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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식 뷔페레스토랑 브랜드 로고디자인특성과 소비자 반응, 브랜드자산 간의 관계 연구 / 이 현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D 647.95 -16-78
형태사항
xii, 12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1804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2016.2. 지도교수: 진양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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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15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3절 연구의 방법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한식 뷔페레스토랑 22

제1항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개념 22

제2항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현황 26

제2절 브랜드 로고 28

제1항 브랜드의 개념 28

제2항 브랜드의 구성요소 30

제3항 브랜드 로고의 개념과 이미지 유형 35

제4항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38

제5항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로고 40

제3절 소비자 반응 48

제4절 브랜드 자산 50

제5절 선행연구 53

제1항 국외연구 53

제2항 국내연구 58

제3장 연구 설계 61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61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61

제2항 연구가설의 설정 6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67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제2항 설문지 구성 67

제3절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방법 69

제1항 자료수집 방법 69

제2항 자료 분석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71

제1절 표본의 특성 71

제2절 브랜드별 로고디자인특성의 기술통계 75

제3절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80

제1항 로고디자인 특성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80

제2항 소비자 반응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82

제3항 브랜드 자산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83

제4절 차이검증 85

제1항 차이검증 85

제5절 교차분석 101

제6절 상관관계분석 105

제7절 가설검증 106

제1항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과 소비자 반응과의 관계검증 106

제2항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과 브랜드자산과의 관계검증 108

제3항 소비자 반응과 브랜드자산과의 관계검증 110

제4항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과 소비자 반응 브랜드자산의 매개효과 분석 111

제5장 결론 11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11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마케팅전략 제안 12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6

부록 132

Abstract 137

〈표 2-1〉 뷔페레스토랑의 장·단점 23

〈표 2-2〉 뷔페레스토랑의 분류 24

〈표 2-3〉 국내 주요 한식 뷔페레스토랑 브랜드 론칭 현황 27

〈표 2-4〉 브랜드 구성요소의 선택과 관리 34

〈표 2-5〉 국내 주요 한식 뷔페레스토랑 브랜드 로고 현황 41

〈표 2-6〉 계절밥상의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내부시설모습 42

〈표 2-7〉 올반의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내부시설모습 43

〈표 2-8〉 자연별곡의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내부시설모습 45

〈표 2-9〉 풀잎채의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내부시설모습 46

〈표 3-1〉 설문지 구성 6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

〈표 4-2〉 계절밥상의 로고디자인 특성의 순위 75

〈표 4-3〉 올반의 로고디자인 특성의 순위 76

〈표 4-4〉 자연별곡의 로고디자인 특성의 순위 77

〈표 4-5〉 풀잎채의 로고디자인 특성의 순위 78

〈표 4-6〉 외식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1

〈표 4-7〉 소비자 반응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2

〈표 4-8〉 브랜드 자산요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3

〈표 4-9〉 성별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85

〈표 4-10〉 결혼 여부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86

〈표 4-11〉 연령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87

〈표 4-12〉 교육수준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88

〈표 4-13〉 월평균 수입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90

〈표 4-14〉 직업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92

〈표 4-15〉 가족 수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95

〈표 4-16〉 외식빈도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97

〈표 4-17〉 외식비에 따른 집단간 차이검증 99

〈표 4-18〉 성별과 외식 빈도의 교차분석 101

〈표 4-19〉 결혼유무와 외식 빈도의 교차분석 102

〈표 4-20〉 성별과 한달 외식 지출액의 교차분석 103

〈표 4-21〉 결혼유무와 한달 외식 지출액의 교차분석 103

〈표 4-22〉 상관관계분석 105

〈표 4-23〉 로고디자인 특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분석 107

〈표 4-24〉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분석 109

〈표 4-25〉 소비자 반응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분석 110

〈표 4-26〉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감... 112

〈표 4-27〉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의... 114

〈표 4-28〉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 인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115

〈표 4-29〉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 인지/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117

〈그림 2-1〉 브랜드의 개념 29

〈그림 3-1〉 연구모형 61

초록보기 더보기

 외식기업은 서비스 산업의 한 분야로 타 업종에 비해 제품을 눈으로 직접 보여줄 수 없는 무형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브랜드를 직접 선택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2010년부터 시작된 한식뷔페레스토랑이 최근 높은 매출증대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외식시장의 블루칩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한식 뷔페레스토랑은 한글을 곧바로 브랜드 로고에 접목시켜 브랜드 네임을 소비자에게 빠르게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행동연구에서 감정적인 구성체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최근 소비자들은 감성적인 소비세대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즉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처리와 해석으로는 완전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감정적인 측면이 더 중요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소비를 통해 감정의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외식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를 중심으로 외식브랜드 로고의 디자인 특성 및 소비자 반응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소비행동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자료를 중심으로 한식 뷔페레스토랑 브랜드로고디자인의 특성과, 소비자 반응, 브랜드 자산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도출된 측정항목을 토대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실증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측정문항을 토대로 서울·경기지역 한식 뷔페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단순무작위 표본을 추출하여 2015년 9월 1개월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여 363부를 실증분석 표본자료로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20.0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뷔페레스토랑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특성이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 소비자 반응이 두 변수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명쾌함과 자연스러움이라는 로고디자인 특성의 요인에 대해서 소비자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로고디자인 특성은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 반응도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반응이 로고디자인 특성과 브랜드자산과의 관계에 대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로고디자인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선적인 인지순위를 본 결과에서 시원하다, 깔끔하다, 동적이다, 통일감있다 등의 항목이 비교적 높은 평균값을 보였는데, 각 브랜드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브랜드 로고디자인의 특성은 눈에 잘 띄고,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로고에 대해서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레스토랑을 선택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심신의 안정감을 취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것으로, 즉 고객들은 레스토랑의 로고에 대해서 빠른 인식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뷔페레스토랑의 특성상 조용한 분위기보다는 동적인 컨셉을 좋아하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또한 브랜드 로고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다는 것은 소비 반응에 긍정적인 감정과 의미를 심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결국 브랜드 자산을 높이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즉 현재의 소비자 트렌드는 감정과 의미 전달이 하나의 중요한 변수라는 것으로 브랜드 로고디자인은 소비자의 감정을 만족시키고, 명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로고가 제작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 로고는 레스토랑의 컨셉과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가 내포되어 있는 중요한 상징물이다. 따라서 마케터가 디자인한 로고가 소비자의 욕구를 잘 내포시키고 있다면 브랜드 자산으로 연결되어 마케팅에 성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는 단지 제품을 판촉하는 시대에서 브랜드를 판매하는 시대로 전환되었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구매하고, 소비한다는 것으로 결국 제품과 브랜드는 하나로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기업인 외식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브랜드로고디자인을 제작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도출해내고자 하였고, 또한 소비자 반응이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고자 한 것으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였고, 브랜드로고 디자인 수립의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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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1998), 시각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 예경. 미소장
2 (1999), 『식음료 서비스 실무론』, 대왕사. 미소장
3 (1998), 『레터링 디자인』, 조형사. 미소장
4 (1998), 『문자디자인』, 미진사. 미소장
5 (2005), 『브랜드 설득』, 다산 북스. 미소장
6 (2013), 『브랜드 마케팅』, 학현사. 미소장
7 (2003),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미소장
8 (2004), 『브랜드 아이덴티티: 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전략』, 작가정신. 미소장
9 (1993), 디자인 마케팅, 국제. 미소장
10 (2008),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학현사. 미소장
11 (1992),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나남. 미소장
12 The Effect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BRQ) and User Status on Reward Preference in Hotel F&B Industry 소장
13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소장
14 (1998), 기업 시각아이덴티티의 심벌마크 디자인 변천과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5 (1999), 외식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평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6 A Study on the Synesthetic Expression of Brand Design through Emotion Structuring -Focused on the analysis of consumers` experiential attitude toward brand logo design- 소장
17 외식기업 브랜드 로고에서 캘리그라피 활용에 관한 연구 소장
18 브랜드의 로고디자인과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 연구 소장
19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메뉴관리실태에 관한 연구 소장
20 구매심리의 단계와 가중치에 따른 VMD 감성평가 : 의류브랜드를 중심으로 소장
21 A Case Study on Universal Design Using a Sentimentality Perspective -Focusing on the Calligraphy -used in the Brand Names of Liquor, Food and Drink in Korea- 네이버 미소장
22 브랜드 로고의 감성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 인터넷 검색 포탈 사이트의 로고를 중심으로 소장
23 Influence of Brand Personality on Brand Attachment 네이버 미소장
24 제품편익이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제품유형과 자기감시성의 조절적 효과 소장
25 (2004), 호텔부페 레스토랑 고객의 만족 지각요인에 관한 실증 조사, 『여행학연구』, 21. 미소장
26 (2014), 로고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감성반응에 대한 기초평가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7 소비 행태 분석을 통한 청소년들의 감성 연구 : 청소년 음료 캔 디자인을 중심으로 소장
28 (1992), 뷔페식당 판촉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4. 미소장
29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f Sassy Characters 소장
30 메디컬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브랜드 로고(brand logo)디자인 연구 네이버 미소장
31 골프웨어 브랜드 로고타입 이미지에 관한 연구 소장
32 브랜드 컨셉에 기초한 로고 디자인의 개발: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소장
33 (2001),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이 점포 이미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4 The Impact of Buffet Restaurant's Brand Equity on Guest Satisfaction and Loyalty 소장
35 의류 점포의 VMD와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구조 관계 : 감정 반응, 브랜드 이미지 및 태도, 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소장
36 외식브랜드의 심벌마크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소장
37 브랜드인지도에 따른 외식 기업 브랜드 로고의 현지화 요인별 브랜드이미지 인식 연구 : 맥도날드 사례 중심으로 소장
38 (A)study of critical factors affecting word-of-mouth intention in use of hotel buffet restaurant 소장
39 외식기업 브랜드로고의 현지화 요인이 고유 브랜드이미지 유사성 인식과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0 (The)effects of brand logotypes represented by perspective on emotional image evaluations and purchase intentions of consumers : focusing on confectionery packages 소장
41 (2012), 특급호텔 뷔페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중요속성과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2 (2013), 일반 상설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3 외식기업 브랜드로고의 현지화 요인이 고유 브랜드이미지 유사성 인식과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장
44 (A)study on the use of storybuilding for city identity establishment : focus on city brand slogan 'dynamic Wonju' 소장
45 The Effect of a Brand Logo on a Brand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소장
46 국내·외 여성의류 브랜드 로고타입의 이미지 연구 소장
47 (2000). 어떤 로고가 선호되는가? 광고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49-16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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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ffect and Managerial Performance: A Test of the Sadder-but-Wiser vs. Happier-and-Smarter Hypothese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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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Motivational Agendas in the Workplace: The Effects of Feelings on Focus of Attention and Work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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