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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1. 지역문화재단 15
가. 지역문화재단의 개념 15
나. 지역문화재단의 설립배경 및 목적 16
다. 지역문화재단 현황 18
2. 문화예술교육 19
가. 문화교육과 예술교육 19
나. 문화예술교육 21
3. 만족도와 예술교육만족도 22
가. 고객 만족도 23
나. 교육 만족도 31
다. 예술교육 만족도 39
4. 문화향유 40
가. 문화향유의 개념 40
나. 문화향유 영향요인 41
제3장 지역문화재단 예술교육 현황 43
1. 지역문화재단 예술교육 현황 43
가. 서울문화재단 43
나. 부산문화재단 47
다. 대구문화재단 49
라. 인천문화재단 51
마. 광주문화재단 53
바. 경기문화재단 55
2. 성북문화재단 예술교육 현황 58
가. 지역문화예술교육 58
나. 교육프로그램 59
다. 여성회관 프로그램 60
제4장 연구 설계 64
1. 연구 모형 설계 및 방법 64
가. 연구 설계 64
나. 설문지 구성 및 작성 65
다. 조사 방법 및 분석 설계 66
제5장 실증분석 결과 6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7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자의 수강실태 및 인식 69
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실태 69
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70
3.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소비실태 및 인식차이 71
가.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직접관람 경험 횟수 71
나.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지출비용 73
다.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만족도 75
라.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결정 시 중요요인 76
마.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목적 78
바.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결정자 79
사.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만족요인 80
아.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동기 영향 81
제6장 결론 83
1. 연구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1. 설문지 90
ABSTRACT 97
〈표2-1〉 설립주체별 재단특성 분류 15
〈표2-2〉 지역문화재단 현황 19
〈표2-3〉 결과 지향적 고객만족도 이론 25
〈표2-4〉 과정 지향적 고객만족도 이론 26
〈표2-5〉 결과 지향적, 과정 지향적 고객만족도 이론 27
〈표2-6〉 인지적 측면의 고객만족도 이론 28
〈표2-7〉 감성적 측면의 고객만족도 이론 28
〈표2-8〉 해외학자의 교육만족도 이론 32
〈표2-9〉 국내연구자의 교육만족도 이론 33
〈표2-10〉 연구자별 교육만족도 영향요인 36
〈표2-11〉 국내연구자의 문화향유 영향요인 41
〈표3-1〉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 43
〈표3-2〉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창의예술교육 아카데미 프로그램 44
〈표3-3〉 서울문화재단의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 46
〈표3-4〉 인천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참여기회 확대 사업 51
〈표3-5〉 인천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질적 역량 제고 사업 52
〈표3-6〉 인천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협력체계 구축 사업 52
〈표3-7〉 광주문화재단의 협력사업 관리운영 53
〈표3-8〉 광주문화재단의 네트워크 사업 54
〈표3-9〉 경기문화재단의 기획사업 56
〈표3-10〉 성북문화재단의 지역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58
〈표3-11〉 성북문화재단의 교육프로그램 59
〈표3-12〉 성북문화재단의 여성회관 프로그램 60
〈표4-1〉 연구 모형 64
〈표4-2〉 설문 문항의 구성 65
〈표5-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표5-2〉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수강실태 69
〈표5-3〉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71
〈표5-4〉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직접관람 경험 횟수 72
〈표5-5〉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지출비용(1회 평균) 차이 74
〈표5-6〉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직접관람 만족도 차이 75
〈표5-7〉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직접 관람 결정 시 중요요인 차이 77
〈표5-8〉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목적 차이 79
〈표5-9〉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직접 관람 결정자의 차이 80
〈표5-10〉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만족요인 차이 81
〈표5-11〉 교육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예술 상품 구입 직접관람 동기 영향 차이 82
〈그림2-1〉 매슬로우의 욕구충족의 계층 35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지역문화재단은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예술 분야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순수문화예술 분야의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2014 문화향수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 수강자의 교육희망의향이 비수강자에 비해 높은 수강의사를 나타냈고 이 수치는 곧 문화예술교육의 만족도 수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순수문화예술 상품이나 공연은 비교적 낮은 수준의 관람률을 보이고 있어 국내 문화예술 소비의 수준은 여전히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지역문화재단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확대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순수문화예술 분야의 교육만족도가 순수문화예술 상품 구입 및 관람률 상승과의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 교육수강자의 문화소비와 교육비수강자의 문화소비 이 두 집단 간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연구를 위하여 지역문화재단을 중심으로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만족도와 예술교육만족도, 문화향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지역문화재단의 예술교육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성북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수강생 127명과 비수강생 133명, 총 260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WIN 21.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빈도분석, 카이제곱검정, t-검정을 통해 검증하였다. 검증한 결과를 통해 나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을 수강한 그룹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높음'에 가까운 긍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고, 특히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내용(교수법)과 강사 만족도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재수강의사를 묻는 문항에 응답자의 90%가량이 재수강의사가 있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가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모든 문화예술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횟수가 유의미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문화예술교육 수강 여부가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지출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모든 문화예술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높은 지출비용 차이를 보였다.
넷째, 문화예술교육 수강여부가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그룹은 '보통' 이하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화예술교육을 받지 않은 그룹은 그보다 더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다섯째, 문화예술교육 수강여부가 문화예술교육의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두 그룹 모두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예술 상품구입 및 직접관람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그룹이 교육을 받지 않은 그룹보다 문화예술 상품을 적극적으로 경험하며 문화예술상품의 구성요소에 긍정적인 만족도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이 문화향유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다양한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더 나아가 공연예술의 관객개발에도 긍정적 영향이 미치길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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