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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디지털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아파트 분양마케팅의 전략연구 : 서울, 경기 지역별 매체 선호도를 중심으로 / 표국선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16.2
청구기호
TM 658.2 -16-1
형태사항
[vii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6220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자산관리서비스전공, 2016.2. 지도교수: 정광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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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15

제1절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1. 아파트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2. 아파트 분양 마케팅에 대한 선행 연구 21

제2절 미디어환경 변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23

1. 아파트 마케팅에서 미디어 환경변화 23

2. 아파트 분양 마케팅 미디어 선호도 선행 연구 37

제3장 실증분석 49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9

1. 연구 모형 49

2. 표본 현황 50

3. 변수의 선정 52

4. 가설의 설정 53

5. 분석 방법 54

제2절 실증분석과 해석 56

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주택소유에 관한 인식의 차이 56

2. 응답자 특성에 따른 향후 아파트 구매시 외적/내적 중요도 차이 57

3. 응답자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주거 형태(아파트/비아파트) 차이 60

4. 응답자 특성에 따라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촉하는 매체 차이 62

제4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과 시사점 66

제2절 연구의한계 및 향후 과제 68

참고문헌 70

부록(설문지) 73

Abstract 79

〈표 2-1〉 아파트 분양 마케팅의 특성 4P 기준으로 16

〈표 2-2〉 아파트 시장의 흐름 및 특징 17

〈표 2-3〉 1기, 2기 신도시 건설 개요 19

〈표 2-4〉 아파트 분양 마케팅에 대한 선행 연구 21

〈표 2-5〉 1기신도시 개요 27

〈표 2-6〉 2기신도시 개요 29

〈표 2-7〉 1기, 2기 신도시 비교 30

〈표 2-8〉 전국 미분양 주택 현황 31

〈표 2-9〉 분양마케팅 절차 및 단계별 활동 33

〈표 2-10〉 한국의 TV, 신문의 광고비, 점유율 및 증가율 40

〈표 2-11〉 매체별 여러 특징의 비교 41

〈표 2-12〉 전통적인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점 44

〈표 2-13〉 인터넷 발전으로 인한 마케팅 전략의 변화 45

〈표 3-1〉 응답자 특성표 51

〈표 3-2〉 종속변수 세부 내용 52

〈표 3-3〉 연령대에 따른 주택소유에 관한 인식의 차이 : 일원분산분석 결과 56

〈표 3-4〉 결혼여부에 따른 주택소유에 관한 인식의 차이 : t-검정 결과 57

〈표 3-5〉 거주지역(서울/수도권)에 따른 향후아파트 구매시 외적/내적... 58

〈표 3-6〉 연령대에 따른 향후 아파트 구매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 차이... 58

〈표 3-7〉 결혼여부에 따른 향후 아파트 구매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 59

〈표 3-8〉 주택소유유형(자가/전월세)에 따른 향후 아파트 구매시 외적/내적... 60

〈표 3-9〉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주거 형태(아파트/비아파트) 차이 :... 60

〈표 3-10〉 결혼여부에 따라 선호하는 주거 형태(아파트/비아파트) 차이 :... 61

〈표 3-11〉 주택소유유형(자가/전월세)에 따라 선호하는 주거... 62

〈표 3-12〉 연령대에 따라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촉하는 매체 차이... 63

〈표 3-13〉 거주 지역(서울/수도권)에 따라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촉하는 매체... 64

〈표 3-14〉 아파트 분양정보를 주로 접촉하는 광고 매체와 선호(신뢰)하는 광고... 65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4

〈그림 3-1〉 연구 모형 49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에서는 마케팅 전략이 아파트 분양 마케팅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목되어 사용되는지와 디지털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아파트 분양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알아보고 향후 아파트개발이나 분양 사업자들이 보다 발전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려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서울과 수도권(인천, 분당, 용인, 기타 경기)지역은 분양마케팅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인식하여, 이 두 지역의 매체 선호도 비교 등에 대한 연구가 드물었던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디지털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서울과 수도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분양정보 접촉/선호 매체', '아파트 구매 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 등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하여 보았다.

분석결과는 연령대에 따라 주택소유에 관한 인식의 차이를 보였으며, 서울과 수도권의 거주 지역에 따라 아파트 구매 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가 다르고 연령대에 따라 향후 아파트 구매 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결혼여부에 따라서도 아파트 구매 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가 다르다고 나타났지만, 주택소유에 관한 인식의 차이나 선호하는 주거형태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 주택소유유형(자가/전월세)에 따라 향후 아파트 구매 시 외적/내적 요인의 중요도는 다르지 않다고 나타났지만, 선호하는 주거형태는 다르다고 조사되었다.

특히, 본 논문의 주제인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선호매체 조사에서는 주로 접하는 광고매체와 선호(신뢰)하는 광고 매체는 다르지 않으며, 연령대에 따라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촉하는 매체와 거주 지역(서울/수도권)에 따라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촉하는 매체가 다르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아파트 분양마케팅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하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안을 참조하고 타겟 연령과 타겟의 거주 지역에 따라서 광고매체를 선별하여 진행한다면 광고예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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