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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힐링관광 개념 및 종류 17
1. 힐링관광의 개념 17
2. 힐링관광의 종류 19
3. 힐링관광 관련 연구 21
4. 힐링관광 사례 연구 23
제2절 추구편익 28
제3절 시장세분화 31
제4절 만족 33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36
제2절 조사대상지 선정 37
제3절 설문지 설계 38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1. 자료수집 42
2. 분석방법 43
제4장 결과 및 고찰 44
제1절 응답자의 특성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2. 이용행태 특성 46
제2절 측정변수의 문항분석 50
제3절 측정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토 56
1. 요인분석 57
2. 신뢰도 분석 64
3. 힐링관광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 이용행태 분석 70
제4절 힐링관광 추구편익의 군집화 및 집단별 차이 74
1. 추구편익의 군집화 74
2.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 75
3. 집단별 이용행태 특성의 차이 78
4. 집단에 따른 프로그램 및 체험 활동 만족의 차이 81
5. 집단에 따른 이용 후 만족의 차이 82
6. 집단에 따른 재방문 추천 의사 차이 83
7. 종합논의 84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 요약 85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88
참고문헌 91
부록 99
Abstract 107
〈표 2-1〉 힐링관광 개념 및 정의 18
〈표 2-2〉 힐링관광의 종류 21
〈표 2-3〉 힐링관광의 선행연구 23
〈표 2-4〉 힐링관광의 사례 요약 정리 27
〈표 2-5〉 추구편익 요인 30
〈표 2-6〉 시장세분화 선행연구 32
〈표 2-7〉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5
〈표 3-1〉 설문지 구성요소 39
〈표 3-2〉 설문조사기간 및 설문 부수 42
〈표 4-1〉 힐리언스 선마을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2〉 힐리언스 선마을 이용행태 특성 48
〈표 4-3〉 힐링관광 추구편익의 문항분석 51
〈표 4-4〉 선마을 제공한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 문항분석 52
〈표 4-5〉 힐리언스 선마을 이용 후 평가의 문항분석 53
〈표 4-6〉 힐리언스 선마을 이용 후 만족도 문항 분석 55
〈표 4-7〉 재방문 및 추천 의사의 문항분석 55
〈표 4-8〉 힐링관광 추구편익의 요인분석 58
〈표 4-9〉 선마을 프로그램 및 체험 만족 요인분석 60
〈표 4-10〉 힐링관광 이용 후 평가의 요인분석 61
〈표 4-11〉 선마을 이용후 만족도 요인분석 63
〈표 4-12〉 힐링관광 추구편익 요인의 신뢰도 분석 65
〈표 4-13〉 선마을 프로그램 및 체험 만족 신뢰도 분석 66
〈표 4-14〉 힐링관광 이용 후 평가의 요인의 신뢰도 분석 68
〈표 4-15〉 힐링관광 만족,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도 신뢰도 분석 69
〈표 4-16〉 힐링관광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 이용행태 만족도 70
〈표 4-17〉 힐링관광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 이용행태 분석 73
〈표 4-18〉 군집의 수 결정 74
〈표 4-19〉 힐링관광 추구편익에 따른 군집화 및 명명 75
〈표 4-20〉 힐링관광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77
〈표 4-21〉 힐링관광 추구편익 군집에 따른 이용행태 특성의 차이 79
〈표 4-22〉 힐링관광 집단에 따른 프로그램 및 체험 활동 만족의 차이 81
〈표 4-23〉 힐링관광 집단에 따른 이용 후 만족의 차이 82
〈표 4-24〉 힐링관광 집단에 따른 재방문 추천 의사 차이 83
초록보기 더보기
힐링(healing)이 유행처럼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관광분야 또한 예외가 아니다.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힐링관광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힐링관광 사례를 보면 콘텐츠나 시설, 프로그램이 모두 엇비슷해 과연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었다. 그렇다면 힐링관광이 지속적으로 발전가능하고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려면 어떠한 논의가 필요할까? 힐링관광의 미시적 관점의 논의가 필요 하다는 것을 생각하였다. 힐링관광을 이용하는 관광객은 누군인지? 힐링관광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 어떠한 프로그램과 체험에 만족하는 지를 논의 하고자 하였다. 힐링관광 추구편익과 집단에 따른 이용행태 특성과 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힐링관광의 개념과 유형, 최근의 연구동향 및 사례를 파악하고, 이후 문헌 연구를 토대로 도출된 설문 문항을 토대로 힐링관광을 추구하여 힐리언스 선마을을 방문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총 3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총 250부를 확보 하였는데 불성실한 설문지 35부를 제외한 21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교차분석을 통하여 집단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힐링관광에 대한 추구편익 요인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새로운 정보를 습득,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내가 몰랐던 것을 알기 위해 등의 '새로움 관계형', 고요한 분위기를 즐기고, 여유를 느끼며, 내 자신을 돌아보기 등을 위한 '정신적 여유형',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경험, 독특한 음식을 먹어보기 위해, 흥미로운 볼거리를 위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한 등에 '즐거운 경험형' 등이 힐링관광 추구편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 3가지 추구편익 요인을 기준으로 군집화를 진행한 결과 '정신적 여유를 추구하는 집단'과 '다중복합 추구집단'(새로움 관계, 정신적 여유, 즐거운 경험)으로 분류 되었다. 집단의 분류 결과 힐링관광이 단순한 정신적 여유만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즐거움과 새로움 관계가 동반된 관광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힐링관광 상품을 구성할 때 힐링관광에 참여하는 관광객의 특성에 따라서 좀 더 세분화된 상품 개발이 가능하다는 힐링관광 프로그램의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힐링관광의 추구편익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이용행태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력과 방문경험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그 외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력과 방문경험의 차이를 토대로 시장세분화와 함께 마케팅 타겟을 선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추구편익 집단에 따른 프로그램 및 체험 활동 차이분석에서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에서는 1개 요인(힐링 프로그램 및 시설만족)에서는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차별화된 프로그램(요가, 명상, 운동, 키바체험등)이 힐링관광에 적합한 요소이며, 일반관광에서도 체험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및 부대시설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이용 후 만족과 재방문 추천의사와 관련한 차이분석에서는 재방문에서 1개 항목(유사한 힐링관광)을 제외한 모든 요인과 항목에서 공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복합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 관광객이 단순히 정서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는 관광객 보다 힐링관광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감을 나타낸다고 판단 할 수 있고, 향후 재방문 및 추천의도 또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한 장소(힐리언스 선마을)를 힐링관광 조상대상지로 한정하여 특정한 장소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일반 대중적인 관광목적지에 비해 자료수집에 있어서 다소 한계점을 가지고 있고, 설문조사에 응한 관광객의 71% 이상이 단체 관광객으로 본 연구자료로 힐링관광에 참여하는 모든 관광객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힐리언스 선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를 보면, 힐링관광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이 집단에 따라 다르며, 프로그램 및 체험참여, 이용 후 만족에 있어서 집단 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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