에 대한 정서성향의 조절 회귀분석 98

〈표 4-27〉 연구가설 검증의 요약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3-1〉 연구모형 61

〈그림 4-1〉 만족과 소신구매와의 관계에 대한 부정적 정서의 조절효과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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