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객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예술교육만족도와 공연관람동기의 매개작용을 중심으로 = (A)study on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f artistic education on audience development of performing arts : focusing on the mediation between satisfaction of artistic education and audience motivation / 한정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700 -15-148
형태사항
vi, 23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799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서경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2015.8. 지도교수: 임홍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문화예술 산업과 관객개발 13

제1절 문화산업과 예술교육 13

제2절 예술기관과 예술교육 20

1. 예술기관의 개념 20

2. 예술교육의 개념 23

3. 예술교육의 필요성 46

4. 예술교육의 유형 50

제3절 공연예술 관객과 예술교육 56

1. 공연예술과 관객의 개념과 특성 56

2. 현대 소비문화와 소비자로서의 관객 66

3. 관객과 예술교육 70

제4절 예술교육 참여 동기 79

제5절 공연예술 관객의 관람 동기와 만족도 86

제3장 국내·외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97

제1절 국내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97

1. 예술의전당 99

2. 국립극장 101

3. 세종문화회관 103

4. 충무아트홀 104

5. 마포아트센터 106

제2절 국내 예술기관별 예술교육 운영현황 108

제3절 해외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111

1. 영국의 예술교육 112

2. 미국의 예술교육 120

제4절 해외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운영현황 126

제4장 연구 설계 132

제1절 연구 설계 및 방법 132

1. 연구 설계 및 모형 132

2. 설문지 구성 및 작성 133

3. 조사 방법 및 분석설계 133

제2절 개념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34

1. 개념 타당도 분석 134

2. 개념의 신뢰도 분석 141

제3절 연구의 가설 142

제5장 분석 결과 14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44

제2절 예술교육 경험실태 및 공연예술 관람실태 146

1. 예술교육 경험실태 146

2. 공연예술 관람실태 150

3.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예술교육실태 및 공연관람실태 154

4. 예술교육 참여와 공연예술 관람의 연관성 171

5. 예술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분석 177

6. 공연예술 관람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분석 181

7. 연구개념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18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189

1. 연구가설 1 검증 -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예술 교육 참여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89

2. 연구가설 2 검증 -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92

3. 연구가설 3 검증 - 예술교육 경험만족도와 공연예술 관람 동기는 공연예술 관람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95

4. 연구가설 4 검증 -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술교육 경험만족도와 공연예술 관람 동기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197

제4절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200

1. 분석결과 요약 200

2. 논의 206

제6장 결론 211

참고문헌 216

부록_설문지 226

Abstract 233

〈표 1-1〉 2003년-2014년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 18

〈표 2-1〉 예술형식, 장소, 단체의 관계 22

〈표 2-2〉 예술교육사의 주목할 만한 장면들 46

〈표 2-3〉 갠스(Herbert gens)의 문화계층별 문화수준 59

〈표 2-4〉 에버크롬비와 롱허스트의 공연예술소비자 계층 69

〈표 2-5〉 예술교육과 관객개발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75

〈표 2-6〉 연구자별 동기의 개념 및 정의 81

〈표 2-7〉 울(Houle)의 학습참여 동기 유형별 특징 84

〈표 2-8〉 성인교육 참여 동기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85

〈표 2-9〉 연구자별 고객만족의 개념 및 정의 89

〈표 2-10〉 마케팅믹스 4P에 따른 공연예술 구성요소별 요인 95

〈표 3-1〉 예술의전당 예술아카데미 예술교육현황 99

〈표 3-2〉 국립극장 예술교육현황 101

〈표 3-3〉 세종문화회관 세종예술아카데미 예술교육현황 104

〈표 3-4〉 충무아트홀 충무아카데미 예술교육현황 105

〈표 3-5〉 마포아트센터 아카데미맥 예술교육현황 107

〈표 3-6〉 국내 예술기관 성인대상 공연예술관련 유형별 강좌 108

〈표 3-7〉 사우드뱅크 센터 예술교육현황 115

〈표 3-8〉 영국국립극장 예술교육현황 118

〈표 3-9〉 LCE(Lincoln Center Education)의 교육 구성 124

〈표 3-10〉 케네디센터 예술교육현황 125

〈표 3-11〉 해외 예술기관 성인대상 예술교육프로그램 유형별 강좌 127

〈표 4-1〉 설문 문항의 구성 133

〈표 4-2〉 예술교육 참여 동기에 대한 요인적재량 136

〈표 4-3〉 예술교육 경험 만족도에 대한 요인적재량 137

〈표 4-4〉 공연예술 관람 동기에 대한 요인적재량 140

〈표 4-5〉 공연예술 관람만족도에 대한 요인적재량 141

〈표 4-6〉 개념 신뢰도 142

〈표 5-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45

〈표 5-2〉 예술교육 경험실태 147

〈표 5-3〉 예술교육 동기에 대한 기술통계량 148

〈표 5-4〉 예술교육 참여선택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149

〈표 5-5〉 공연예술 관람 횟수 150

〈표 5-6〉 공연예술 관람 1개월 평균 지출 비용 151

〈표 5-7〉 표본의 공연예술 관람 특성 152

〈표 5-8〉 공연예술 관람선택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153

〈표 5-9〉 일반적 특성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의 운영기관 155

〈표 5-10〉 일반적 특성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의 장르 156

〈표 5-11〉 일반적 특성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의 유형 159

〈표 5-12〉 일반적 특성별 예술교육 참여 기간 160

〈표 5-13〉 일반적 특성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에 매월 평균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162

〈표 5-14〉 일반적 특성별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에 참여하게 된 경로 164

〈표 5-15〉 일반적 특성별 주로 공연예술 관람을 결정하게 된 경로 166

〈표 5-16〉 일반적 특성별 주로 공연예술을 관람하는 장소 168

〈표 5-17〉 일반적 특성별 1개월 평균적으로 공연예술을 관람하는 횟수 169

〈표 5-18〉 일반적 특성별 1개월 평균적으로 공연예술을 관람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 170

〈표 5-19〉 서양음악(클래식음악)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2

〈표 5-20〉 전통예술(국악 등) 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2

〈표 5-21〉 연극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3

〈표 5-22〉 뮤지컬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4

〈표 5-23〉 무용(발레, 현대무용 등)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4

〈표 5-24〉 대중음악/실용음악 관련 교육 참여여부별 공연예술 관람 경험 175

〈표 5-25〉 예술 공연 월 평균 관람비용 176

〈표 5-26〉 예술교육 운영기관별 예술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77

〈표 5-27〉 예술교육 장르별 예술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78

〈표 5-28〉 예술교육 유형별 예술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79

〈표 5-29〉 공연예술 관람 경로별 예술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80

〈표 5-30〉 예술교육 운영기관별 공연예술 관람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81

〈표 5-31〉 예술교육 장르별 공연예술 관람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82

〈표 5-32〉 예술교육 유형별 공연예술 관람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83

〈표 5-33〉 공연예술 관람 경로별 공연예술 관람 동기 및 만족도 평균의 차이 184

〈표 5-34〉 예술교육의 참여 동기와 예술교육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 185

〈표 5-35〉 예술교육 참여 동기와 공연예술 관람 동기의 상관계수 187

〈표 5-36〉 공연예술 관람 동기와 공연예술 및 예술교육 만족도 간의 상관계수 188

〈표 5-37〉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교육의 질에 미치는 영향 189

〈표 5-38〉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교육여건에 미치는 영향 190

〈표 5-39〉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교육비용에 미치는 영향 191

〈표 5-40〉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예술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91

〈표 5-41〉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동기 중 호감형에 미치는 영향 192

〈표 5-42〉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동기 중 관심형에 미치는 영향 193

〈표 5-43〉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동기 중 교양형에 미치는 영향 194

〈표 5-44〉 예술교육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동기 중 학습형에 미치는 영향 194

〈표 5-45〉 공연예술 관람 동기와 예술교육 경험만족도가 공연의 질에 미치는 영향 195

〈표 5-46〉 공연예술 관람 동기와 예술교육 만족도가 관람비용에 미치는 영향 196

〈표 5-47〉 공연예술 관람 동기와 예술교육 경험만족도가 공연예술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97

〈표 5-48〉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술교육 경험만족도와 매개효과 198

〈표 5-49〉 예술교육 참여 동기가 공연예술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연예술 관람동기의 매개효과 199

〈표 5-50〉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204

[그림 2-1] 현대 소비문화의 변화양상과 마케팅전략 67

[그림 2-2] 고객만족도의 선행 및 결과 변인구조 90

[그림 2-3] 공연예술 관객의 만족 과정 92

[그림 3-1] 국내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현황조사 흐름도 98

[그림 3-2] 해외 예술기관의 예술교육 현황조사 흐름도 112

[그림 4-1] 연구모형 132

[그림 5-1] 예술교육 선택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149

[그림 5-2] 공연예술 관람선택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1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