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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5
3. 연구 모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한국미용시장 17
1) 한국미용의 범위 17
2) 한국미용 산업 20
3) 한국 미용실 현황 23
2. 중국미용시장 24
1) 중국 미용의 범위 24
2) 중국 미용 산업 26
3. 한국미용교육 31
1) 미용관련 교육기관 현황 33
4. 중국미용교육 41
5. 교육만족도 및 추천의사 45
1) 교육 45
2) 만족도 47
3) 추천의사 48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50
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50
1) 예비조사 50
2) 본 조사 51
2. 측정도구 52
3. 자료의 분석방법 53
제4장 분석결과 54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4
1) 인구 통계적 특성 54
2) 미용교육 실태 56
2. 한국미용교육 인식 및 교육 만족도 58
1) 한국미용교육 인식의 차원 60
2) 한국미용교육 만족도의 차원 62
3. 한국미용교육 인식, 만족도, 추천의사간의 상관관계 65
4.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미용교육 만족도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67
1)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미용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7
2)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69
3) 한국미용교육 만족도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부록 83
ABSTRACT 93
〈Table 1〉 Status of hair shops in Korea 23
〈Table 2〉 Status of high schools related to beauty arts in Korea 34
〈Table 3〉 Status of 2 years course colleges 36
〈Table 4〉 Status of 4 years course universities 39
〈Table 5〉 Status of education in beauty art colleges in China 42
〈Table 6〉 Status of education in beauty art schools in China 44
〈Table 7〉 Survey sample 51
〈Table 8〉 Questionnaire structure and details 52
〈Table 9〉 Demographic characteristics 55
〈Table 10〉 Actual conditions of beauty art education 57
〈Table 11〉 Dimensions of perceptions on the beauty education in Korea 61
〈Table 12〉 Dimensions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beauty education in Korea 63
〈Table 13〉 Willingness to recommend taking education 64
〈Table 14〉 Correlations among variables 66
〈Table 15〉 Effects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beauty education by the perception on the beauty education in Korea 68
〈Table 16〉 Effects on the willingness to recommend to take education by the perception on the beauty education in Korea 69
〈Table 17〉 Effects on the willingness to recommend to take education by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beauty education in Korea 70
Figure 1. Research Model 16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 미용산업의 발전과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의 미용기업들은 인재배출을 위해 미용 교육에 투자를 하고 있는 시점이다. 한국의 미용교육기업은 향후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나, 화장품 및 특정 뷰티브랜드 외에 교육 기관을 포함하여 뚜렷한 성공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한국미용이 중국 미용 교육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 중국 헤어디자이너의 한국 미용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만족도, 추천의사에 대해 연구하여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미용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고, 현재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중국 헤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504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SPSS 20.0을 통해 분석되었다. 자료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헤어디자이너들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별은 여자가 높았고, 직책은 디자이너가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 방문 목적은 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미용교육 실태에서는 미용교육기관의 경우 미용관련 살롱이 높았고, 교육내용의 경우 헤어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국 국가, 민간 자격증은 없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 주기는 한 달에 한번이 높았고, 교육 및 연수 평균비용은 200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한국미용교육 인식 및 교육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한국미용교육 인식은 네 가지 차원이 추출되었고, '호의적 인식', '학습적 인식', '한류의존 인식', '현실적 인식'으로 명명하였다. 한국미용교육 만족도는 두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고, '교육/시설 만족', '학생지도 만족'으로 명명하였다. 추천의사에 대한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 결과 '그렇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한국미용교육 인식의 하위요인인 '호의적 인식', '학습적 인식', '한류의존 인식', '현실적 인식' 요인은 만족도 및 추천의사 요인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미용교육 만족도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미용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호의적 인식', '한류의존 인식'이 증가하면 '교육/시설 만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적 인식', '현실적 인식'이 증가하면 '교육/시설 만족'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교육 만족도 중 '학생지도 만족'은 '현실적 인식', '호의적 인식'이 증가하면 '학생지도 만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적 인식', '한류의존 인식'이 증가하면 '학생지도 만족'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미용교육 인식이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호의적 인식', '현실적 인식'이 증가할수록 '추천의사'도 높아지고, '학습적 인식', '한류의존 인식'이 증가하면 '추천의사'는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미용교육 만족도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의 경우 '학생지도 만족', '교육/시설 만족'이 증가하면 '추천의사'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미용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국보다 앞서나가는 유행을 알리고,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교육적으로 개발시켜야 하며 중국 헤어디자이너에게 호의적 인식이 가장 필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천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강생들의 관리에 충실하고 부진한 학생들의 특별 지도 관리를 통해서 학생들의 만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미용교육의 경험이 있으며, 중국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헤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국미용교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실증 연구하여 한국교육의 문제점, 교육실태, 미용교육 과정 등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중국진출을 위한 한국 미용교육의 선행 자료와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에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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