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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창업교육(Bizcool)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 (The)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Bizcool)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ultural capital of Bourdieu / 이석재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58.022 -16-24
형태사항
xi, 12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1896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벤처경영전공, 2016.2. 지도교수: 양동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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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2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조사 24

1. 이론적 배경 24

가. 대한민국 창업교육사업, 비즈쿨(Bizcool) 24

나. 문화자본 36

다. 창업의지 42

2. 연구방향에 따른 선행연구조사 46

가. 창업교육(Bizcool)이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46

나. 문화자본이 개인의 창업의지 고취에 미치는 영향 47

다. 창업교육(Bizcool)이 창업의지 고취에 미치는 영향 49

III. 실증적 고찰 54

1. 변수설정 및 연구모형 54

2. 연구가설 56

3.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57

가. 연구표본 설정 57

나. 설문지 구성 58

다. 분석결과 59

IV. 결론 92

1. 결론 및 시사점 92

2. 연구의 한계 93

3. 제언 94

참고문헌 101

ABSTRACT 121

부록 123

〈표 1〉 대한민국 사회구조상의 요인을 Bourdieu의 문화자본에 대입 23

〈표 2〉 비즈쿨(Bizcool)사업의 교육운영 24

〈표 3〉 2015년 비즈쿨(Bizcool) 지정학교 현황 25

〈표 4〉 비즈쿨(Bizcool) 교과서 5종 25

〈표 5〉 초등 저학년(3, 4학년) 비즈쿨(Bizcool) 교과교육내용 26

〈표 6〉 초등 고학년(5, 6학년) 비즈쿨(Bizcool) 교과교육내용 26

〈표 7〉 중등 사회 교과교육 내용 27

〈표 8〉 중등 비즈쿨(Bizcool) 교과교육내용 28

〈표 9〉 고등 비즈쿨(Bizcool) 교과교육내용 - 창업실무 29

〈표 10〉 고등 비즈쿨(Bizcool) 교과교육내용 - 기업가정신 30

〈표 11〉 일반계, 전문계 고등학교 교과교육내용 - 창업일반 31

〈표 12〉 일반계, 전문계 고등학교 교과교육내용 - 창업실무 33

〈표 13〉 일반계, 전문계 고등학교 교과교육내용 - 기업과 경영 33

〈표 14〉 비즈쿨(Bizcool) 관련 선행연구 35

〈표 15〉 Bourdieu의 문화자본 관련 선행연구 39

〈표 16〉 창업의지 관련 선행연구조사 43

〈표 17〉 체화된 문화자본이 개인의 창업의지 고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조사 47

〈표 18〉 창업교육(Bizcool)이 창업의지 고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조사 49

〈표 19〉 각 문화자본의 세부요인 도출 54

〈표 20〉 연구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7

〈표 21〉 연구표본의 일반적인 인식정도 57

〈표 22〉 설문지 문항 구성 58

〈표 23〉 연구표본 응답의 신뢰도분석 결과 59

〈표 24〉 기초통계량(독립변수/창업교육) 59

〈표 25〉 요인분석(독립변수/창업교육) 59

〈표 26〉 기초통계량(독립변수/창업동아리활동) 60

〈표 27〉 요인분석(독립변수/창업동아리활동) 60

〈표 28〉 기초통계량(매개변수/문화자본) 61

〈표 29〉 요인분석(매개변수/문화자본) 62

〈표 30〉 요인분석(종속변수/창업의지) 63

〈표 31〉 기초통계량(종속변수/창업의지저해) 64

〈표 32〉 요인분석(종속변수/창업의지저해) 64

〈표 33〉 요인분석결과에 따른 구별된 변수 개념 65

〈표 34〉 상관분석결과 66

〈표 35〉 창업교육(창업교육, 창업동아리활동)과 창업의지간 회귀분석결과 67

〈표 36〉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67

〈표 37〉 창업교육 및 각 문화자본과 창업의지간 회귀분석결과 68

〈표 38〉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68

〈표 39〉 창업교육(창업교육, 창업동아리활동)과 창업의지저해간 회귀분석결과 69

〈표 40〉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70

〈표 41〉 창업교육 및 각 문화자본과 창업의지저해간 회귀분석결과 70

〈표 42〉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71

〈표 43〉 체화된 문화자본-자존감 및 자아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3

〈표 44〉 체화된 문화자본-가치관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3

〈표 45〉 체화된 문화자본-성향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4

〈표 46〉 체화된 문화자본-교양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4

〈표 47〉 체화된 문화자본-시민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5

〈표 48〉 정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5

〈표 49〉 동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5

〈표 50〉 능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6

〈표 51〉 수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6

〈표 52〉 체화된 문화자본-자존감 및 자아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7

〈표 53〉 체화된 문화자본-가치관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7

〈표 54〉 체화된 문화자본-성향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8

〈표 55〉 체화된 문화자본-교양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8

〈표 56〉 체화된 문화자본-시민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9

〈표 57〉 정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79

〈표 58〉 동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0

〈표 59〉 능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0

〈표 60〉 수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1

〈표 61〉 체화된 문화자본-자존감 및 자아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1

〈표 62〉 체화된 문화자본-가치관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2

〈표 63〉 체화된 문화자본-성향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2

〈표 64〉 체화된 문화자본-교양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3

〈표 65〉 체화된 문화자본-시민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3

〈표 66〉 정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4

〈표 67〉 동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4

〈표 68〉 능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5

〈표 69〉 능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5

〈표 70〉 체화된 문화자본-자존감 및 자아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6

〈표 71〉 체화된 문화자본-가치관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6

〈표 72〉 체화된 문화자본-성향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7

〈표 73〉 체화된 문화자본-교양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7

〈표 74〉 체화된 문화자본-시민의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8

〈표 75〉 정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8

〈표 76〉 동적인 객관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9

〈표 77〉 능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89

〈표 78〉 수동적 제도화된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90

〈표 79〉 각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91

〈표 80〉 대한민국 교육이 지양해야할 3대 문화에서 벗어났을 때의 체감되는 효과 96

〈그림 1〉 국제간 취학률 비교 14

〈그림 2〉 고교 졸업자의 대학진학률 현황 16

〈그림 3〉 비경제활동 인구 추이 17

〈그림 4〉 창조경제의 비전 17

〈그림 5〉 자영업 업종별 창업, 폐업 비중 현황 18

〈그림 6〉 대표자 연령대별 사업체 수 증가현황 19

〈그림 7〉 독일과 한국 교육과정 21

〈그림 8〉 연구모형 55

〈그림 9〉 연구모형의 검증(창업의지) 72

〈그림 10〉 연구모형의 검증(창업의지저해) 72

초록보기 더보기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단시간에 이루어 낸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나라라 알려져 있는데, 이를 이뤄낸 요인으로 '대한민국 특유의 높은 교육열'을 손꼽는다. 하지만, 1997년 IMF 외환위기와 2004년 미국 닷컴 버블붕괴,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하여 세계경기가 급속히 냉각되면서 고용시장이 경색되자, 그 '대한민국 특유의 높은 교육열'은 구인구직간 미스매칭과 같은 일자리 문제를 초래하는 독이 되고 말았다.

이에 정부는 경기부양 및 고용지표 개선을 위하여 창업을 적극 권장하여 왔으나, 이와는 다르게 현재 대한민국에서 창업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은 '닭집(치킨집)'같은 소규모 영세창업이 다수인데, 2015년 현재 이러한 소규모 영세창업의 평균생존율은 16%에 불과하다. 이는 구직경쟁에서의 낙오, 포기 또는 갑작스런 명예퇴직 및 해고로 인한 준비되지 않은 미숙한 창업을 하는 경우로서, 이와 같은 창업형태의 양산원인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구인구직간 미스매칭과 같은 일자리 문제와 관련 있다는 사실이다.

이전의 이명박 정부에서는 일자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대학진학률 상승에 따른 이른바 학벌에 대한 차별을 원인으로 보고 공약사항인 '고교다양화300프로젝트' 의 일환으로 독일의 마이스터 제도를 착안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일명 '마이스터고등학교'를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하지만, 마이스터고등학교가 모방하였다는 독일의 마이스터 제도는 '이원화 교육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선택의 다양성과 변동성을 제공하는 교육방식, 연방정부차원에서 마이스터의 전문성 등을 법으로 보장하는 등 기능인을 대우하는 개방된 사회구조이기에 본래 목적인 교육에서 산업수요에 맞는 인력양성 뿐만 아니라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업 역시 육성하는 이른바 교육에서 자연스럽게 창업을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를 대한민국에서 찾아보면, 2002년부터 시행된 비즈쿨(Bizcool) 사업이 있겠으나, 교육방식에서나 사회구조에서나 독일과는 많은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음이다.

따라서 독일에서와 같이 창업 선순환 구조를 가능케 하는 그 근본원인이 개방된 사회구조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연관성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고 해당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독일의 마이스터 교육 사례와 동일선상에 놓기 위하여 연구표본을 현 비즈쿨(Bizcool) 재학생들로 한정하였으며, 창업자 또는 예비창업자 본인의 특성을 대상으로 한 개인중심의 선행연구 틀에서 탈피해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의 특성은 물론 그들이 현존하는 사회구조상의 요인들과 창업교육이 서로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가를 알아보려 하였다. 따라서 사회구조상의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잡기 위해 사회학자이자 교육학자인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 상의 개념인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각 사회구조요인들을 대입해 각 변수들 간 영향관계를 실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일부 문화자본이 창업교육 및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창업교육과 창업의지간 매개효과로서 작용한다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그 이외에, 창업의지 저해에도 일부 문화자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별개로 실증한 각 문화자본의 조절효과 또한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에서 밝혀진 내용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비즈쿨(Bizcool)의 교육방향을 이론중심보다는 창업동아리활동과 같은 실습중심으로 전환해야 하며, 현 비즈쿨(Bizcool) 재학생들의 자존감 및 자아의식 고취와 더불어 어떠한 것이든 목표의식을 부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면 창업교육(Bizcool)에서 창업의지로 이어지게 하는 선순환구조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한 연구로 창업과 교육사회학의 융합을 최초로 시도한 것에 그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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